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사례조사-현대카드의 차별화 마케팅을 중심으로(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마케팅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 카드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보도에도 불구하고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현대카드의 고객만족경영을 분석하고 새롭게 선보인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회사 선정 동기
2. 회사 소개

Ⅱ.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Ⅲ.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선정
3. 포지셔닝
Ⅳ. 4P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촉진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강점

1) 신개념의 카드개발로 고객층을 확대
현대카드는 알파벳을 활용한 26개의 카드상품을 개발했다. 체크카드 시장공략을 위한 '현대카드C', 통신전용카드인 ‘현대카드T’, 항공전용카드인 ‘현대카드A ․ K’, 대학생 전용 체크카드 ‘현대카드U’, 쇼핑전용카드인 ‘현대카드S' 등 다양한 개념의 카드를 시장에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것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세분화해서 각 제품에 맞는 고객을 확대해나가려는 현대카드만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현대카드는 다른 경쟁업체들이 마케팅비용을 줄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프로모션과 과감한 투자로 현대카드라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었다.
①혁신적인 광고
감각적인 티저광고나 알파벳광고, 영화패러디광고, 엄정화와 장진영의 현대카드S 광고는 시청자로 하여금 새롭고 독특한 이미지로 다가왔다. 이러한 혁신적인 광고는 현대카드라는 브랜드를 보다 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하였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였다.
②카드디자인의 차별화
현대카드는 국내 최초로 속이 훤히 비치는 투명카드인 ‘현대카드M’을 발급하였고 그 다음 기존 신용카드 절반 크기의 ‘mini M’카드를 선보였다. 이 카드는 원색컬러의 9가지 비비드 시리즈로 발급되어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mini M'은 목걸이나 열쇠고리, 휴대폰 줄 등 패션아이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카드 끝부분에 구멍까지 뚫려 있어 다른 신용카드와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보였다.
3) 현대계열사 네트워크의 활용
현대카드는 현대계열사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상호간의 공동 마케팅이나 이벤트를 협력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와 제휴를 맺어 자동차카드를 만들거나 현대백화점과의 제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연합카드를 만들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4) 높은 적립률과 다양한 포인트 활용
현대카드는 국내 최고의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적립된 포인트 스와핑도 가능하다. 적립된 포인트를 이용해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하거나 상품권을 구입할 수 있고, 쇼핑, 엔진오일 등으로 교환할 수도 있다. 포인트를 활용해서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현대카드의 장점이라고 하겠다.

<중략>
참고문헌
- 김종의 외3인 공저, 마케팅 원론, 서울: 학지사, 2004 (본 강의 교재)
- 김상호,“시장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전략, 현대카드M", 서울: emars. 2005
- 21queen(아이디), "신용카드회사 시장 분석 및 전망", 네이버 (2006.6)
- 현대카드 : http://www.hyundaicard.com/main.html
- 금융감독원 : http://www.fss.or.kr
- 내일신문 : http://www.naeil.com/
- 노컷뉴스 : http://www.cbs.co.kr/nocut/
- 파이낸셜 뉴스 : http://www.fnnews.com/
- 머니투데이 : http://www.moneytoday.co.kr/daily_index.html
- 조선일보 : http://www.chosun.com/
- 중앙일보 : http://news.joins.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니 이게 뭡니까?
    파일이 열리 지도 않는데;;
  • yun***
    (2009.04.24 17:11: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음
  • dnqud***
    (2008.11.10 14:17:33)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Starbucks) 마케팅전략
  • 원론 이원우서도원이덕로 공저기업과 사회 경문사 진유근 저마케팅원론 안광호하영원박흥수 공저국제마케팅론 신영사International Marketing 교재호텔마케팅론 이화인 저LG 경제연구소BUSINESS 제 388호 1999.7.21 월간 EXECUTIVE EXCELLENCE 12월호경영의 슬기 유필화 Web-sitehttp://www.istarbucks.co.krhttp://www.starbucks.comhttp://cafe.daum.net/starbuckshttp://cafe.daum.net/starbuckskoreahttp://my.netian.com/~kimss58/book(other)/스타벅스, 커피 한잔의 신화.hwphttp://naver.comhttp://no-smo

  • CRM,구글,네이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카드 대신 스마트폰으로 여러 가지 결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1. 카페- 찾고 싶은 카페를 주제별, 지역별로 편리하게 찾을 수 있음- 모바일 웹 카페로 카페 소식을 모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음- 카페지원센터정모 기념품, 맛있는 파티 를 통해 카페의 다양한 모임을 지원함2. 메일- 넉넉한 용량5GB의 메일, 30GB의 N드라이브와 함께 더욱 넉넉하게 사용가능- 간편하게 관리중요메일 설정 및 메일 종 류별로 모아 볼 수 있음- IMAP, POP/SMTP모바일 및 아

  • [마케팅] 소비시장의 양극화와 기업의 귀족마케팅 사례연구 및 성공전략
  • 마케팅의 전략이 갖는 의의와 상류층의 20%를 잡기 위해 어느 분야에서 어떤 형태로 시도되었는지에 관해 알아보았다.둘째, 국내문헌과 간행물, 인터넷 사이트를 참조하여 국내, 국외 귀족마케팅의 사례를 중심으로 귀족마케팅의 전략적 특성을 이론적으로 조사, 연구하였다.Ⅱ. 고급 소비 시장의 개념 및 이론적인 배경1. 기업 수익의 대상으로서 고급소비현대에 들어와 기업 수익의 대상으로서 고객의 사치품 구매동기와 행태를 파악하여 전략적으

  • [마케팅] [마케팅조사]종합식품브랜드 ‘청정원’ 마케팅전략 및 커뮤니케이션전략(A+리포트)
  • 프러포즈’ 캠페인 활동이 청정원이 원하는 건강이라는 새로운 핵심 아이덴티티를 확산시켜 좀 더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길 바란다. 『IMC 광고론』- 한은경 (커뮤니케이션북스) 『촉진관리/통합적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김동훈/안광호/유창조 (학현사) 『마케팅원론 (제 4판)』- 안광호 외 (학현사) 『한국형 포지셔닝』- 구자룡 (원앤원북스/2003) 『현대 마케팅론 (제 6판)』- 유필화/김용준/한상만 (박영사/2007)

  • [졸업][호텔관광]호텔 CRM에 관한 연구(식음료 중심)
  •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특 성주 요 내 용비 고서비스 구매시점만족도의 중요성 노출시간이 짧음 순간의 만족도가 호텔의 평가기준 욕구가 감정적이며 비합리적인 구매행동비가격 경쟁요소의다양성 서비스의 이질성 품질 표준화가 곤란 성수기와 비수기의 요금 차별화 서비스 마케팅 기법에 대한 모방 용어 유형적인 저장 불가능 장소이전 불가능 비보관성3. 호텔 마케팅의 필요성) 박중환, 현대호텔마케팅론 서울 : 형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