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프로이드, 에릭슨, 정신분석, 인지발달, 피아제, 콜버그, 길리간, 반두라] 도덕성 발달에 대한 심리학적 제이론과 의의와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目 次

Ⅰ. 머리말
Ⅱ.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도덕성 개념
2. 한계점

Ⅲ. 에릭슨(E.H Erikson)의 신정신분석이론
1. 에릭슨의 도덕성 발달
가. 형질유전(heredity)
나. 환경요인(environment)
2. 한계점

Ⅳ.피아제, 콜버그, 길리간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Jean Piaget)의 도덕성발달
가. 도덕적 실존론의 단계
나.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2.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성발달
가. 인습이전 수준의 도덕성(preconvention morality)
나. 인습 수준의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
다.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post-conventional morality)
3. 길리간(C. Gilligan)의 도덕성발달
4. 인지발달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가. 피아제의 도덕성발달 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나.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다. 길리건의 도덕성발달 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Ⅴ.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도덕성 발달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Ⅵ.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도덕성 개념
2. 한계점

Ⅲ. 에릭슨(E.H Erikson)의 신정신분석이론
1. 에릭슨의 도덕성 발달
가. 형질유전(heredity)
나. 환경요인(environment)
2. 한계점

Ⅳ.피아제, 콜버그, 길리간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Jean Piaget)의 도덕성발달
가. 도덕적 실존론의 단계
나.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2.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성발달
가. 인습이전 수준의 도덕성(preconvention morality)
나. 인습 수준의 도덕성(conventional morality)
다.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post-conventional morality)
3. 길리간(C. Gilligan)의 도덕성발달
4. 인지발달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가. 피아제의 도덕성발달 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나.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다. 길리건의 도덕성발달 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Ⅴ.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도덕성 발달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의의와 한계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 발달할 수 있는 권리가 있듯이 아동들도 스스로를 최대한으로 추구해 나갈 권리가 있다고 보았다. 그녀가 주장한 아동의 여섯가지 근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하게 출생할 권리 둘째, 건전하게 육성할 권리 셋째, 정상적인 가정생활의 혜택을 받을 권리 넷째, 교육을 받을 권리 다섯째, 정신적, 도덕적 훈련을 받을 권리 여섯째,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권리 3. 사상적 배경 1) 코메니우스 (1) 생애와 저서 코메니우스는 1592년에 현재의 체코슬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

  • 교육 - 교육학 요약
  • 도덕성의 발달 : 무율 → 타율 → 자율    ⑦ 계승 - 파커의 퀸시운동, 셸던의 오스웨고 운동(페스탈로치로의 복귀운동)                → 듀이의 진보주의의 토대 형성  3) 헤르바르트    ① 교육학을 창시 : 일반교육학 저술하여 교육학 정립      - 교육목적 : 철학에 기반      - 교육방법 : 심리학에 기반    ② 교육의 목적 : 도덕적 품성의 도야    ③ 교육방법      - 습관화 : 인간이 갖는 폭력적 성향을 잠재우는 것  

  • 어느 인간 집단의 삶의 유형 또는 생활양식
  • 발달을 스스로 이끌고 결정할 수 있는 존재로 보았다.*다윈: 생물학자로서종의기원을 통하여 인간도 동물의 일종이며 자연의 법칙에서 면제된 독특한 존재가 아니라고 하였다. 즉 인간 특유의 행동패턴도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본능적이고 생리적인 것이다.*에릭슨: 프로이드 제자로서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였고 프로이드가 하지 못한 여러 문화권의 정상적인 아동의 생활을 연구한 학자*피아제piaget: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 대한 반응의 관계로 보려는 것이며 나아가서 학습은 학습주체자의 목적이나 심리적 필요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생리적인 충동이나 기계적인 통제에 의해 기인된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아동은 계속적인 반복과 연습 및 모방을 통해 학습자에게 강화나 보상을 주면 보다 잘 학습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이론은 1960년대 저소득층의 유아를 위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서 널리 적용되었다. (4)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은 헌트, 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