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훈작가님의 남한산성을 읽은 감상문(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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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언어 문학 수업을 들으면서 중간고사 대신 교수님이 내주신 과제

입니다. 교수님이 원하시는대로 왜 읽었으며 책의 구성이 어떻게 되고

어떠한 감상을 받았고 자신이 느낀점을 3장으로 압축 요약해서 쓴

것입니다.
목차
서론 : 남한산성을 읽계 된 계기

본론 : 1) 줄거리 및 내용 감상
2) 작가가 의도한점
3) 의도한점과 내가 느낀부분
4) 남한산성의 역사적 비평

결론 : 느낀점 + 현대시대와의 비교 비평 감상
본문내용
수업시간에 중간고사가 다가왔음을 알려주시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중간고사 대체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세 가지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나에게는 교수님이 일러 주시기 이전에 처음 수업을 듣는 날부터 작품이 정해져 있었다. 남한산성...... 도대체 남한산성을 가지고 어떠한 소설을 썼을지 너무나 궁금했었기 때문이다. 어려서부터 역사에 관심이 조금 있었던 탓에 남한성의 소설이 병자호란의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는 인터넷의 어느 글귀에 나는 어느새 책을 구입하여 읽고 있었다. 그리고 김훈 작가님의 문장력과 객관적으로 사실만을 적어 놓으신 듯한 묘사력에 흡입 되고 말았다. 과연 김훈 작가님은 남한산성을 통하여 무엇을 그리고 싶으셨던 것일까? 그에 대한 감상을 해석하고 또 이 책이 지니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내 나름대로의 견해를 이제부터 말해보려 한다.
먼저 소설의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자면 이러한 배경과 상황을 가지고 이야기가 전개되기 시작한다. 병자호란 당시 청군이 10만 대군을 몰아 조선을 침략하였다. 이때 조선은 두 가지의 입장으로 나뉘게 된다. 하나는 지금 것 해왔듯이 명나라를 받드는 것이요, 또 다른 하나는 지금 침입 해 오고 있는 새로운 왕조의 청나라와 화친을 하는 것이다. 이 당시 조선의 왕이었던 인조는 결국 명나라를 받드는 것을 선택을 하게 된다. 이 때문에 강화도로 회피하여 항쟁을 하려다가 청나라 군의 빠른 진군에 가로 막혀 남한산성으로 입성하게 된다. 청나라 군대는 삼전도에 진을 치고 성에서 뻗어 나오는 중심 길목을 차단하여 남한산성을 고립 시키게 된다. 산성이 고립되자 청과의 화친을 주장했던 주화파인 최명길등과 청과의 화친을 반대했던 척화파 김상헌등의 대립과 반목으로 인조는 항복을 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청군의 압박은 날이 갈수록 심해저만 가고 고립 된 산성 안의 물자와 식량은 도저히 버틸 수 없는 지경 까지 가는데 결국 인조는 ‘죽어서 살 것인가, 살아서 죽을 것인가’에 대한 선택으로 청과의 화친을 선택하게 되고 척화신으로 두 명의 관리, 윤집과 오달제를 포승줄에 엮어 대동하여 47일간의 항쟁을 마치고 삼전도에서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는 예를 취하며 청나라에 신하의 예를 바치고 항복하게 되며 소설의 내용을 마무리하게 된다.

「유교적인 대의명분으로 명에 대한 예의를 갖추며 망해가는 왕국에 충성을 바쳐야 하는 것인가 아니면 신흥 강대국인 청에 대한 예의를 갖추며 강성해가는 왕국에 신하의 예를 올릴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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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김훈 남한산성 (2007)학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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