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의 정의, 변천과정, 기능, 특성과 광고의 동향, 현황 및 광고의 사회적 역할 그리고 광고의 역할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의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광고의 정의
1. 마케팅의 관점에서 본 광고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본 광고의 정의

Ⅲ. 광고의 변천 과정
1. 15세기에서 1840년경까지 초기 인쇄광고 시대
2. 1840 ~ 1900년 확장기
3. 1900 ~ 1925년 정리기
4. 1925 ~ 1945년 과학화 시기
5. 1945년 이후 비즈니스 및 사회적 측면의 통합시기

Ⅳ. 광고에서의 마케팅(Marketing)과 PR(Publlic Relation)
1. 마케팅(Marketing)이란 무엇인가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판매촉진(Promotion)
2. PR(Public Relation)이란 무엇인가

Ⅴ. 광고의 기능

Ⅵ. 광고의 특성
1. 신문매체의 특성
1) 신문광고의 특성
2) 신문광고의 종류
3) 신문광고의 요금
4) 신문의 규격
2. 잡지매체의 특성
3. 라디오 매체의 특성
1) 라디오 광고의 특성
2) 라디오 광고의 종류
4. TV매체의 특성
1) TV광고의 특성
2) TV광고 종류, 시간대, 요금
5. 기타매체
1) 극장광고
2) 옥외광고
3) DM(Direct Mail)
4) 지하철, 전철 광고
5) POP(Point of Purchase) 광고

Ⅴ. 광고의 동향
1. 토탈 마케팅의 일환으로써
2. 광고 컨셉트의 확대
3. 퍼브릭시티(광고), PR과의 관련

Ⅵ. 광고시장의 현황
1. 매체 환경의 변화
2. 광고 시장 개방 현상
3. 옥외 광고 시장의 확대

Ⅶ. 광고의 사회적 역할
1. 다섯 개의 논점
1) 광고의 정보성
2) 광고의 욕망창출
3) 광고의 설득기능
4) 광고의 문화적 가치
5) 광고의 미디어와의 관련

Ⅷ. 광고의 역할에 대한 긍정적 의견과 부정적 의견
1. 광고의 역할에 관한 긍정적 의견
2. 광고의 역할에 관한 부정적 의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70년대 이후 한국의 광고산업은 경제성장과 매스미디어 보급의 확대로 급격한 신장을 이루었다. 매년 증가하는 한국 광고비는 드디어 "84년 광고비가 선진국 수준이라고 일컬어지는 GNP의 1%를 넘게 되었다. 그로부터 5년 후 총 광고비가 1조 5,646억원으로 급증하여 광고 규모면에서 세계15위, 아시아에서는 2위의 광고대국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과 함께 미국은 시장개방에서 한국을 예외로 둘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미국의 통상관계법 301조를 수정하고 한국 광고시장개방을 공식적으로 요청하기 시작했다.
한국 광고시장 개방은 49%까지의 지분 허용으로 부분 개방되기 시작했고, 90년 99%까지, 그리고 91년에 100% 시장개방에 이루어진 상태에서 93년에는 외국 광고의 국내방송까지 허용되기에 이르렀다. 더욱이 유통업 및 옥외 광고업, 달리 분류되지 않은 광고업의 개방, 95년 광고물 작성업, 광고영화 제작업이 개방되었다. 광고업계에서는 광고제작 시장을 개방한 1995년을 완전한 광고시장 개방원년으로 삼고 있다.

Ⅱ. 광고의 정의

캄톤 광고대행사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낸 John Burke는 광고는 돈을 낸 광고주를 위해 상품이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를 팔고자 메스 오디언스를 설득하려는 판매 메시지라고 정의하였다. 이에 대해 미국 광고대행사 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Advertising:AAAA)는 광고한 소비대중에게 자기제품의 판매나 서비스의 이용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이에 필요한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 유료로 전달하는 일체의 행위하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광고 교육자나 광고 전문가 등 같은 광고인이하도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리서치 등 서비스 분야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광고를 정의하게 된다. 또한 같은 학자들이라도 각자
참고문헌
신인섭, 광고학입문, 나남, 1997.
조병량, 광고의 의미작용에 관한 고찰, 광고연구2, 109~132, 1989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문화연구소 조사부, 공익광고효율화방안 연구, 1988
정국용, 광고가 우리나라 제조업의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분석, 광고정보95, 65~72, 1989
손영석&나운봉, 광고실무론, 학현사
광고정보, 광고부호와 물신주의, 광고정보86, 113~120, 1988
강정문, 광고전략모델도 하나의 정석, 광고정보86, 12~21, 1988
정수경, TV광고에서 유머소구의 효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미국의이해] 경제적 측면에서의 미국
  • 현황(1) 농림수산업(2) 공업(3) 지하자원과 에너지 자원(4) 무역(5) 교통통신2) 한미간의 경제적 교류 현황(1) 한국의 대미 수출입 동향(2) 한국과 미국 경제의 긴밀성3) 한미 FTA를 통한 양자 간의 측면 (1) 긍정적 측면(2) 부정적 측면4) 한미 양국 간 교역 및 투자관계(1) 교역(2) 투자(3) 통상 현안5) 경제적 측면의 결론3.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우리에게 미국이란?1) 문화적 측면(1) 미국 문화 유입과정(2) 대중매체에 의한 미국 문화의 침투①

  • [식품영양정보] TV 및 신문 광고 속 식품영양정보 모니터링
  • 기능식품 광고들에 대해서만 연구한 논문들이었다. 이러한 주제를 다룬 논문들도 찾아보았지만, 스낵과 같은 간식식품과 관련된 연구는 전혀 행하지 아니하였으며, 광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 다이어트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해서만 논하였다. 그러므로, 스낵과 차 음료 종류의 광고를 다룬 논문들은 찾을 수 없었다. 2. 용어 정의 1) 간식식품 간식식품과 관련한 식품의약품안전청 고시를 살펴본 결과 간식식품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 정신건강이란 정신장애 분류 정신질환자의 현황 정신의료기관의 현황 보수교육 현황 정신건강문제
  • 기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미시적 관점1. 상호작용 주의상호작용 주의자들은 정신 건강 문제는 사회적으로 구성된다고 주장과학적인 분석보다는 사회 문화적인 가치를 반영사회에서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정신장애의 분류와 정신장애자에 대한 대우가 결정상호작용 이론은 사회에 정상과 이상에 대한 의미의 애매모호성이 존재하는 한, 정신 건강 문제는 끊임없이 일어난다는 부정적인 시각을 제시정신 장애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 [마케팅리서치]영화관 입지분석
  • 긍정적, 부정적 영향 73. 산업특징 - 84. 산업동향 - 95. 제품의 특징과 차별화 -116. 시장특성 -14Ⅲ. 조사내용 및 분석결과1. 거시환경 조사 1)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172) 한국 영화산업의 전망 -213) 한국의 LIFE STYLE 변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각 학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으로는 자신이 담당하였던 학급 및 학생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두 번째 만남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학교, 학교에서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현재의 변화가 옳은지에 대해 생각해보았으며 온라인 모임을 통해 교생실습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교생실습에 대한 긍정적인 점과 부정적인 점을 알아보고 또 그에 따른 개선방향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