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 임파워먼트의 개념, 형성배경, 중요성과 임파워먼트의 과정,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향후 임파워먼트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임파워먼트의 개념

Ⅱ. 임파워먼트의 형성배경

Ⅲ. 임파워먼트의 중요성

Ⅳ. 임파워먼트의 과정
1. Conger와 Kanungo의 임파워먼트 과정
2. Vogt와 Murrell의 임파워먼트 과정
3. Thomas와 Velthouse의 임파워먼트 과정

Ⅴ.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Ⅵ. 향후 임파워먼트의 과제
1. 정보화를 통한 임파워먼트
2. 비전의 공유를 통해 임파워먼트
3. 권한이양을 통한 임파워먼트
4. 인정과 보상을 통한 임파워먼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임파워먼트의 개념

초기의 연구자들은 임파워먼트를 권력분배의 관점에서 설명을 시도하려 했지만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권력개념을 넘어서 다양한 시각에서 이를 파악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연구되어 온 접근법을 종합해보면 개인차원의 임파워먼트 개념인 상하권력분배의 관계적 관점, 동기부여의 자기유능감 관점, 직무자체에 의한 내재적 동기부여의 직무적 관점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Burke(1986)는 임파워먼트를 ꡐ임파워(empower)ꡑ와 ꡐ인에이블(enable)ꡑ로 구분하였는데 양자 모두 사람들로 하여금 무엇인가를 하도록 하는 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ꡐ임파워ꡑ 측면의 임파워먼트라 하면 상급자가 부하들과 권력을 공유하는 상하 ꡐ관계적(relation)`인 방법을 통해 부하들을 임파워먼트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ꡑ인에이블ꡐ 측면의 임파워먼트라 하면 개인의 자기유능감을 상승시켜 주는 동기부여(motivation)에 초점을 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Conger & Kanungo(1988) 역시 두 관점의 임파워먼트를 구분하면서 관계적 측면에 의한 임파워먼트 보다는 자기유능감(self-efficacy)적인 내적욕구의 충족을 통해 임파워먼트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했다. 그들은 조직구성원들의 심리적 무력감을 조장시키는 요인으로 감독적 상황, 보상 시스템, 조직상황, 직무상황 등이 있는데 이들에 대해 참여관리, 능력별 보상, 직무충실화, 목표설정 등의 상황을 마련해 주면 구성원들은 조직성과에 대한 기대감과 자기유능감에 대한 믿음을 강화시키면서 임파워먼트를 경험한다고 보았다. 이에 반하여 Thomas & Velthouse(1990)는 임파워먼트가 직무자체에서 발생한다고 하였다. 이들의 주장은 Hackman & Oldham(1980)의 직무특성이론과 유사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즉 직무특성이론의 가정은 직무담당자들이 직무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임파워먼트를 경험한다는 것인데 그때의 직무평가 기준은 주로 자신의 직무가 영향력이 있는가,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그
참고문헌
1. 김인숙&우국희, 사회복지사가 인식하는 임파워먼트의 의미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49, pp.35, 2002
2. 김미옥, 임파워먼트모델과 강점관점,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3. 박원우, Empowerment 실천 매뉴얼, Sigma Insight Group, 1998
4. 유미옥, 도시저소득층 여성의 임파워먼트 실천에 관한 사례연구, 사회복지정책학과
5. 전재일, 사회복지실천론, 서울: 형설출판사, 2002
6. 황성철, 한국사회복지행정과 임파워먼트,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리더의 자질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 과정에서 택해진 조직이 중심이 되어 설명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개념 및 성공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리더의 자질이 조직에서 조직의 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팀제 조직을 관리하기 위해서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팀 리더십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고 , 팀 리더의 자질이 팀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통계조사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해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초기단계
  • 형성, 자료수집과 사정, 계획과 계약, 개입과 모니터링, 평가와 종결 * 존슨 : 사정, 계획, 클라이언트와의 활동, 클라이언트를 위한 타자들과의 활동, 평가 및 종결 * 맥마흔, 커스트 애쉬만과 헐, 김융일 외, 장인협, 양옥경 외의 학자들이 일원화된 분류방식을 택함. 2. 관계형성1)개념 ①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성공적인 실천을 위한 관계형성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규명하기 시작하는 시점이며 임파워먼트하는 과정이 시작되는 시점임. ②임

  • [졸업] [사회복지] 자원봉사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및 방법 제2장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 1. 자원봉사의 개념과 특성 1. 1 자원봉사의 개념 1. 2 자원봉사의 특성 2. 자원봉사센터 의의 및 역할 2. 1 자원봉사센터의 의의 2. 2 자원봉사센터 역할 3. 자원봉사활동 만족도 4. 선행연구 검토 제3장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 자료 분석 방법 4. 연구의 한계 제4장 분석결과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자원봉사활동 관련 요인이 자원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분석 3. 자원봉사

  • [인적자원관리] 우리나라의 인적자원관리
  • 및노사관계 등 인력분야 전반을 관리해주는 종합서비스가 등장했다.한국외국기업협회는 6일 외국기업들이 한국내 사업 과정에서 겪는 각종 인력 관련 애로사항을 해결해주기 위해 외국기업인적자원관리 지원센터(HRMC)를 설립했다고 밝혔다.HRMC는 인사.노무, 노동법률, 노사관계에 대한 전문적인 자료 제공과 수시 상담체제를 통해 외국기업들이 국내에서 원활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HRMC는 최신 노동 관련 판례 및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사의 임파원먼트 향상을 위한 제안
  • 임파워먼트(empowerment)전형적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의 수급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영향력은 언제나 제한되어 있었다. 그로 인해 서비스의 일차적 소비자인 수급자(recipient)이면서도, 서비스의 제반 과정에서 늘 소외되기 쉬웠다. 사회복지전문직조차도 언제나 ‘클라이언트 중심’을 외치고, 서비스의 제반 전달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위한’ 이라는 수식어를 애용하고 있으나, 실제로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서비스의 수급과정에 미치는 영향력은 그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