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단군신화] 신화의 정의, 특징, 기원, 신화의 구분법과 단군신화의 의미, 단군신화의 내용 및 단군신화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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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화의 정의

Ⅲ. 신화의 특징

Ⅳ. 신화의 기원

Ⅴ. 신화에 관한 구분법
1. 민담
2. 전설
3. 선화

Ⅵ. 단군신화의 의미
1. 홍익인간 사상의 인간존중 정신
2. 민족적 자긍심
3. 곰과 호랑이의 비교를 통한 인내와 끈기
4. 환웅과 곰의 결합이 시사하는 조화와 통합의 필요성

Ⅶ. 단군신화의 내용

Ⅷ. 단군신화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떤 개념을 성립시키는 소성들이 사전적인 의미에서 보면 각기 충돌하는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보편성과 개성은 상호 배타적인 개념이다. 그런데 윈체스터는 문학의 특성으로 항구성&보편성&개성을 들고 있다. 사전적 의미로 보면 보편성과 개성은 서로 충돌하는 개념이지만, 문학의 특성이라는 문맥 속에 위치하여 배타성이 관련성으로 전이되고 있다. 문제는 문맥(context)이다. 신화를 구성하고 있는 속성들 역시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설명과 설화는 성질을 달리하는 전달 방식이며, 학문, 종교, 예술도 상호 배타적인 독자성을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화라는 문맥 속에서 공존하고 있다. 이들을 개별화시키고 보면 서로 무관하며, 더구나 배타적일 수 있으나, 신화라는 문맥 속에서 상호 연관을 맺을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더우기 신화를 신화 자체로 보는 방법이 필요하다. 신화는 유기적 복합체다. 신화를 역사&학문&종교&예술로 규정해 왔지만, 사실은 그들 사이의 유기적 관계나 문맥적 상황을 차치해 두고 그 소성을 개별적으로 살펴보았을 뿐이다. 이런 접근이 요소주의적이거나 환원론적인 것이어서 특히 위험한 것이기도 하지만, 더우기 신화가 가진 성격을 확대만 해 놓았을 뿐이고, 이들을 아우러야 근접할 수 있는 그 본질에 대한 이해는 뒷전으로 밀어 놓은 모습이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러한 절차는 어쩔 수 없이 감수해야 할 것이기도 하다. 불교류의 화두처럼 대번에 전체를 전달하기는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신화가 유기적 복합체라는 전제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 다시 가설로 들었던 정의 명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신화는 기원을 설명하는 것으로 믿어지는 이야기다. 신화는 일차적으로 이야기다. 이야기는 설화요, 구비문학이며, 문학의 하나다. 본원적으로 모든 신화는 문학인 셈이다. 문학은 신화 아닌 것도 많지만, 신화는 문학 아닌 것이 없다. 문학 중에서 하나의 장르로서 신화는 존재할 뿐이다. 신화가 이야기의 하나이기 때문에, 기원도, 기원에 대한 설명도, 그리고 이들에 대한 믿음도 모두 이야기를 통해서
참고문헌
▷ 김문태, 되새겨 보는 우리 건국 신화 보고사
▷ 김용만, 세상의 탄생 우리나라의 건국신화, 청솔, 2004
▷ 김화경, 수로왕신화의 연구, 진단학보67, 진단학회, 1989
▷ 소재영, 국어국문학 고전문학편42. 3합병호, 국어국문학회, 1994
▷ 신구현, 단군신화의 주요 특징에 대하여, 단군과 단군조선, 살림터, 1995
▷ 윤내현, 고조선 우리의 미래가 보인다, 민음사, 1995
▷ 이재원, 단군신화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 (3), 석천 정우상 박사 회갑기념 논문집, 교학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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