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오일뱅크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마케팅전략
6. 향후 전략
본문내용
에너지 산업의 일부분인 정유 산업은 협의로는 석유 정제 과정을 말하나, 광의로는 원유의 탐사, 시추, 개발, 생산 단계인 상류 부문과 원유수송, 정제, 석유 제품의 판매 단계인 하류 부문을 모두 포함한다. 정유 산업은 초기 단계에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되는 대표적인 자본 집약적 장치 사업이며 제산업의 연료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인 동시에 비상시에 필수 전략 물자를 공급하는 전략 산업이기도 하다. 또한 원료인 석유 자원의 유한성과 함께 지역적 편중으로 인해 생산자의 공급 가격 통제가 가능하고 석유 공급 중단의 위기도 배제할 수 없는 산업이다. 연산품을 생산함으로 특정 제품의 증감산에 제약을 받게 되며 제품의 특성상 제품 차별화에 한계가 있는 산업이다. 이는 원료비가 총원가의대부분을 점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비 통제나 경영 합리화 노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원가 구성을 살펴보면, 석유 제품별 세전 공장도 가격 결정의 기초가 되는 원가 구성 요소는 크게 원유 관련비와 정제비, 조정 항목으로 구분된다. 이중 원유관련비 비중이 약 85%, 정제비 비중이 15% 정도이며 이 가운데 정유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은 원가의 2% 에 불과하다. 석유 제품별 세전 공장도 가격은 총원가를 회수할 수 있는 수준에서 형성되며, 이 가격에 세금(특소세, 교육세, 부가 가치세)이 부과되어 정유사 가격이 결정되며, 정유사 가격에 대리점 및 주유소 마진이 더해져 최종 소비자 가격이 결정된다.
석유산업은 품질차별화가 힘든 산업이므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한 기술개발, 비용감소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2) 주요 제품의 특징
1) 정유제품
- 휘발유 : 자동차·항공기 등의 내연 기관의 연료로 쓰이는, 석유의 휘발 성분인 무색 액체. 가솔린.
- 고급휘발유 : 연료의 청정도와 폭발력을 나타내는 지수인 옥탄가가 99%로(일반유는 92%) 일반 휘발유보다 고가이다.
참고문헌
www.oilbank.co.kr
www.oilbankcard.com
hello.oilbank.co.kr
www.opinet.net
www.moneytoday.co.kr
www.hankyung.com
www.donga.com
한국형 신용카드 마케팅 - 최동원, 고려원북스, 2006
서비스 마케팅(회사의 운명을 결정하는) - 정혜전, 미래지식, 2005
지식으로 회사를 바꾼다! : 현대 오일뱅크의 지식경영 - 임운용, emars,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SK에너지의 기업전략 분석과 향후 개선책
  • 마케팅 활동 강화석유화학제품도 일종의 상품이다. 마케팅 전문가를 영입하고 마케팅 기술을 연구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석유화학산업은 주기적인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사이클 산업’으로 인식되어 왔다. 경기 불황기만 잘 버티면 다시 호황이 찾아와 수익을 만회할 수 있다는 통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석유화학 경기 사이클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인인 투자 사이클이 과거와 달라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즉 마케팅을 강화하여 사

  • [경영전략] SK에너지의 지속가능경영 분석
  • 오일인 유베이스(윤활유의 기초 원료인 고읍 윤활기유 브랜드)를 활용한 무공해 친환경 농업용 종합 살충살균제이다. SK에너지는 2003년부터 호주와 중국,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지에서 SK 엔스프레이를 상용화했으며, 2005년에는 이스라엘 소재 세계 7위의 화학농약업체인 막테심 사(社)와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해 세계 시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는 무독성 고급 윤활기유인 유베이스를 활용해 고부가가치 창출과 친환경 이미지 제고라는 두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는데, 그 중심에 있는 정유업계가 SK, GS 칼텍스, S-oil이다. 또한 작년 에너지 관련 기업 중 150억불 수출탑에 GS칼텍스, SK에너지가 수상하였고, 100억불 수출탑은 S-Oil, 30억불 수출탑에 현대오일뱅크가 수상의 영광을 받았다. 우리 조는 정유업계 3사중 당연 최고라 할 수 있는 gs칼텍스의 주요사업과 국내외의 산업현황 그리고 국내 정유업계 3사의 자세한 전략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외의 해외기업들과도 다각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효

  • 기업변화 사례 -현대오일뱅크
  • 현대오일뱅크는 파트너십, 신뢰와 정직, 혁신, 프로페셔널리즘의 4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효율성 증대, 현금 창출 능력 극대화, Operational Excellence 등의 3대 전략을 통해 2012년에는 국내 최고의 효율성을 갖춘 석유 정제 및 마케팅 회사로 재탄생할 것이라는 비전을 세웠다.3. 신속한 의사결정과 권한 위엄현대 오일 뱅크의 서영태 사장은 이메일을 통한 결재 방법을 채택하였다. 이메일을 통해 팀장, 본부장, 이사, 사장에게 결재서류를 보내

  • 컬러마케팅 개념분석및 컬러마케팅 성공,실패 사례분석과 컬러마케팅 활용전략 제안
  • 마케팅의 역사3. 컬러마케팅의 인식과정4. 컬러마케팅 사례분석4-1 다양한 컬러로 성공 - 컬러의 선택권을 주다.1) 현대카드2) m&m초콜릿4-2하나의 컬러로 기업 이미지 구축1) 파란색 기업 성공사례 -우리은행2) 빨간색 기업 성공사례 - SK엔크린3) 구찌4-3 컬러를 통한 마케팅 활용1) OB 골든라거 - 골드 (Gold)2) SK제약 - 트라스트4-4 컬러마케팅의 실패 - 소비자를 읽지 못하다.사례 : 흰색 코카콜라5. 컬러마케팅 보완점lll 결론1. 컬러마케팅 전략제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