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한한공`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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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회사소개

2. 항공 서비스의 본질

3.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

4. 차별화된 서비스

5. 대한항공의 장점과 단점

6. 4P전략에 의한 차별성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 오늘날의 시대를 '고객의 시대'라고 한다. 이 말은 과거와는 달리 고객이 기업에게서 많은 권리를 누리고 있으며, 고객의 '원하는 바'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또한 이것은 고객만족을 확실히 함으로써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기업규모에 관계 없이 기업의 가장 중대한 과업이라는 것을 뜻한다.
이와 함께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인구통계적 특성, 경제, 기술, 정치, 그리고 사회적 가치등의 환경요인들도 고객의 '원하는 바'가 변화하도록 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어 기업이 고객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흥망이 결정되고 있다.

■ 또한, 21세기는 “이미지 시대”로 하드웨어의 시대를 지나고 소프트웨어를 지나, 아트웨어의 시대에 이르렀다. 이렇게 우리가 사는 세상은 여러 가지 이미지들이 맞물려 돌아가고 있어 이미지는 어떠한 가치의 기준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감동과 살아가는 힘을 주기도 한다.
이에 오늘날 기업이나 국가의 흥망성쇠는 대외적인 이미지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표현하는 힘이 생각하는 힘을 능가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에서 '경쟁사에 비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보다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 무엇을 하여야 할 것인가'는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위에서 제시한 두 가지 과제에 대해 대한항공을 선택하게 된 두 가지 이유를 말 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우월한 또는 탁월한 서비스 제공
더욱이 항공사와 같이 경쟁이 치열한 업체에 있어서 제품 또는 가격에 의한 차별화는
려워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현 상황을 헤쳐나가기 위한 타기업과의 차별화에 대한 해답은
비스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왜냐하면 서비스는 고객이 조직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서
경쟁우위를 대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2. Global기업이미지 정립
국내 최대 항공사 그리고 글로벌을 지향하는 우리의 대표항공사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몇
번의 사고를 겪는 동안 후발주자인 아시아나는 급성장하며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
다. 국내 1위 항공사로서 2년 전부터 "글로벌"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일관적이지 못한 메
시지를 전달한 광고캠페인으로 그다지 글로벌한 이미지를 형성하지 못하고 여전히 진부
여 특히 젋은층에게 어필하고 있지 못한 상태이다.
여기서 우리는 대한항공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향으로 먼저 대한항공의 가장 큰 특
인 전통성과 대표성을 드러내 약해져 있는 기반을 확고히 하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을 전
달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항공사로서의 자부심을 국민이 같이 느낄 수 있는 자부심으
로 승화시키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항구, “관광 교통학”, 「남영 문화사」,2000
반병길, “교통 산업론”, 「남영사」, 2002
정상천, “항공 운송업 개론”, 「인하공전 출판부」
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김창수, “관광 교통론”, 「대명사」, 1999
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월간 항공 2002년 11월호 p.96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m/
스카이뉴스 홈페이지http://www.skynews.co.kr/

한국능률협회 http://www.servqual.or.kr
MERITZ 증권 http://www.imerit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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