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노키아` 마케팅 전략 및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3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알찬 자료입니다..
목차는 내부에 표시되어 있어요..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꺼예요~~^^
- 본문내용
-
1998년 노키아가 모토로라를 넘어서서 세계 1위의 이동통신 기업으로 등극했을 때, 모든 사람들은 북유럽 변방의 120년 역사의 고무장화 회사의 신화에 놀랐다. 더 이상 사람들은 노키아가 고무장화와 펄프를 팔던 회사라고 인식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누구나 지금은 노키아가 북유럽 핀란드에 위치한 세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시장점유율 세계 1위(33.3%)를 고수하고 있는 선두기업으로 알고 있다.
점점 더 자수성가라던가 성실한 기업이 살아남기 힘든 시대에, 노키아의 성공은 무엇보다도 우리들의 관심을 끌었다. 또한 무선통신시대의 신데렐라로 우연한 성공을 이루지 않았기 때문에 그 ‘비밀’이 궁금해졌다. 왜냐하면 노키아는 상당히 작은 통신회사였고, 스웨덴에는 에릭슨이라는 정보통신의 거인이 있었다. 유럽에는 그밖에 프랑스의 알카텔이나 독일의 지멘스(Siemens)가 있었다. 미국에는 모토로라가 버티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의 경과는 분명 노키아의 승리이다.
도대체 어떻게 약소국의 조그만 기업이던 노키아가 세계 최고의 휴대전화 회사가 될 수 있었는가? 어느 정도의 통신 기기 기술을 가진 기업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것이 세계 1위의 자리에 오를 만한 것은 아니었다. 특히, 이동통신 사업에서 중요한 GSM규격화 작업 집단의 주요 구성원, 그것도 가장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던 구성원은 스웨덴의 대형 통신 기기 회사인 에릭슨이었고, 그에 비하면 노키아는 정말 보잘것없는 회사였기 때문이다.
“ 노키아의 Screat Code는 무엇인가. ”
“ 노키아는 어떻게 세계최고가 되었는가. ”
이 두 가지 물음을 가지고 우리는 먼저, 본론에서 노키아 기업의 정보와 현황을 살펴볼 것이며, 이어 성공 사례의 분석으로 들어가 크게 외부적 환경과 내부적 환경의 요인을 뜯어볼 것이다. 환경 분석의 결과로 드러난 ‘마케팅의 분석’을 마지막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본론은 끝이 난다. 그리고 핀란드와 같이 소강대국을 꿈꾸는 한국의 상황에서 노키아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시사점과 교훈을 우리들 나름대로 분석할 것이다. 끝으로 이 보고서에는 실리지 않았지만 토론 과정에서 다루고 싶었던 이슈와 보고서를 작성하며 느낀 기록들을 부록으로 첨부한다.
- 참고문헌
-
1. “노키아 스토리”(21세기 북스/이재규 지음)
2. “노티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동방 미디어/다케스에 다카히로 지음)
3. “Screat Code”(Fortune 2000. 5. 8/Justin Fox)
4. “The Nokia Revolution” ( Dan steinbock, Amacom 2001)
5. “Cold Calling : Business the Nokia Way”
6.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 ” (조영탁, 휴넷)
7. “The Wireless Web” (Bryan Bergeron, McGraw-Hill, 2001년5월)
8. “트랜스포메이션 경영” (이성용, 한국경제신문사, 1997년)
9. “기업을 회생시킨 CEO들 (신현암,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124호)
자료평가
- 괜찮네요, 잘봤습니다
- kevinc***
(2012.03.28 19:07: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