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임용고시, 교육학개론, 교사양성론] 중등교사양성제도 & 문제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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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우리 나라 교원 양성의 한계*
1. 과잉 배출
2. 학생 선발
3. 교육 과정
4. 교육 실습
5. 임용 고시의 문제점
-임용고시 시험 관리에 허술한 정부의 태도에 대한 신문기사-
결론>>>
*개선 방안*
◇교ㆍ사대 통합 운영
◇임용시험 개선
◇교사자격갱신제
◇교원전문대학원제
◇양성 기간을 연장
◇임용시험 개선
본문내용
*우리 나라 교원 양성의 한계*
1. 과잉 배출 (이는 앞서 제시한 표처럼 낮은 임용률의 원인)
사범대학, 비 사범대학 교직과정, 일반대학 교육학과, 교육대학원등 중등교사 양성기관이 난립되고 있어 중등교사가 과잉 공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정부의 원래 취지였던 일반대학 교육학과 및 교직과정은 사범대에서 양성하지 않는 전공분야의 교사를 양성하도록 제도는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 학생 선발 : 수능 시험을 통한 사대 학생의 선발로, 성적에 맞춰 대학 진학을 하는 학생들로 인해 사범 대학이나 교육 대학이 '교원 양성 기관'으로 전락했다. 더구나 일부는 경제적으로 안정된 직업이기에 선택하기 때문에 적성과 흥미가 전혀 고려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3. 교육 과정 : 고유 교육 과정 없이 일반대학교육과정과 중복(사범대경우) 고유 교육과정 없이 일반대학 교육과정과 중복(사범대 경우) & 지나친 다양화 고등학교 & 교사양성 위한 형태로 조직되어있다.
참고문헌
-임용고시 시험 관리에 허술한 정부의 태도에 대한 신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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