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전화, 휴대폰, 휴대전화] 이동전화(휴대폰, 휴대전화)의 정의와 이동전화(휴대폰, 휴대전화)의 시장진화, 시장현황 및 이동전화(휴대폰, 휴대전화)의 피해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서비스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이동전화(휴대폰, 휴대전화)의 정의

Ⅲ. 이동전화(휴대폰, 휴대전화)시장의 진화과정

Ⅳ. 이동전화(휴대폰, 휴대전화)시장의 현황
1. 가입자 현황
2. 비용
1) 가입비
2) 요금체계
3) 부가 서비스제공 및 요금
4) 일시정지, 이용정지시 요금 부담 현황
3. 의무 사용기간 및 위약금 현황

Ⅴ. 이동전화(휴대폰, 휴대전화) 서비스 피해 사례
1. 피해구제 현황
1) 전체 현황
2) 피해유형별 접수현황
2. 피해사례
1) 부당요금 청구관련
2) 명의도용 계약관련
3) 미성년자 계약관련
4) 통화품질 불만관련

Ⅵ. 향후 이동전화(휴대폰, 휴대전화) 서비스의 개선 방안
1. 의무 사용기간 및 과다한 단말기 보조금제도 개선 필요
2. 부가 서비스 체계의 문제점 및 일시 정지기간의 의무 사용기간 미산입 규정 개선 필요
3. 이중부과 논란있는 전파사용료 징수 폐지 필요
4. 보다 합리적인 이동전화 소비 문화 정립 필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Geser는 컴퓨터 기술과 이동전화 기술이 합해져서 뚜렷한 구분이 어려워 질 것이라고 하면서, 두 기술에 대한 연구도 결국은 통합될 것이며, 이동전화 기술이 다른 커뮤니케이션 기술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 보급에 있어서 기존의 사회경제적인 차별 요소들이 사라진다는 점이라고 주장하였다(2004). 이런 주장은 기존의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 개념의 근간이 되는 것과 상충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즉, 초기의 디지털 디바이드에 관한 자세한 논의는 사회경제적인 지표(socioeconomic index)와 - 성, 인종, 수입, 그리고 지역적인 특성 등 - 강한 연관이 있다고 주장되었는데(Hoffman, Kalsbeek, & Novak, 1996; Katz & Aspden, 1997; Hoffman & Novak, 1998; Katz, 2002) Geser의 주장에 따르면, 다른 기술과는 달리, 이동전화 기술은 이러한 갭을 뛰어 넘어서 보급․확산된다는 것이다. 사실, 미국 행정부는, 인터넷과 관련된 디지털 디바이드는 기술의 빠른 속도의 확산으로 급격히 감소하였다고 진단하고 이에 대한 연구지원을 철회한 바가 있다(US Department of Commerce).

Ⅱ. 이동전화(휴대폰, 휴대전화)의 정의

휴대전화는 점차 다기능 매체로서의 역할을 수용하고 있다. 음성통화는 개인 단위의 유선전화와 유사한 기능을 하며, 문자메시지는 e-mail과 유사한 text-talk라는 점에서 전화와는 또 다른 연결매체 기능을 한다. 뿐만 아니라, 휴대전화으로 인터넷 접속을 하면 그야말로 인터넷 그 자체이다. 물론 컴퓨터를 이용할 때보다 속도나 화면의 크기와 선명도 등이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기능상으로는 인터넷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거기에 컴퓨터나 유선전화에는 없는 이동성과 휴대성까지 갖추었으니 휴대전화만 있으면 명실공히 󰡒내 손안에 모든 세상󰡓을 쥐고 있는 셈이 된다.
참고문헌
공은숙, 대학생의 이동전화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2001
김유영, VoWLAN, 이동성 추가로 완벽한 커뮤니케이션 보장, On The Net, 2002
김진기, 이동전화 사업자들의 가입해지(churn) 방어 전략, 정보통신정책(제10권 7호), 1998
배찬권, PDA와 이동전화의 융합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KISDI), 제13권 1호
박성연,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과 특성, 마케팅 연구, 제 11권 , 한국마케팅학회, 1996
진성철, 이동전화 사용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 원, 2000
최용제 외 2명, 전파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파 관리 체계 개선 방안,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이폰에 관한 언론의 보도와 언론 보도 뒤에 숨겨진 아이폰의 부정적 측면
  • 서비스를 이용한 항공권 결제, 사전좌석 예약 서비스 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럴 경우 공항에 배치된 전용 단말기를 이용, 항공권을 발권 받아 출국할 수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현재 휴대폰 문자를 통해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이밖에도 항공권 예약, 스카이패스 마일리지•항공 스케줄 확인 등의 서비스를 모두 문자를 통해 누릴 수 있다.-무선인터넷, 업무환경 개선에도 `한몫무선인터넷 인프라 발달과 스마트폰의 확산

  • [경제] sk의 mVoip사업 진출
  • 서비스는 이동 인터넷 전화 mVoip다. m-VoIP란 Mobile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써 목소리를 데이터에 싣어 보내는 기술이다. 카카오톡이 텍스트를 데이터에 싣어 전송한다면 mVoip서비스는 텍스트 대신 목소리를 싣어 전송하는 서비스이다. 기본적으로 VoIP는 초고속 인터넷처럼 IP망을 기반으로 패킷 데이터를 통해 음성통화를 구현하는 기술인데 m-VoIP는 기존 인터넷 전화 서비스(VoIP)를 3g나 와이파이 망을 이용해서 모바일로도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의 발전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개선방안Ⅵ. 결 론 참고자료표 목 차표1 유선인터넷과 모바일인터넷의 특징 비교 ****************** 4표 2 무선인터넷 환경의 특징 ********************************* 8표 3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추이 ******************************* 17표 4 향후 m-commerce 시장전망 ***************************** 17표 5 서유럽의 무선인터넷 가입자 전망 ************************ 19 표 6 일본 무선인터넷 가입자수(2001년 1월 말) ***************** 19표 7 미국의 방식별 이동전화가입자수(1999년 4/4분기

  • M커머스(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의 의미, 성격, M커머스(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 구성요소, 기대효과, M커머스(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 현황, 시장구성, M커머스(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 고객유도전략, 방향
  • 현황Ⅶ. M커머스(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의 시장구성Ⅷ. M커머스(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의 고객유도전략Ⅸ. 향후 M커머스(모바일커머스, 엠커머스)의 방향1. 모바일커머스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 보완1) 계약시 소비자 고지사항 및 고지방법 관련 이용약관의 보완2) 이용요금관련 피해 및 소비자불만 해소방안 마련3) 모바일관련 소비자피해보상규정의 보완2. 모바일 네트워크 및 컨텐츠의 품질 개선3. 모바일 소비자의 자주적인 대응능력

  • [산업분석] 휴대폰산업
  • 휴대폰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장점-단점2. 휴대폰 피해사례와 대책 -휴대폰에 의한 피해사례-대책3. 휴대폰산업에 따르는 윤리적 책임-제조업체 & 통신업체-소비자4. 취업관련자료 (인터넷 활용)-휴대폰관련 직종-취업하기위한 자격IV. 휴대폰산업의 동향과 마케팅 전략 19- 이동통신 3사 중심으로1. 국내 이동통신 시장 분석과 전망1) 시장 분석(1) 이동통신 사업자 현황(2)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현황2)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