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컨텐츠, 문화컨텐츠산업] 문화컨텐츠의 개념, 중요성과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동향 및 문화컨텐츠산업의 효율적인 수출증대 방안 그리고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화산업의 개념

Ⅲ. 문화컨텐츠의 개념

Ⅳ. 문화산업의 중요성

Ⅴ. 문화컨텐츠의 중요성

Ⅵ.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동향
1. 우리나라 문화컨텐츠산업 현황

Ⅶ. 문화컨텐츠산업의 효율적인 수출증대 방안

Ⅷ. 국내외 문화컨텐츠산업의 전망
1. 세계시장 전망
2. 국내시장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 사회의 전통문화는 육체와 관련된 기술들, 물질 문화, 풍습의 영역에서 자신의 고유한 실천 방식을 가진다. 문화라는 개념, 그리고 문화 컨텐츠를 거론할 때 그 특성과 영역의 한계는 무엇인가. 우선 문화의 의미를 문화부에서 주로 사용하는 문화유산이나 예술, 문학작품들로 축소하였을 경우다. 국가의 문화라는 것은 보존되어야 하고 전승되어야 하는 것이며 오늘날 국가간의 영역이 사라져 가는 공간에서 과거에 이루어졌던 뛰어난 모든 창조물을 말한다. 그러나 과거의 중요한 작품을 보존하고 전승하는 것은 비록 이 들이 점점 더 상업적인 잣대 속에서 경제적인 의미와 결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공영역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일이다. 한 국가의 문화유산의 중요성에 대해서 문제가 되는 것은 그것이 국가적인 유산으로서 법적인 외형을 갖춘다는 것에 있지 않으며 오히려 그것이 만들어 내는 문화적 특수성을 지시하는 능력과 역량에 있는 것이다. 우리가 좁은 의미에서 문화컨텐츠를 이야기 할 때 이 범주 속에서 주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민속학자들이 사용하듯이 각 개인이 주어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배운 것 모두를 포함하는 경우 한 사회의 삶의 습관, 제도적 선택, 지적 스타일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재생산되는 모든 것이 문화컨텐츠의 범주에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문화컨텐츠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의 방향과 의의는 문화 산업의 논리 속에서 두 가지 논의로 구분된다. 하나는 세계 시장 속에서 수많은 문화적 재화들 가운데 전통문화 혹은 민족문화라는 것의 운명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는 멀티미디어, 정보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논의로서 시장의 법칙에 종속되는 논의일 것이다.

Ⅱ. 문화산업의 개념

세계는 지금 21세기 문화의 시대를 앞두고 소리 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이제껏 사회의 물질적 하부구조, 즉 경제력이 한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던 시대에서 삶 자체의 질과 이것에 기반을 둔 문화상품이 경쟁의 도구가 되는 시대로 바뀌고 있으며 각 국은 여기서 헤게모니를 점하기 위해 다투고 있다. 3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정보․통신혁명은 사실 문화라는 알맹이를 누가 더 빠르게 생산하여 전파하느냐는 것으로 문화혁명의 하드웨어적 이름이라 할 수 있다.
문화에 대한 인식 자체도 새롭게 변하고 있다. 20세기에는 기존의 각 산업이 발전하여 경제
참고문헌
◇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경쟁력과 활성화 전략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콘텐츠학회
◇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2002
◇ 심상민, 한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삼성경제연구소, 2002
◇ 양기환, 국제문화교류, 교역인가 교류인가- WTO문화시장 개방을 중심으로-, 국제문화교류와 예술경영, 한국예술경영연구학회 2002 학술심포지움 자료, 2002
◇ 전택수, 21세기의 한국 경제와 전통문화의 역할, 한국문화경제학회 1998년 가을학술대회, 1998
◇ 최병권, 해외에 비친 한국의 문화적 이미지와 국가경쟁력, 한국문화경제학회 1998년 가을학술대회, 1998
◇ 홍성태, 문화적 상품개발을 위한 전략적 접근,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식관광의 활성화(한식의 세계화)
  • 문화를 그들에게 알리고 융화시킴으로써 한국의 국제적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 올릴 수 있을 것이다.본 연구는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향토음식 유형 및 가격, 향토음식점의 시설 및 정책, 홍보전략, 수요예측 등을 조사하여 분석한 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선진국의 향토음식에 대한 선행연구와 비교한다. 비교 및 검토한 후 우리나라 향토음식의 관광 상품화 및 세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을 분석하여 발전 방안 및 전략 등을 제시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및 특기사항 23(2) 르노의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24(3) 르노의 닛산인수배경과 구조조정 247. BMW 25(1) 회사연혁 25(2)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58.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 26(1) 회사연혁 26(2) 1999년도의 영업분석 27(3) 2000년의 현대자동차 27(4) SWOT 분석 27III. 자동차 시장의 동향과 전망 291.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 가속 29(1) 완성차업체의 집약화 급진전과 플랫폼 통합 29(2) 부품업체의 대규모화 30(3) 역할 및 능력 증대가 요구되는 부품업계 302. 모듈화 31(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산업분석과 중국유통시장 환경을 논의하고 기업개황, 중국진출전략에 대해서 논의한다. 또한 두 기업의 중국진출전략의 성과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두 기업이 자국과 타국, 즉 중국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국내외 논문, 연구보고서, 조사보고서, 신문 및 각종통계자료, 기타 출판물, 중국에서 발간된 잡지와 신문기사, 선행연구논문, 각 년도 통계연감 그리고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기초로 2차 자

  • [졸업][경영정보] 광네트워크산업분석 및 경영정보산업학적 접근
  • 분석, 연구하고 이들 지식정보를 기업경영에 응용하는 정보산업학적 접근을 하고자 한다.1.2 연구방법과 구성본 논문에서는 광 네트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알아보고 최근의 광 네트워크 기술현황, 광 네트워크 시장과 관련 기업의 동향을 알아보고 전망하고자 한다. 거대한 광 네트워크 시장은 소수의 선진 기업들이 주도 하에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광 네트워크 관련 기술 및 시장기회 확보를 위한 방안

  • [기술개발][CDMA][3DTV]기술개발과 CDMA, 3DTV, 기술개발과 대화형멀티미디어TV, R&D(연구개발), 기술개발과 특허지도(PM), 디지털영상컨텐츠, 기술개발과 무선인터넷게임, 후행핵주기, 항공기복합재료 분석
  • 그리고 PM개발시 축적된 작성기법을 중소기업․연구소 등에 전수하여 PM개발을 유도하고, PM성공사례 수집 및 전파를 통해 기업 자체적인 PM작성 및 활용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향후 국내 전 산업분야에 대한 기술 및 정책수요 분석을 통하여 적정한 PM과제를 발굴하고 장기적으로 150여개 과제에 대한 PM을 작성하여 산업전반에 PM체계를 확립할 예정이다.Ⅵ. 기술개발과 디지털영상컨텐츠1. HDTV용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기술개발(Feature 완제품 제작)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