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특성, 필요성과 구성주의의 수업원리 및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PBL)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의 개념

Ⅲ. 구성주의의 특성
1.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
2. 학습 심리 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3.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의 특징

Ⅳ. 구성주의의 필요성

Ⅴ. 구성주의 수업원리

Ⅵ.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 PBL
1. PBL전개과정 및 특성
2. PBL에 나타난 구성주의적 특성
3. PBL에서 교사의 태도 및 역할
1) PBL 전 과정에서 살펴본 교사의 역할 및 고려사항
2) PBL환경에서의 교사의 태도: 인내와 확신(Bridges & Hallinger,
1995)
3) PBL환경에서 학습의 촉진자로서 교사의 역할: INSPIRE (Lepper et al., 1997)
(1) 지적(Intelligent)
(2) 양육적(Nurturant)
(3) 문답식(Socratic)
(4) 점진적(Progressive)
(5) 간접적(Indirect)
(6) 성찰적(Reflective)
(7) 격려적(Encouraging)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는 학습자들에게 주요한 동기를 제공해주는 의미 탐색과 아울러 노소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이 의미와 깨달음을 추구한다고 가정하는 학습 이론이다. 학생들이 대상(사물), 개념 그리고 현상들과의 상호작용과 연관되는 그들 나름대로의 의미를 추구하고 구성할 수 있을 때, 그들은 진정한 이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은 보다나은 학습을 위한 어떤 심적인 발판을 제공해주는 새로운 그리고 서로 다른 심적인 시킴의 구성을 통하여 자신들의 생각을 변화시킬 수가 있다. 하지만, 현장 경험들은 지식의 산발적인 소량의 전반적인 획득을 둘러싸고 구조화되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은 시험에 관한 정답을 얻기 위하여 지식을 기억(암기)하게 된다.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실 환경을 창조하는 교사들은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이 학생들의 이해를 더 깊이 촉진시킬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증대시켜 주고 있다. 비록 구성주의가 교육개혁을 위한 가장 최근의 시대적 흐름이긴 하지만, 구성주의는 교수(teaching)이론 이라기보다는 학습(learning)이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따금씩 우리는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라는 말을 쓰기도 하고 가끔씩 문헌에서 보기도 한다. 이것은 교수와 학습 즉,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 별개의 분리된 현상이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써 밀접히 상호 관련되어 있음은 물론, 교수-학습 과정이 교사와 학생들간의 사회적 의사소통 과정으로 학습자가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 효율적으로 잘 구성할 수 있도록 교사가 풍부하고 다양한 맥락의 학습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기존의 교수-학습 관과의 차이점 등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구성주의 교수-학습, 조영남). 이와 같은 관점에서, 학습이란 학습자와 환경 그리고 이들 경험을 초월한 반영적추상 이라는 학습자들에 의해 부차적으로 일어나는 것 사이에 상호작용의 결과로 일어나는 개념적인 구성이라는 하나의 발달 적인 과정으로서 이해되어진다.
학습(learning)의 관점에서 본 구성주의는 아동은 교사가 말하는 것 교과서에 쓰여 있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고 자기자신 속에 수학을 자기가 구성해 간다고 하는 것이 공통된 생각이며 지도(teaching)의 관점에서 본 구성주의는 지도의 목표가 학생들이 수학적 지식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의 수립이 아니라 학생들의 구성활동을 모
참고문헌
- 강숙희,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학습환경으로서의 매체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13권 제1호(교육공학회, 1997)
-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정보화 시대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서울: 문음사, 1997)
- 박성호,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우리교육 통권108호(우리교육, 1999)
- 이종원, 급진적 구성주의,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교육과학사, 1998)
- 이정수,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관한 간략한 고찰(교육공학 연구, 11(2),
3-20, 1995)
- 조영남, 구성주의 교수-학습,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교육과학사, 1998)
- 최연주, 문제중심학습과 웹을 통한 교사 정보화 연수프로그램 개발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은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PBL은 학습자에게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실제 상황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제시하여 조별 활동을 통해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자료를 수집, 정리, 활용하게 함으로써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교육 방법이다. PBL을 활용한 글쓰기 수업은 학습자들의 협동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지만, 전통적인 글쓰기 수업은 교사의 언어 및 장르적

  •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 정의,필요성,PBL,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수준별수업,시교육,제고방안
  •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PBL(문제중심학습), 구성주의,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수준별수업, 시교육,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정의Ⅲ.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필요성Ⅳ.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PBL(문제중심학습)Ⅴ.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 구성주의Ⅵ.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이론,학습주제선정,과정,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적용,단계별지도방법,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 비교
  • PBL과 체계적 교수학습의 비교 분석Ⅰ.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의의1. 지식의 획득2. 기능의 습득3. 성향의 개발4. 느낌의 발달Ⅱ.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유형1. 실생활 문제 해결형2. 타 교과 연계형3. 수학사 활용형4. 신문, 인터넷, PC 활용 교육형5. 자료 해석형6. 주제 탐구형7. 게임형1) 토론 학습2) 문제해결 학습3) 모델링 학습Ⅲ.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이론적 기초1. 의미2. 목적3. 특성Ⅳ. PBL(프로젝트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Ⅰ-1. ‘교수방법’으로 정의하는 입장Ⅰ-2. ‘교육과정’으로 정의하는 입장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Ⅱ-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Ⅱ-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Ⅲ-1. 문제의 측면Ⅲ-2. 학생의 측면Ⅲ-3. 교사의 측면Ⅲ-4. 학습 환경의 측면Ⅳ.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 및 유형Ⅳ-1. 문제의 특성Ⅳ-2. 문제의 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