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플라톤의 수사학 비판과 유토피아의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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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플라톤의 수사학 비판과
유토피아의 이념


1. 서론

2. 수사학의 본질

3. 수사학의 힘

4. 수사학은 테크네인가?

5. 정의의 수사학과 유토피아의 이념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라톤의 수사학 비판과
유토피아의 이념
1. 서론

말이 힘 있는 것이라는 인식은 기원 5세기 그리스에서 일상적으로 경험 가능한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리스 문화에서 인간의 언어활동을 체계화하려는 최초의 시도가 행해지고 그 결과 수사학이 성립되었다. 물론 수사학의 등장은 구체적인 사회, 정치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그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이루어진 것이었다. 소피스트들이 출현하기 이전 기원전 5세기 까지는 그리스 교육은 전통적이었다. 인간과 정치에서의 지위는 주로 출생과 가문의 문제이지 훈련과 교육의 문제가 아니었다. 그러나 5세기 중엽 그리스와 특히 아테네에서는 정치적인 생활을 관리하는 관습적인 방식과 전통적인 교육이 부적합하다고 입증되고 있었다. 아테네에서의 정치 지도자의 배출은 역시 부유한 귀족가문에서 배출되었다. 그러나 소피스트들의 출현과 함께 정치적 수완이 이제 통달되는 하나의 기술로 생각되고 소피스트들은 그 기술을 가르치는 전문적인 직업 교사로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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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사학의 본질

「고르기아스」에서 수사학을 놓고 웅변가의 성공을 위한 최고의 수단이라는 주장과 소크라테스의 영혼의 상품이라는 신념의 대립은 첨예하다. 배경은 레온티니 출신의 고르기아스가 그의 제자 폴로스를 대동하고 방문하는 칼리클레스의 저택이다. 소크라테스는 상대가 설명할 단순한 질의를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그는 누구인가”(447d) 스승의 방법을 알고 있는 카이레폰은 이를 다음과 같이 묻는 것으로 해석한다. 수사학자란 무엇이며, 그의 특수한 기술은 무엇인가? 폴로스는 오만하게 고르기아스의 입장에서 응답하려고 시도하면서 대화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전개된다.
첫째, 소크라테스와 고르기아스의 대화(449d-460d), 소크라테스의 웅변술의 유명한 교사인 고르기아스에게 먼저 말한다. 이부분은 웅변술이 도대체 하나의 기술인가고 묻고 있다. 둘째, 소크라테스와 폴로스의 대화(461d-480e), 소크라테스와 폴로스의 주고받는 말에서 인류에게 가장 높은 가치란 무엇인가라는 문제가 등장한다. 셋째, 소크라테스와 칼리클레스의 대화(480e-527e). 마지막으로 소크라테스와 칼리클레스는 그들의 상반되는 이야기를 절정으로 몰아간다. 그래서 인간존재를 고찰하는 두 가지 기본방식의 공공연한 갈등이 있다. 고르기아스는 외관상 사소한 문제 즉 웅변술은 하나의 기술인지의 여부와 함께 시작한다. 그러나 대화는 견해의 대립 지혜의 생활: 적나한 힘의 추구-과 함께 끝난다. 대화의 실질적인 주제는 생활방식의 정당화이다.
수사학이 무엇인가라는 소크라테스의 질문에 폴로스의 응답은 단순한 자랑으로 축소한다. 최선의 사람이 최선의 기술에 능하고 그의 스승 고르기아스는 최선의 사람이며, 그래서 그의 기술은 가장 고귀한 기술이다. 그리고 수사학이 사용하는 말은 인간의 일들 중에서 “가장 위대하고 가장 고귀한 것들과 관련이 있다.”(451d) 소크라테스에 의하면, 수사학은 사람들이 연설할 수 있게 하고... 연설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이것은 기술의 특징은 아니며, 따라서 의학의 연구는 사람들로 하여금 질병에 대하여 논술할 수 있게 그들의 말의 주제를 아마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기술 일반은 논의에 의존하는 정도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된다. 조각과 회화는 실제적인 기술의 전형적인 예이다. 산수, 기하, 의학은 제 2 유형의 기술이며 다만 우연적으로만 손으로 하는 작용을 수반한다.
참고문헌
강필운,『수사학의 역사』, 문학과 지성사, 2002
박우수,『수사학과 철학』, 고려대 출판부, 2001
양태종,『수사학 이야기』, 동아대 출판부, 1999
김욱동,『수사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2
츠베탕 토트로프, 김정란 옮김, 제유, 수사학, 문학과 지성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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