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조기유학의 실태와 찬반논쟁에 관한 조사(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 Y대 [교육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조기유학의 실태와 현황 및 찬반논쟁, 조기유학 성공/실패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조기유학의 개념
Ⅲ. 조기유학의 실태
1) 일반사항
2) 조기유학의 효과
Ⅳ. 조기유학 현황
1) 연도별 조기유학 현황
2) 조기유학의 수도권 집중현상
Ⅴ. 조기유학의 찬성과 반대의견
1) 조기유학의 찬성의견
2) 조기유학의 반대의견
Ⅵ. 조기유학의 성공과 실패사례
1) 조기유학의 성공사례
2) 조기유학의 실패사례
- 본문내용
-
조기유학의 실태
1). 일반사항
(1) 조기유학을 보내는 가정의 배경
- 자녀를 조기유학 보낸 경험이 있는 학부모의 학력을 조사한 결과, 아버지는 97.3%, 어머니는 90.3%가 4년제 대졸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음. 아버지는 석사이상이 51.3%, 어머니는 25.0%인 것으로 나타났음.
- 자녀의 조기유학에는 아버지의 직업이 영향을 많이 미쳤으며, 일반회사 고위 행정관리직(34.2%), 일반전문직(18.6%), 연구전문직(16.0%), 일반회사 고위 행정관리직(34.2%), 일반전문직(18.6%), 연구전문직(16.0%), 일반회사 행정관관리직(11.1%), 고위공무원(9.4%) 등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70%는 전업주부인 것으로 나타났음.
- 가정 소득은 월 500만원 이상이 64.1%인 것으로 나타났음.
(2) 조기유학 대상 국가
- 미국이 가장 많은 비율(39.9%)을 차지하였고, 이어서 캐나다(16.0%), 뉴질랜드(8.8%), 영국(5.6%), 동남아(5.6%), 중국(5.2%) 순이었음.
(3) 평균 유학기간
- 평균 유학기간은 3년 3개월로 나타났음.
(4) 조기유학 학생의 외국에서의 보호자 유형
- 외국에서의 자녀 보호자 유형은 부모(57.2%), 어머니(16.3%), 전문후견인(5.9%), 친척(5.6%), 외국인 가정(5.2%), 학교기숙사(2.0%)의 순으로 나타났음. 42.8%의 학생은 부모 중 한 명이나 다른 사람, 또는 혼자서 유학을 한 것으로 나타났음.
- 부모 모두가 보호자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불법유학임.
(5) 조기유학에 관한 정보 습득 경로
- 친구, 친척, 같은 지역의 학부모, 유학상담소나 학원, 대중매체(신문이나 잡지), 학부모 자신의 외국 교육 경험 등
(6) 자녀의 조기유학 비용
- 유학 온 자녀를 위해 일 년에 투자된 비용(생활비, 교육비포함)의 평균은 약 24,000$로 나타났음.
- 자녀의 유학비용은 연 평균 가정 수입의 39.8%로 나타났음.
2). 조기유학의 효과
(1) 친구들의 조기유학이 다른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56.8%의 교사들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2) 학업성취도 변화
유학을 가기 전에 학업성취도가 매우 높거나 낮은 학생들의 경우, 귀국 후에 더 많은 학생들이 학업성취도가 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조기유학을 다녀온 중등학생의 45%는 학업을 따라가는데 매우 어려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귀국 후의 사회적 적응도는 학업적응도보다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남.
(3) 귀국 후를 대비한 준비 교육( 51.7%의 응답)
조기유학을 간 학생들의 반 정도가 귀국 후를 대비해서 현지에서 학원을 다니거나 과외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외국에서의 사교육비 부담을 보여줌.
<중략>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rladm***
(2008.11.10 11:57: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호학] `하울의 움직이는 성` 기호학적 분석
- [이탈리아 희곡연구] 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을 읽고
- 만3세 (5세) 1년 유아 관찰일지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 언어치료 계획서
- [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
- 화재 안전 교육 - 화재 안전 교육의 목표, 화재 안전 교육의 필요성
- 가치 분석 수업 모형 - 가치분석모형의 단계 및 적용
- [구비문학의 이해] 선녀와 나무꾼 서사구조와 작품의 핵심 요소 분석
-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작성지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