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시장, 한국금융] 국제금융시장의 분류, 의의, 기능, 필요성과 국제금융시장의 영향 및 국제금융시장의 순기능, 역기능 그리고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한국금융의 문제점, 향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제금융시장의 분류
1. 유로통화시장
2. 국제채시장
3. 국제주식시장
4. 파생금융상품시장

Ⅱ. 국제금융시장의 의의 및 기능
1. 의의
2. 기능

Ⅲ. 국제금융시장의 필요성

Ⅳ. 국제금융시장의 영향

Ⅴ. 국제금융시장의 순기능과 역기능

Ⅵ.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한국 금융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
1. 한국 금융의 문제점
2. 금융 개혁의 방향
1) 은행
2) 비은행 금융기관
3) 자본시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제금융시장의 분류

국제금융시장에는 성격이 다른 여러 하위시장들이 중층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들 부문시장들은 상호의존적이고 비배타적인 관계하에서 운영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유로통화시장, 국제채시장, 국제주식시장, 파생상품시장 등에 관해 개략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1. 유로통화시장

유로통화시장(Euro currency market)이란 유로통화자금이 그 자금의 표시통화 발행국을 벗어난 외부에서 그 국가의 규제환경을 벗어나 간접금융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따라서 이 시장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유로달러시장은 미국 이외의 지역에 위치한 금융기관에 정기예금 형태로 예치된 유로달러자금이 은행간 시장에서 재대출되거나 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 등의 실수요자에게 최종적으로 대출되는 시장을 의미한다. 더욱이 최근에는 은행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기존의 유로달러 운용(예컨데 뒤에서 논의할 신디케이트 대출 등)이 갖는 문제점을 보완하며 고객의 새로운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비교적 최근에 생성된 유로노트, 유로CP 및 유로MTM(medium term note)이 급속히 성장해 왔는데 이도 광의의 유로통화시장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국제채시장

국제채권시장은 크게 외국채(foreign bond)와 유로채(euro bond)의 두 개 그룹으로 분류된다. 외국채는 일반적으로 한 국가의 국내자본시장에서 그 나라의 통화로 표시되어 외국의 차입자에 의해 발행되는 채권을 의미한다. 이러한 외국채가 보통의 국내채와 다른 점은 국내거주자에 의해 발행되는 채권과 외국인에 의해 발행되는 채권간에 법률적 구분을 하게 되는데, 구체적으로 각 국가들이 전통적으로 세법, 채권발행의 양과 시기에 대한 규제, 차입자가 채권발행 이전에 제출해야 하는 정보의 양과 형태, 등록조건 및 채권매입자 규제에서 발행국가의 법적 차별을 받는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외국채시장은 쮸리히, 뉴욕, 도쿄, 프랑크후르트, 런던과 암스테르담에 있으며, 이들 중 대표적인 일부 외국채시장은 미국의 양키본드(Yankee bond), 일본의 사무라이본드(Samurai bond),
참고문헌
ⅰ. 김종선․김종오 공저, 금융제도론, 학현사 , 2003
ⅱ. 성범용, 국제금융의 이론과 정책, 박영사
ⅲ. 서정한, 우리나라 금융 국제화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0
ⅳ. 이경재, 금융 국제화의 배경과 전망, 금융경제, 1989.
ⅴ. 프랑수아세네, 세계없는 세계화(금융패권을 통한 미국의 세계지배 전략), 2002
ⅵ. 한국은행, 주요국에서의 금융 국제화의 배경과 발전과정, 조사통계월보, 1985
ⅶ. 한국산업은행, 자본시장 개방과 국내은행의 대응방안, 경제브리프스,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영화] 한국영화와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
  • 한국영화와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향후 전망Ⅰ. 서론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헐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 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3) 대기업 자본의 출현과 퇴조4) 금융 자본

  • 기업지배구조 레포트
  • 한국 재벌의 기업지배구조에 문제가 있었다는 현실의 반영이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한 정부는 기업의 지배구조를 변화시킨다. 기업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기업지배구조를 조금씩 조정시키는 추세이다. 또한 금융의 글로벌화가 진전되면서 영․미의 ‘주주참여형 지배구조’가 세계로 전파되었다. 한국도 자본시장 개방과 외환위기 등으로 글로벌 투자펀드의 영향을 받게 됨에 따라 기업지배구조 재편에 대한 압력이 점차 가중되고 있다. 기

  • [경제정책] [경제정책]외국자본유입의 실태와 사례분석 및 대응방안
  • 의의2). 자본의 국제이동형태2. 외국자본 유입의 경제적 효과1). 외국자본 유입의 긍정적 효과2). 외국자본 유입의 부정적 효과3. 한국 외국자본유입의 기간별 특징1). 외자도입체제의 정비기2). 본격적 외자도입기 3). 차별적 외자도입기 4). 채권국 도입기 5). 경제위기와 정부의 외자도입4. 외국자본유입의 실태1). 외국인 투자구조와 영향2). 역차별5. 외국자본유입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 (사례) 1). 투기자본(론스타)의 금융기관(외환은행) 인수

  • [미디어, 미디어산업,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 미디어의 특성, 종류, 활용, 장단점과 미디어산업의 범위, 분류 및 모바일미디어, 뉴미디어의 광고와 언론에 관한 분석
  • 분류Ⅶ.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Ⅷ. 모바일 미디어의 적용1. 모바일 미디어의 매체적 특성1) 모빌리티 (mobility)2) 개인화된 서비스 vs. 매스미디어 콘텐츠2. 융합형 미디어로서 모바일 미디어Ⅸ. 뉴 미디어1. 뉴 미디어의 종류 2. 뉴 미디어의 특성 3. 뉴 미디어의 영향1) 뉴 미디어의 순기능2) 뉴 미디어의 역기능Ⅹ. 정보화사회와 뉴 미디어의 광고 1. 뉴 미디어광고의 대두 2. 뉴 미디어광고의 특징 3. 정보화사회를 준비하는 뉴 미디어광고 (2P, 2I, A

  • [금융규제, 금융규제완화, 금융규제정책] 금융규제의 필요성, 유형, 현황과 금융규제완화의 필요성, 현황, 제언 및 향후 금융규제정책의 개선 과제 분석
  • 금융규제의 필요성, 유형, 현황과 금융규제완화의 필요성, 현황, 제언 및 향후 금융규제정책의 개선 과제 분석Ⅰ. 금융규제의 개요1. 의의1) 금융기관의 개념 2) 금융규제의 목적 3) 규제의 유형2. 영업의 인가1) 영업의 인가 2) 기업형태3) 점포규제3. 자본의 적정성 1) 자본금의 규모2) 자기자본 비율3) 이익금의 적립 4) 이익배당율4. 유동성규제1) 예대율2) 유동성자산 비율3) 업무용부동산 비율5. 허용 가능한 업무1) 은행의 겸업금지2) 임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