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 사외이사제도]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정의, 도입배경, 도입목적과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장단점, 문제점 및 향후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성공과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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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정의

Ⅲ.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도입 배경

Ⅳ.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도입 목적

Ⅴ.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2. 단점

Ⅵ.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문제점

Ⅶ. 기업의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 성공과 실패 사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Ⅷ. 향후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개선 방안
1. 건전한 기업지배구조의 확립
2. 사외이사 선임의 합리화
3. 사외이사의 법적 책임의 확립
4. 이사의 행동강령 제정
5. 사외이사의 기능 정립
6. 미등기이사의 증가에 대한 대책
7. 사회이사의 정보접근권 강화
8. 사외이사에 대한 공정한 성과평가와 보상체계구축
9. 손해배상책임보험제도의 실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외이사제도와 관련하여 이사회의 역할이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사회 조직의 개혁에 대한 필요성도 점증하고 있다. 이사회가 경영의사결정의 중심축으로서 주주와 집행임원인 경영자 사이에서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사회 멤버로서 이사 개인이 다양한 의사결정 영역에 있어 다방면에 정통하기란 용이하지 않고, 회사입장에서 그런 인물들로 모든 이사회 멤버를 충원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사로서 독립성과 중립성을 갖추면서, 이사회 전체가 하나의 팀으로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고안된 제도가 바로 이사회내의 소위원회 제도이다.
이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board member)으로서의 이사와 경영을 직접 담당하는 집행임원(executive officers)을 엄격히 구분하여, 각각 그 역할과 기능을 구분하고 있는 것이 미국식 이사회제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사회 내의 소위원회 제도는 미국기업의 이사회제도가 갖는 또 다른 특징적 현상이다. 이사회 내부에 여러 기능별 전담 위원회를 설치하는 주목적은 역시 이사회의 전문성 제고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미국기업들은 자주 개최되지 않는 전체 이사회 회의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주요한 특정분야의 경영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상설화된 위원회에 위임하여 보다 깊이 있는 검토와 논의가 활성화되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Ⅱ. 사외이사(사외이사제도)의 정의

사외이사는 상장규정상 이사로서 상무에 종사하지 않는 자로서 경영, 경제, 회계, 법률 또는 관련기술 등에 관한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해야 하며, 사외이사로서 독립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일정한 결격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자를 말한다. 사외이사는 보통 기업에서 이사라고 불리는 사내이사에 대립되는 용어로 외부이사라고도 하며 대부분 변호사, 교수, 타기업의 경영인 등 직업을 따로 가지고 있으면서 특정기업의 이사로 활동한다. 미국은 직업이 사
참고문헌
ⅰ. 김주현(1992), 기업의 소유구조와 기업가치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재무연구, pp.129-154
ⅱ. 김용구, 사외이사제도에 관한 연구, 기업법연구 제10집
ⅲ. 김문현, 백재승(2005), 사외이사 해임정보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증권학회지 34권2호
ⅳ. 이영기(1998), 바람직한 사외이사제도, KDI정책포럼, 제 141호(9806).
ⅴ. 염미경(2004), 사외이사의 효율적 활용방안, 상사법연구, 제23권 제1호, 한국상사법학회
ⅵ. 이기수(2001), 사외이사제도의 강화를 둘러싼 쟁점, 상사법연구
ⅶ. 전삼현(1999), 사외이사와 감사위원회, 자유기업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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