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 임파워먼트의 개념, 배경과 임파워먼트의 중요성 및 임파워먼트의 과정 분석(임파워먼트 추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임파워먼트의 개념
Ⅱ. 임파워먼트의 배경
Ⅲ. 임파워먼트의 중요성
Ⅳ. 임파워먼트의 과정
1. Conger & Kanungo의 임파워먼트 과정
2. Vogt & Murrell의 임파워먼트 과정
3. Thomas & Velthouse의 임파워먼트 과정
4. Spreitzer의 임파워먼트 과정
Ⅴ. 임파워먼트 추진 사례
1. 제록스의 ꡐLeadership Through Quality`
2. HP Way : 휴렛팩커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임파워먼트의 개념
임파워먼트(empowement)라는 용어는 ꡐ힘ꡑ(power)에서 유래된 것이며, ꡐ힘ꡑ(power)은 자기자신이 원하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 능력, 타인의 생각, 느낌,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으로 해석된다(Parenti, 1978; 윤민화, 1999 재인용). 또한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는 권한부여, 능력개발, 가능성 부여, 허락 등으로 규정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전적 의미 이상의 것을 내포하고 있는 임파워먼트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Staples(1990)는 힘(power)은 타인에 의해 부여되는 것(to give)이라기보다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얻어내는 것(to gain)으로 해석하면서 임파워(empower)는 누군가가 힘(power)을 일방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힘(power)을 얻고(to gain), 힘(power)을 발전시키고(to develop), 스스로 할 수 있게 하는 것(to enable)으로 자기 자신의 주체적 행동을 통해 성취되는 능동적 의미로 해석한다. 또한 Zimmerman & Rappaport(1988)는 임파워먼트를 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권과 자율권 및 자신이 살고 있는 공간에서의 민주적 참여로 설명하고 있다. 즉, 개인의 임파워먼트는 자신에 대한 삶과 환경을 얼마만큼 자율적으로 조정하고 통제할 수 있는지와 관련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Thomas & Velthouse(1990)는 조직구성원의 임파워먼트 구성요소로 자신의 노력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impact), 주어진 직무를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competence), 자신에게 있어서 직무의 의미(meaningfulness),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직무행동을 결정하는 것(choice) 등을 포괄하면서 임파워먼트는 내재적 과업수행 동기(intrinsic task motivation)임을 주장하였다. Spreitzer(1995)는 임파워먼트를 직무와 개인 자신의 기준이나 이상과의 적합성에 따른 의미(meaning), 작업수행에서 개인이 나타내는 능력(competence), 자신의 행위에 대한 제어 및 결정(self-determination), 개인의 노력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impact)과 같은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ⅰ.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 지역사회 복지관의 사회복지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8
ⅱ. 심각한 정신의학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입장에 선 실천에 임파워먼트 모델을 세우기 (Empowerment Practice in Social Work)
ⅲ.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2003
ⅳ. 장인협, 사회복지 실천론(中),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ⅴ. 최선화, 임파원먼트를 통한 노인상담,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29~47p
ⅵ. 황성철, 임파워먼트 모델과 사회복지조직 관리, 신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ⅶ. 황성철, 한국사회복지행정과 임파워먼트,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자녀 관계의 중요요소 - 가족 내 의사소통 및 갈등
- 현대 한국가족의 문제가족구조, 기능변화, 역할, 의사소통를 밝히고,
- (가족생활교육 과제)가족 간의 갈등해결방법으로 다양한 기술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 ‘나-전달법’이 갈등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 지적장애아의 특성
- 아론 백의 인지치료(엘리스 합리정서행동치료, 주요개념, 상담과정, 주요기법, 인지치료적용, 인지행동치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기본법에 대해 정리하고 나의 생각 논하기
- 5주 2강에서 유전적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유전적 지적장애에서 자주 나타나는 행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증후군에 따라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성을 제시하시오
- 4~5주차를 통해 언어발달검사와 말늦은 아동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교사 75 퍼센트가 코로나19로 아동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난다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늦은 아동이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이유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언어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중재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 개별화교육계획의 주요내용(정의, 기능, 개발 시기, 내용 등)에 대해 서술한 후, 개별화교육계획서를 작성하시오(개별화교육계획서에 필요한 내용은 필수적으로 작성하며 형식은 자유임)
- 5주 1 2강에서 장애영유아 통합지원 교수전략과 환경배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영유아의 현재의 상태를 가상으로 설정하여, 대상 장애영유아의 지원방법을 교수적 측면과 환경 구성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