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철학, 중국철학, 맹자] 맹자의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맹자의 사상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 성선설
- 정치철학
- 신비주의
본문내용
- 성선설

공자는 인을 주장했지만 어째서 인간이 인을 실천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다. 그런데 맹자는 이러한 질문에 대답을 주려고 하였으니, 그것이 맹자의 가장 대표적인 성선설(性善說)이다. 인간본성이 선(善)한가 악(惡)한가, 정확히 말해 인성의 본질문제는 중국 철학사상 가장 논란거리가 되어온 문제 중의 하나다.

《맹자》에 의하면, 이 문제에 관하여 당시 세 가지 학설이 있었다고 한다.
첫째 인간의 본성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는 것, 둘째 인간의 본성은 선해질 수도 악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 주장은 인간의 본성과 선과 악의 양요소가 다 들어 있다는 것처럼 보인다.), 셋째 어떤 인간의 본성은 선하고, 어떤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는 것이다.
(첫째 학설은 맹자와 동시대의 철학자인 고자(告子)의 설이다.)

맹자가 성선설을 주장했을 때 의미하는 바는 인간이 모두 공자와 같은 성인(聖人)으로 태어났다는 것은 아니다. 맹자의 설은 위에서 말한 둘째 학설의 일면인 인간의 본성 속에 선의 요소가 있다는 것과 비슷한 점이 있다. 맹자는 확실히 성(性) 그 자체는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요소도 있는데 그 요소를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면, 악으로 이끌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였다. 그러나 맹자에 의하면, 이런 것들은 인간과 기타 생물의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요소들이며, 인간 생활의 ‘동물적’ 측면이다. 그러므로 이 측면은 엄밀히 말해 ‘인간’ 본성의 일부라고 간주해서는 안 된다.
이 이론을 보강하기 위하여 맹자는 다음과 같이 논의 하였다.  
참고문헌
고대중국철학의 이해, 중국철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인간의 본성 문제
  • 철학에 나타난 인간 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 -성선설과 성악설의 구조와 의미를 중심으로 - 이철승2 페이지 참조5. 성선설과 성악설에 관한 의견 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을 생물학적인 본능이 배제된 본래부터 갖추어진 도덕성으로 여기는 이론이다. 이것은 본래부터 갖추어진 도덕성을 현실 사회에 실현하기를 요구하는 이론으로 전국 시대 맹자에 의해 체계를 갖춘 후, 내면적인 인격 수양을 강조하는 성리학과 양명학 등 이후의 유가 철학에

  • 레포트 - 인간의 본성 문제
  • 철학자들이 있다. 대부분의 중국 인성론, 특히 유가류의 이론들이 선악이라는 윤리적 개념과 연계되어 논의되어 왔지만, 이런 경향으로부터 벗어난 학자들이 있었다. 성을 선악의 개념으로 논하지 않았다는 관점에서 이런 입장을 성무선무악설이라 할 수 있다.고자의 경우 고자는 타고난 그대로가 성이며 선도 선하지 않음도 없다고 주장했다.도가의 철학자들은 인성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현실의 삶 속에서도 철저하게 선악의 개념을 거부했다. 무위

  • 레포트 - 인간의 본성문제
  • 맹자의 도덕심과 향내성 그리고 순자의 인지심과 향외성’ 정도로 비교되지 않을까 생각된다.순자와 맹자의 상이한 인성론은 선진 시대이래 2천여 년 동안 인성 문제를 둘러싼 논쟁에 줄곧 영향을 미쳐, 성성론과 성악론은 고대에서 완결되지 않고 판정 짓지도 못한 논전이 되었다. 순자와 맹자의 인성론이 갈라지는 매듭은 첫째, 인성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맹자는 사회적인 도덕적 속성을 인성이라고 보았고, 순자는 사람이 지닌 자연적인 속성을

  •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무악설, 성선악혼재설, 성삼품설
  • 무대를 달리한 것이다. 이는 문제 해결이 아니라 회피일 뿐이다.출처: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우리들의 동양철학』, 동녘, 1997토론과제1. 인성이란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후천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일까요?-선천적이라면 교육의 의미는 무엇입니까?-후천적이라면 모두 착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2. 여러분은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무악설, 성선악혼재설, 성삼품설 중 어느 쪽 주장을 받아들이시나요?

  • 인문어학 경쟁과 어울림
  • 경쟁과 어울림1. 어울림사상중국철학사에서 이 어울림의 관념은 고대의 『국어』『시경』『서경』『주역』『예기』『춘추좌전』등 많은 서적에 자주 등장하였다. 그리고 공자와 묵자와 맹자와 순자를 비롯한 선진 시대의 많은 학자들이 이 사상을 중시하였다. 이 어울림의 의미는 춘추 시대의 안자(晏子)가 국과 음악으로 비유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서로 다른 성분과 소리들이 각자의 고유한 기능을 잃지 않으면서도 적절하게 어우러져 하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