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Starbucks)의 마케팅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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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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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마케팅전략
7. 문제점과 개선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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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타벅스란?
1971년 미국의 시애틀에서 창립한 세계적 규모의 커피 전문 기업이다. 세계에서 하루 평균 310만여 명이 스타벅스를 찾는다. 1999년 국내에 처음으로 상륙한 스타벅스는 에스프레소를 내세운 품질 고급화 전략으로 시장을 파고들었다. 처음 우리나라에서는 대중화 되어 있지도 알려지지도 않은 커피였다.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은 테이크아웃(take-out) 형태의 커피 판매를 스타벅스가 처음으로 선도했다. 현재 스타벅스에서는 전미에 걸쳐 8만 여명의 파트너가 일하고 있으며 파트타임 직원을 포함한 직원들에게 ‘Beans Stock’이라는 스톡옵션을 비롯해 양질의 복지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2) 스타벅스의 세계화
Starbucks Coffee International - 스타벅스가 세계 곳곳의 새로운 시장으로 진입함에 따라 Starbucks Experience의 전달을 통해 브랜드의 확립을 지속하고 있다.
Starbucks Coffee has existing partnerships with the following markets - 스타벅스는 다음과 같은 국가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3) 제3의 공간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1987년 하워드 슐츠가 인수한 이후로 20여 년 동안 지속적 성장을 거듭해왔다. 기존에 커피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것이 당연시 되었던 시절이었다. 스타벅스는 집과 일하는 곳 사이에 제 3의 커피를 즐기는 장소라는 획기적인 문화적 변화를 이끌어냈다. 현재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는 전 세계 44개국 15,000여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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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starbucks.co.kr
www.forcs.com
www.nocutnews.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www.joins.com
www.foodbank.co.kr
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아주 특별한 성공신화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브랜드,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힘 - 스콧 데이비스, 마이클 던, 김형남 역, 청림출판, 2003
브랜드 전쟁 - 데이비드 댈러샌드로, 이수정 역, 청림출판, 2002
체험마케팅 - 번트 H. 슈미트, 세종서적, 2002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홍순명 역, 김영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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