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 크루즈산업의 현황과 국내 크루즈산업에 대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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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크루즈의 개념
2. 크루즈의 의의
3. 크루즈의 역사
4. 크루즈의 특징
5. 크루즈의 분류
6. 크루즈산업의 현황분석
7. 국내 크루즈산업의 문제점과 방안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해상운송서비스를 승객과 화주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아 사업을 영위하는 해운업은 본래 화물수송이 본업이었으며, 여객운송은 19세기 초 증기기관이 발명되자 범선에서 동력선에로 이행기에 부산물로 발생한 것이다. 이처럼 증기기관이 선박에 장착되자 선박제조 기술은 급속하게 진전되었고 그 후에도 지속적인 기술 진보에 힘입어 운송력의 눈부신 향상을 가져왔다.
1818년 미국 블랙 볼 라인(Black Ball Line)사가 대서양 항해 정기여객선을 처음으로 취항한 이래, 1930년대에 터빈 디젤선 시대가 열리고 호화롭고 쾌적한 설비를 지닌 대형 여객선 운항이 시작되었다. 또 1936년 취항한 세계 최대의 유람선 Queen Marry호(81,123톤)을 비롯하여 영국의 카르리아호, 네덜란드의 노텔담호 등은 여객선 시대의 막을 열게 된다. 그러나 1958년대에 이르러 세계의 주요 유람선은 주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한낱 고물이 된 거대한 공룡 같은 꼴이 되었다. 즉, 자동차 등장이 철도 운송의 쇠퇴를 초래한 것과 마찬가지로 항공기 특히 제트 항공기 출현은 해상운송에 적신호를 안겼다.
이에 대한 자구책으로서 세계의 많은 선박회사들은 그들의 정기여객선을 유람선 운항으로 대체하게 되었다. 특히 카리브 해와 지중해를 중심으로 운항되는 크루즈는 북 유럽인들에게 인기를 모으게 되었다. 이러한 유람선은 초기에 정기 운항 형태였으나 승무원의 인건비와 유가인상에 따른 채산성 악화로 인해 부정기선으로 전환되었다. 물론 일부 여객선은 화물선으로 용도가 변경되거나 폐선 되었지만, 지속적인 적응 노력과 마케팅 전문 기술, 질 높은 서비스로 성공적인 변신을 해 왔다. 즉, 항공 여행을 두려워하던 노년층을 중심으로 보다 안락하고 편안한 여행을 보장하기 위해 선박을 고급화하기도 하기도 하고, 안전성과 쾌적성을 향상시키면서 선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게 함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패키지 상품 개발로 승객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선박회사들의 노력으로 초기에는 비교적 고령층의 수요가 많았으나 다양한 형태의 상품개발과 선내에서의 위락시설 다양화로 인하여 젊은 층의 수요까지도 흡수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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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현상의 이해 - 김홍철, 기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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