[갈등, 세대갈등, 학교갈등, 대인적갈등, 노사갈등, 지방자치단체간갈등] 세대 갈등, 학교공동체 구성원간의 갈등, 대인적 갈등, 노사 갈등, 지방자치단체간 갈등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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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세대 갈등
1. 현황
2. 원인

Ⅲ. 학교공동체 구성원간의 갈등

Ⅳ. 대인적 갈등

Ⅴ. 노사 갈등의 역사적 전개
1. 산업화의 전개
2. 자본주의적 산업화의 전략
3. 한국에서의 노사 갈등의 역사적 유형

Ⅵ. 지방자치단체간 갈등
1.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의 의의
2.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의 원인 및 유형
3. 지방자치단체간 갈등해소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갈등이란 용어는 사회과학의 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갈등에 대한 정의에 있어서도 개인의 시각과 연구대상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어 왔다. 많은 학자들이 수년에 걸쳐서 적절한 정의를 찾고자 노력하여 왔지만 객관적이고 명확한 정의는 내려져 있지 못한 상태이다. 특히 사회과학의 영역에서 차지하는 갈등의 연구영역은 지나치리만큼 광범하다. 따라서 이 개념을 통일하여 조직이론에만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이다. 예를 들어 심리학자들은 개인과 집단의 측면에서 삶이란 두 개의 대립되는 세력간의 투쟁과 타협의 과정이라는 전제하에 인간 내면의 인성적인 심리특성에 입각하여 갈등을 논하고 있는 반면, 사회학자들은 주로 집단과 집단 간의 이해관계에 입각하여 갈등을 설명하고 있는 사실로 볼 때 연구대상조차도 통일하기 어려운 것이다. 즉 갈등에 대하여 심리학자들은 개인의 갈등에 대하여는 잘 설명하고 있으나 집단갈등은 잘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회학자들은 집단갈등의 사회적 측면을 중시하여 갈등의 심리적 동인(動因)을 도외시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로서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미묘한 감정교류를 한다는 점에서 심리적 측면을 무시할 수 없고, 또 인간의 심리적 측면을 취급하면서 사회적 영향 내지 제약을 무시할 수는 없다. 이런 점을 고려한 조직론적 측면에서 ꡐ갈등은 희소자원이나 작업활동을 배분하게 될 때나 서로 다른 처지, 목표, 가치, 인지 등이 존재할 때 조직내의 둘 또는 그 이상의 개인간이나 집단 간에 일어나는 불일치ꡑ라고 한 스토너(J.A.Stoner)의 설명은 조직에서의 갈등의 의미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조직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오래 전부터 조직내에 갈등이 있다는 사실을 부인하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갈등이란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이나 갈등에 대응하는 해결을 제시하는 입장은 상당한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갈등에 관한 정의는 연구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기술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마아치(March)와 사이몬(Simon)은 의사결정의 표준 메카니즘에 장애가 생겨 개인이나 집단이 하나의 행동대안을 선택하는데 곤란을 겪는 상황을 갈
참고문헌
◇ 김재주, 지방자치단체간 갈등해소 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2002
◇ 나태준, 갈등해결의 제도적 접근, 공사업 갈등사례분석을 통한 해결기제의 모색
◇ 박종돈․최창열, 경영과 노사관계 : 보명, 2007
◇ 은수미, 비정규직과 한국 노사 관계 시스템변화 : 한국노동연구원, 2007
◇ 조탁, 지방자치단체간의 갈등원인과 극복방안
◇ 조직과 리더쉽, 조직 갈등의 심리적 이해
◇ 조화섭, 교육학 下, 한국교육문화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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