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주가지수선물] 선물거래의 개념, 주가지수선물거래의 개념, 선물시장의 기능, 주가지수선물시장의 기능, 선물거래의 분류, 주가지수선물거래의 분류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선물거래의 개념
Ⅲ. 주가지수선물거래의 개념
Ⅳ. 선물시장의 기능
Ⅴ. 주가지수선물시장의 기능
1. 투자위험 헷지
2. 시장유동성 제고
3. 가격예시
Ⅵ. 선물거래의 분류
Ⅶ. 주가지수선물거래의 분류
1. 헷지거래(Hedge Trading)
2. 재정거래(Arbitrage Trading)
3. 스프레드 거래
4. Open Position거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선물거래소는 금리, 환율등 금융상품과 금(金)등 일반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옵션거래 시장이다. 선물거래소는 11개 선물회사들이 회원으로 참여한 민간 주도의 거래소로 자본금은 330억원이다. 정회원은 삼성선물, LG선물, 현대선물, 대우선물, 동양선물, 제일선물, TS선물, 국민선물, 농협선물, 환은선물, 부은선물등 11개사로 30억원씩 출자금을 냈다. 초기 선물거래소는 선물거래 청산기능이 없는 준회원을 받아 참여회원을 늘려나갔다. 정회원들은 선물거래소에 상장된 파생상품의 거래를 전담하고 기업, 금융기관 등 고객의 주문을 대행해준다. 증권거래소에서 증권사가 담당하는 일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선물거래는 완전한 전산거래로 이뤄진다. 매매체결, 청산, 결제 등 업무가 100% 전산으로 처리된다. 선물거래소는 스웨덴 OM선물거래소의 전산거래 시스템을 들여와 우리제도에 맞게 수정 설치했다. 하루 주문체결 용량은 6만건이며 새로운 상품을 추가상장할 때도 별도의 시스템 변경이 필요없는 첨단시스템이다. 선물거래소는 실시간으로 회원, 고객들의 거래위험을 관리하며 거래활성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시장조성자(Market Maker)제도를 도입한다. 시장조성자는 매수와 매도주문을 동시에 내 선물거래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선물거래소는 회원, 고객의 위험관리를 위해 시장참여자의 선물보유 포지션에 따른 위험도를 자동으로 계산, 증거금을 받는다. 이와 함께 시장개설전까지 200억원의 손해배상공동기금을 조성하고 이를 1,000억원까지 늘려 청산불이행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
선물거래소는 원-달러환율선물과 옵션,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선물, 금선물 등 4종류의 상품을 거래한다. 국채시장이 활성화되어 국고채금리선물도 상장하였다. 환율, 금리, 원자재가격 등은 기업활동을 하는데 필수적인 경제지표들이다. 기업이 수출을 하고도 환율변동에 따라 원화로 환산한 수출대금이 줄어들어도 이를 피할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수출대금을 받을 때의 환율을 현재 환율로 고정하는 선물거래를 하면 환율변동
- 참고문헌
-
김무성 / 한국선물거래소의 활성화 방안-주가지수선물 이관문제를 중심으로, 월간 선물 15호, 한국선물협회, 1999
김인준 / 최근 금융산업변화와 선물시장개설의 의의, 한국과학기술원
김성우 / 선물거래와 옵션거래, 삼영사, 2005
배흥규윤성혜 / 우리나라의 선물거래 실태분석, 동아대학교 동아논집 제36집, 1999
선물거래 이젠 두렵지 않다 / 두남, 2000
한국선물거래소 / 선물시장리뷰, 1999, 2000, 2001년 각 월호 통계
한국 증권 시장론 / 삼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재무전략] 선물거래와 거래소 그리고 시카고상업거래소
- 헤지(헷징, 헷지)의 의미, 옵션, 헤지(헷징, 헷지)의 체계화, 헤지(헷징, 헷지)의 고전적 헤지모형, 헤지(헷징, 헷지)의 포트폴리오 모형, 헤지(헷징, 헷지)의 효용극대화 모형, 헤지(헷징, 헷지) 주가선물시장 분석
- 헤지(헷지, 헷징)의 의의, 헤지(헷지, 헷징)의 형태, 헤지(헷지, 헷징)의 추정, 헤지(헷지, 헷징)의 모형, 헤지(헷지, 헷징)의 채권포트폴리오, 헤지(헷지, 헷징)의 채권시장, 헤지(헷지, 헷징)의 주가선물시장 분석
- [금융자격증] 선물거래상담사 핵심정리
- [파생금융상품] 주가지수 선물, 주가지수 주식 옵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