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가정에서의 인간관계,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장학에서의 인간관계, 대학에서의 인간관계, 대화에서의 인간관계, 학교에서의 인간관계, 군대에서의 인간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간관계론
1. 조명실험
2. 계전기 조립 실험
3. 면접프로그램

Ⅱ. 가정에서의 인간관계
1. 부부간의 인간관계
2. 부모-자녀의 인간관계

Ⅲ.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Ⅳ. 장학에서의 인간관계

Ⅴ. 대화에서의 인간관계

Ⅵ. 교사와 학생사이의 인간관계

Ⅶ. 사서교사의 인간관계
1. 공식적인 조직 상의 인간관계
1) 교장
2) 교감
3) 소속부장
4) 서무부장
5) 동료교사
6) 학생
2. 비공식적인 조직상의 인간관계
1)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
2) 동창회
3) 지역내의 타 도서관과 전문단체

Ⅷ. 군대에서의 인간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간관계론

1. 조명실험

호손 연구는 공장에서 조명도와 작업능률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3단계에 걸쳐 시행되었다. 제 1 단계에서는 세 부서의 조명도 수준을 일정한 간격으로 높이면서 생산의 증가를 비교해 보았더니, 그 결과에는 일관성이 없었다. 생산율의 감소도 조명도의 수준 감소와는 일치하지 않았다. 제 2단계에서는 조명도에 변화를 주는 실험 집단과 일정한 조명 수준을 유지하는 통제 집단을 두어, 이들 두 집단간의 생산율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두 집단 모드의 생산율이 거의 같은 수준으로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제 3단계에서는 실험 집단의 조명은 감소시키고 통제 집단의 조명은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실험 조건을 설정하였다. 그 결과 두 집단의 생산율은 모두 증가하였다.
더욱이 이 실험 집단의 경우는 일하기 어려울 정도까지 조명을 낮추었는데도 불구하고 그 집단의 생산율은 증가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론은 조명조건과 생산성의 증가와는 의미 있는 관계가 없다는 것이었으며, 이 실험에서 너무 많은 변이들이 통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2. 계전기 조립 실험

조명도를 높이려면 생산율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이 조명 실험을 통해서 지지되지 않자, 작업의 물리적 조건과 생산성과의 관계를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해 전화 계전기를 조립하는 6명의 여공들로 구성된 작업 집단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들은 함께 일하기를 원하는 사람들로 작업 집단이 구성되어 1년 6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작업조건이 주기적으로 주어졌다. 직업 조건으로는 휴식의 빈도와 시간을 늘려 주고, 주당 근무시간과 일수를 줄여 주며, 가벼운 식사를 제공하고 성과급 제도를 적용하는 등, 새로운 제도를 채택하여 근무 조건을 개선하는 것이다. 그 결과 생산율이 증가하였다.
이번에는 작업조건을 원래대로 환원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급작스러운 변화로 부정적인 심리 상태를 갖게 하여 결과적으로 생산량이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참고문헌
김남일 / 인간관계심리, 1996
권석만 /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1998
김인자 / 인간관계와 자기표현, 중앙적성연구소, 1984
박연호 / 현대인간관계론, 서울:박영사, 1994
사마다 가즈오 지음, 박달규 편역 / 호감을 사는 처세 심리학, 한국산업훈련연구소
엘우드 N.채프먼, 이세영 옮김 / 성공하는 인간관계, 장인출판
원호택․박현순 / 인간관계와 적응,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모르겠어요....내가 머리가 나쁜가.....
  • ina***
    (2010.12.08 21:45:24)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인간적인 공감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이다. ① 개인의 성장 과정을 언급하라. 어릴 때부터의 성장과정을 기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소년기나 중 고교시절 그리고 대학시절(남자의 경우라면 군대생활까지)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 있게 나타내기도 한다. 이 때 가급적 일반적이거나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장점 또

  • [자기소개서]면접가이드와 계열별 자기소개서 예문 70여개
  • 관계가 원만하다. 성실하다와 같은 단정적인 문구는 지양하고 문장 속에서 자연스럽게 표현 의도가 드러나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다. 생활태도는 성격과 더불어 지극히 개인적인 서술이 되므로 이 부분에서 참신함이나 독특함이 보이면 전체적으로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4) 학창생활 학창생활에서 주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대학생활이다. 그 이전의 학교생활들은 특징적이고 개괄적인 것을 간단히 소개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 [완벽자기소개서]자기소개와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모음
  • 군대에 가서는 경기도의 전방사단에서 포병으로 근무하며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를 함은 물론 언제 어디서나 혼자 있어도 살아 나갈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전역 후에는 학교로 돌아와서 전공과목에 대한 이해를 더 확실히 하여 사회에 진출하여 저의 기량을 무리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장단점 저의 장점을 말하자면 무엇보다 대학시절의 아르바이트와 군복무시절 경험했던 대인관계의 원만함을 말하고 싶습니다.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에 관하여
  • 인간관계를 재편성할 것이다. 학교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원격 교육의 발전과 더불어 학교 본원의 의미를 되찾을 것이다. 원격 교육이 아무리 발전해도 운동장에서 친구들과 함께 땀 흘리며 운동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줄 수는 없다. 아름다운 곳에서 선생님의 지도 아래 그림을 그리며 대화를 나누는 학창 시절의 경험까지 대치할 수도 없다. 이렇듯 원격 교육이 주는 기능적 지원을 통해 학교는 지식 전달의 장소라는 중압감에서 벗어나 학교 본연의

  • [우수자기소개서]우수자기소개서
  •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학창시절 및 경력사항감수성과 상상력이 풍부하여 초등학교 때부터 중 고등학교에 이를 때까지 글짓기, 그림 그리기 부분에서 입상한 경험이 많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공부에 대한 목표가 분명했던 저는, 대학에 2년 성적우수 장학생으로 입학하였습니다. 입학 후에는 폭넓은 대인 관계와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하여 동아리 모임을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2학년 때는 대학 신문사에 입사해 실무적인 경험을 쌓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