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노키아` 마케팅 전략 및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알찬 자료입니다..
목차는 내부에 표시되어 있어요..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꺼예요~~^^
본문내용
1998년 노키아가 모토로라를 넘어서서 세계 1위의 이동통신 기업으로 등극했을 때, 모든 사람들은 북유럽 변방의 120년 역사의 고무장화 회사의 신화에 놀랐다. 더 이상 사람들은 노키아가 고무장화와 펄프를 팔던 회사라고 인식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누구나 지금은 노키아가 북유럽 핀란드에 위치한 세계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시장점유율 세계 1위(33.3%)를 고수하고 있는 선두기업으로 알고 있다.


점점 더 자수성가라던가 성실한 기업이 살아남기 힘든 시대에, 노키아의 성공은 무엇보다도 우리들의 관심을 끌었다. 또한 무선통신시대의 신데렐라로 우연한 성공을 이루지 않았기 때문에 그 ‘비밀’이 궁금해졌다. 왜냐하면 노키아는 상당히 작은 통신회사였고, 스웨덴에는 에릭슨이라는 정보통신의 거인이 있었다. 유럽에는 그밖에 프랑스의 알카텔이나 독일의 지멘스(Siemens)가 있었다. 미국에는 모토로라가 버티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의 경과는 분명 노키아의 승리이다.

도대체 어떻게 약소국의 조그만 기업이던 노키아가 세계 최고의 휴대전화 회사가 될 수 있었는가? 어느 정도의 통신 기기 기술을 가진 기업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것이 세계 1위의 자리에 오를 만한 것은 아니었다. 특히, 이동통신 사업에서 중요한 GSM규격화 작업 집단의 주요 구성원, 그것도 가장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던 구성원은 스웨덴의 대형 통신 기기 회사인 에릭슨이었고, 그에 비하면 노키아는 정말 보잘것없는 회사였기 때문이다.


“ 노키아의 Screat Code는 무엇인가. ”
“ 노키아는 어떻게 세계최고가 되었는가. ”


이 두 가지 물음을 가지고 우리는 먼저, 본론에서 노키아 기업의 정보와 현황을 살펴볼 것이며, 이어 성공 사례의 분석으로 들어가 크게 외부적 환경과 내부적 환경의 요인을 뜯어볼 것이다. 환경 분석의 결과로 드러난 ‘마케팅의 분석’을 마지막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본론은 끝이 난다. 그리고 핀란드와 같이 소강대국을 꿈꾸는 한국의 상황에서 노키아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시사점과 교훈을 우리들 나름대로 분석할 것이다. 끝으로 이 보고서에는 실리지 않았지만 토론 과정에서 다루고 싶었던 이슈와 보고서를 작성하며 느낀 기록들을 부록으로 첨부한다.
참고문헌
1. “노키아 스토리”(21세기 북스/이재규 지음)
2. “노티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동방 미디어/다케스에 다카히로 지음)
3. “Screat Code”(Fortune 2000. 5. 8/Justin Fox)
4. “The Nokia Revolution” ( Dan steinbock, Amacom 2001)
5. “Cold Calling : Business the Nokia Way”
6.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 ” (조영탁, 휴넷)
7. “The Wireless Web” (Bryan Bergeron, McGraw-Hill, 2001년5월)
8. “트랜스포메이션 경영” (이성용, 한국경제신문사, 1997년)
9. “기업을 회생시킨 CEO들 (신현암,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124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잘봤습니다
  • kevinc***
    (2012.03.28 19:07:0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삼성(애니콜) 중국시장진출전략
  •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중국에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본 보고서는 먼저 중국 휴대폰 산업을 분석하고, 일찍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커다란 성과를 거둔 모토로라와 노키아의 마케팅전략과 이종산업의 중국진출 실패사례인 혼다의 예를 알아보고, 새롭게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국내 브랜드의 발전 방향을 알아보았다. 본 보고서는 세미나를 토대로 진행되었고, 중국 관련 서

  • [국제경영] 국제기업의 성공&실패사례(삼성, LG, 노키아, 모토로라)
  • 국제경영론주 제 : 국제기업의 성공&실패사례(삼성, LG, 노키아, 모토로라)목 차서론 본론1. 세계 휴대폰시장 현황 및 점유율2. 세계 휴대폰시장의 성공기업1)삼성Anycall① 기업연혁② 마케팅믹스 전략 ③ SWOT분석④ 성공사례 & 시사점2) LG전자① 기업연혁② 마케팅믹스 전략 ③ SWOT분석④ 성공사례 & 시사점3. 세계 휴대폰시장의 실패기업1) 노키아① 기업연혁② 마케팅믹스 전략 4P③ SWOT분석④ 실폐사례 & 원인분석2) 모토로라① 기업연혁

  • [마케팅전략]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전략 분석
  •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금융․통신 융합서비스인ꡐ뱅크온ꡑ을 선정, 대중화를 위해 이미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휴대폰업계, ‘융합형 신제품 출시 봇물ꡑ이같은 추세를 등에 업고 삼성전자․노키아 등 세계적인 휴대폰 업체들의 융합형 신제품 출시도 줄을 이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업체들은 올해 카메라폰의 성공에 힘입어 게임폰․TV폰 등 다양한 컨버전스 제품들을 내년도 전략상품으로 내놓고 시장 경쟁에 돌입했다.  디지털 컨버

  • [글로벌경영] 화웨이 스마트폰의 우리나라 진출에 관한 경영전략
  • :화웨이 스마트폰의 우리나라 진출에 관한 경영전략Ⅰ. 서 론1.기업소개 2.선정동기Ⅱ. 본 론1.세계시장 점유율 및 판매량2.진출전략1) HTC 스마트폰 진출 성공사례2)노키아 한국진출 실패사례3) 실패사례를 통한 대응전략4) 화웨이의 진출전략3.한국시장 진출시 진입장벽 및 대책1) 동종산업 경쟁업체의 특허 및 라이슨싱 문제2) 라이슨싱 문제에 대한 대책3) 환리스크 대응책 및 재무관리4. 마케팅 전략1) 화웨이 기업의 SWOT분석2) STP전략5. 화웨

  • [글로벌경영] 화웨이 스마트폰의 우리나라 진출에 관한 경영전략
  • 재무관리 인재의 고용⇒ 화웨이 그룹에서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다면 한국 진출에 있어서 진입장벽 완화 화웨이 한국 시장 진출 이후 성공의 전제요건①자회사 통제에 권한분산에 있어서의 자회사에게 높은 권한 부여②본사(중국)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유도 ③조직 관리에 있어서의 본사와 자회사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환경변화에 맞추어 경영전략을 수립한다면 우리나라 시장에서의 인지도 확보에 기여결 론Q & A감사합니다1011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