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인간관계의 정의와 중요성, 인간관계의 요소, 인간관계의 제 원리, 인간관계가 중요시되는 이유, 현대의 인간관계, 건전한 인간관계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간관계의 정의와 중요성

Ⅲ. 인간관계의 요소

Ⅳ. 인간관계의 제 원리
1. 유기체의 통합성
2. 정직과 개방
3. 각성
4. 자연스러움

Ⅴ. 인간관계가 중요시되는 이유

Ⅵ. 현대의 인간관계

Ⅶ. 건전한 인간관계
1. 타인에 대한 지식
1) 첫 인상
2) 투사와 자아개념
3) 속성과 타아개념
4) 요구와 타아개념
5) 사회적 압력과 타아개념
2. 타인에 대한 호악감정
1) 좋아한다는 것의 본질
2) 호의 감정을 가지는데 필요한 조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관계론의 본질은 첫째, 인간성을 회복하려는 데 그 근거가 있다. 산업혁명을 계기로 기계화의 원리에 입각한 근대경영에 있어서 작업의 기계화는 인간의 작업을 그 요소적, 개별적, 기계화에 부수하여 인간성이 점차 비인간화되어 가는 불가변한 모순에 빠져 소외현상을 초래하고 말았다. 이것은 특히 기능적 합리주의에 의하여 조직되고 운영되는 모든 관리조직의 내부까지 깊숙이 파고든 부득이한 모순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공식적인 인간관계로 비인간화되고 있는 인간을 비공식적인 인간관계에서 인간부활을 도모하려는 것이 바로 인간관계론이다.
둘째, 인간행동의 이해와 개선을 촉진하려는 데 근거한다. 인간은 단순한 개인이 아니라 사회적 집단 속의 한 구성원으로서 타인과 접촉을 통하여 상호 의존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인은 타인과 교섭을 통한 사회집단 생활을 하면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인간으로서 품고 있는 감정, 행동, 태도나 사상 등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없다. 개인과 집단을 연결하는 인간관계야말로 인간행동을 현실적으로 이해하는 사고방식이 아닐 수 없다. 셋째, 현실의 인간은 반드시 이기적 동기만으로 행동하지 않고 비경제적, 사회적․심리적 존재로서 행동한다는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 현대경영관리에 있어서 종업원의 생산능률은 임금, 작업시간 및 각종 노동환경 등의 물적 작업조건과 함수관계에 있다는 전통적, 기술적 능률주의에 대한 반성에서 사회적, 심리적 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종래의 노동 기계적인 견해를 뒤집고 인간에 대한 배려가 생산성 향상의 요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간은 비합리적 감정에 따라 행동하는 분야가 적지 않으며, 또한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행동하는 데 적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된다. 넷째, 직장의 사기를 앙양함으로써 협동원리를 실현하려는 데 있다. 외적, 물적 조건보다도 노동자의 정신적 태도변화, 즉 사기 앙양 여부가 생산능률을 좌우하는 중대한 요인이라 분석하고 조직 내의 인간이 창조하는 목적과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정도에 따라 직장의 사기는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주성
참고문헌
* 권석만,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 데일 카네기 원저 / 조용규 옮김, 인간관계에도 지혜와 법칙이 있다, 꼬마나라, p24~81
* 박운성, 현대조직행동론, 서울:박영사, 1988
* 스티븐코비,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김영사, 1994
* 이수도, 인간관계론 형설출판사, 1999
* 우치야마 다쓰미&후쿠다 다케시 공저 / 안태순 옮김, 성공을 원하면 화술에 능하라, 행담, p90~96
* 이형득외 참만남 집단의 원리, 형설출판사, 198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chee***
    (2011.05.26 13:16:02)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한국 유아교육 심층 분석
  • 제공하고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어린이의 사회, 정서발달 보다는 인지적 발달을 강조했다. 이런 의미에서 부모교육은 인격 형성자로서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부모-자녀의 인간관계라고 볼 수 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유아발달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정보와 자녀 양육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익힘으로써 실제 상황에 도움을 주며, 자녀와의 갈등상황에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류지후, 1997)

  • 생태와 민주주의
  • 인간의 복지는 생태의 건강을 유지함으로써 더욱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역시 생태를 우선시하는 관점을 전제하고 이 토대 위에 인간에게 자연의 부속물로서 의미를 다시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이므로, 인간중심적인 관점이 일보 후퇴할 것을 요구한다고 볼 수 있다. Bob Pepperman Taylor 장원석. 2002. “환경의 이념과 현대민주주의” 『환경정책(환경행정)』, 10권 4호 p9는 생태적 정의를 추구하는 길이 인간의 희생과 고통을 필요로 하며, 심층 생태학

  • 유아교사와 교수매체
  • 인간은 바로 몸이다. 정신은 몸의 변형철학자 메를로퐁티Merleu-Ponty,1908-1961 ∴ 몸 일원론 : “나는 나의 몸이다.”→ 감각 주체로서의 몸을 전제로 해, 인간의 확장을 몸의 확장이라고 말함.ㆍ몸을 세계속의 존재, 즉 세계 속에 있으면서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것. (구분의 개념일 뿐) 분리된 것이 아님.② 몸과 매체의 존재론적 연결 관계ㆍ 매체를 몸의 확장이라 할 때 그 존재론적 구도는 어떠한가?→ 몸에 관한 철학적 분석 : 메를로퐁티의 현상학

  • [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지식은 물론, 인식, 태도, 가치관, 기능 등 환경문제의 해결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데 동참하고자, 환경 교육이란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1. 환경교육의 정의 및 목적환경 교육이란, 인간과 문명, 그리고 생물 및 물리적 환경 사이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음미하는 과정으로 환경 교육의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는 인류로 하여금 생물학적,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및 문화적 제요소들간의

  • [경영정보시스템]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금융기업의 성공적인 ERM 구축방안
  • 원리와 구조를 제공하여 다른 구성요소들의 근간 역할 수행목표 설정Objective Setting기업 비전을 추구하기 위한 고차원적인 전략 목표 및 세부 관련 목표들을 설정하는 것을 의미함.ERM 의 출발점이며 각각의 목표들은 기업의 리스크 취향 및 허용 한도와 일관성을 지니도록 결정위험요인 인식Event Identification리스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대/내외적인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의미함.외부적 요인 :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기술적, 경쟁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