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문화산업의 정의, 범위, 기능, 중요성, 경제적 효과와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및 문화산업의 전망 그리고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산업의 정의와 범위
1. 일반적 정의
2. 문화산업의 산업적 정의
3. 문화산업의 범위

Ⅲ.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
1. 고용창출
2. 지역개발

Ⅳ. 문화산업의 중요성

Ⅴ.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Ⅵ.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1. 국내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2. 해외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Ⅶ.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전적 개념의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여기에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思惟), 행동의 양식(생활방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협동을 학습한 사람들의 집단)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이다. 문화의 특성은 학습에 의하여 사회적으로 습득․전달되고, 인류의 학습이나 사회적 전달은 언어의 상징화(심벌화) 작용을 주요 수단으로 하여 사고(思考)의 상화(抽象化), 사고의 체계화, 복잡․광범위한 전달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문화를 성립시키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이지만, 기술․가치․사회관계․언어 등 4가지, 또는 여기에 물질(일반적으로 물질문화)을 덧붙여 5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독자적인 기능과 작용을 가지면서 내부적으로는 서로 보족(補足)관련할 뿐 아니라, 구조적․기능적으로 통합적인 전체를 이룬다. 즉, 기술 → 경제는 진화와 진보라는 척도로 측정되는 데 대하여, 가치(예술․종교)에는 그러한 척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또 사회관계(결혼․친족관계․지연적 연결 등)는 기술이나 가치와 깊은 관련을 가지면서도 독자적인 법칙을 가지고 있다. 언어 역시 다른 요소들에 의한 영향을 가장 받기가 어렵다는 성질을 가지면서도 상징화 작용에 의해 문화의 학습과 문화의 전달에 커다란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결코 이 요소는 따로따로 있는 것을 자의적으로 끌어 모은 것이 아니다. 따라서 문화는 각 요소가 유기적(有機的)으로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를 이루며, 그 전체가 개성을 지닌다.이러한 문화의 개념에 대하여 다양한 정의와 문화의 구성요소, 문화의 특징 및 기능 등을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 기술적 정의 : ꡒ문화는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관습 및 사회의 성원인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이다ꡓ (타일러: E. B. Tylor)
참고문헌
▷ 강경훈 외 공저, 문화무역론 , 두남, 2002
▷ 구문모․임상오․김재준,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 2000
▷ 남궁진, 국회보 389호, 미래산업 주도할 `문화산업`의 육성, 국회사무처, 1999
▷ 박세형, 문화콘텐츠산업의 문화예술 인력 수요와 정책과제
▷ 박신의, 문화의 세계화와 국제문화교류 전략- 예술경영적 실천의 쟁점을 위하여, 국제문화교류와 예술경영, 한국예술경영연구학회 2002 학술심포지움 자료, 2002
▷ 이강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나남출판사, 1998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우리나라에서 문화투자의 사회경제적 효과 연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및 내용Ⅲ. 본론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정책의 현안 2. 미디어 융합의 법제와 정책: 국외 사례 ⅰ. 미국 FCC ⅱ. EU ⅲ. OECD ⅳ. 프랑스 ⅴ. 일본 3. 국내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현안 4. 국내 플랫폼 콘텐츠 현황 분석ⅰ. 통신사별 콘텐츠 현황ⅱ. 케이블 콘텐츠 현황ⅲ. 지상파 콘텐츠 현황5. 미국/유럽/일본/한국의 방송정책 비교 분석 Ⅳ. 미디어 융합 정책1. 미디어 융합정책의 전망 2. 미디어 융합 정책의 과제 Ⅴ. 결론1. 요약 2. 한계와 방

  • 인도 소비주도 경제성장
  • 산업정책, 공공부문 정책, 외국인 투자정책 등을 망라하여 광범위하게 추진되었다. 우선, 인도정부는 대외부문의 악화가 외환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하여 고정환율제에서 변동환율제로 전환하였다. 두 번째로 그동안 국내기업 활동을 위축시키고, 부패의 온상이 되었던 산업 허가제를 폐지(철도, 국방 등 일부 분야 제외)하여 생산 활동의 자율성을 확대시켰다. 끝으로 국영부문이었던 전력, 철강, 석유정제 및 탐사, 도로건설, 항공운수,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및 기타지역Ⅱ. 해외 진출시장 결정 및 분석 111. 진출시장 결정 - 중국 11가. 현재 우리나라의 현황과 해외시장의 중요성나. 우리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2. 중국시장의 과거와 현재 13가.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까지나. 중국의 대 혼란 다. 개혁이전 경제체제하의 경제적 성과와 문

  • [관광]부산지역 관광산업 현황 연구
  • 문화 창조에 기여하는 계기를 제공하기 위래 부산시에서는 2차년도 부산관광종합개발계획(1997년∼2001년)을 수립하였다.3) 부산관광종합계획의 범위 본 계획의 공간적인 범위는 부산광역시 전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또한 시간적 범위로는 1997년부터 2001년(5년간)까지를 그 계획기간으로 정해 놓고 있으며, 그리고 내용적 범위로서 관광, 지역, 교통, 환경 등 각종개발여건 분석과 관련계획 및 법규검토, 국내외 관광객 성향분석, 기본구상, 마케팅 및

  • [정보관리론] RFID 정보기술 활용 사례 연구
  • 주제 : RFID 기술Ⅰ. RFID란 무엇인가 1. RFID의 기술 개요2. RFID의 발전 과정Ⅱ. RFID 정보기술 환경 분석1. 현황분석2. 정책분석3. 사례분석4. 기술분석Ⅲ. RFID의 기술 동향 및 국내외 적용사례Ⅳ. 결과 및 시사점1. RFID 시사점(보안 및 사생활침해 관련기사)2. 시사점에 대한 우리의 견해3. 결론Ⅰ. RFID란 무엇인가 1. RFID의 기술 개요전자태그(RFID)는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의 약자로 자동인식(AIDC) 기술의 한 종류이다. Micro-chip을 내장한 Tag, Label, Card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