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원리와 구성주의 학습수업모형, 교수학습관, 교수학습모형 및 구성주의적 수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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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의 개념

Ⅲ. 구성주의의 원리
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
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
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

Ⅳ. 구성주의 학습․수업 원리

Ⅴ. 구성주의 교수․학습관

Ⅵ.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

Ⅶ. 구성주의적 수업 사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자들은 지식은 사전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이 구성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경험이 다른 두 사람은 똑 같은 지식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저명한 구성주의자 von Glasersfeld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적 구조 이론의 기원을 나폴리 철학자인 Giambarttista Vico에 까지 거슬러 올라갔다. Von Glasersfeld(1989)에 의하면, 1710년에 Vico는 그의 논문(De antiquissiman Italorum sapientia)에서 말하기를 `어떤 사람이 무엇에 대해 안다고 하는 것은 단순히 그 자신이 구성해 놓은 인식의 구조를 알뿐`이라고 하였다. Vico는 "안다"(to know)라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줄 안다(to know how to make)"라고 설명했다. 즉, 어떤 사람이 무엇을(a thing) 안다고 하는 것은 그 사람이 아는 것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안다라는 뜻이다. 인간은 오직 자신이 구성한 내용에 대해서만 안다고 할 수 있다(Yager, 1991). I. Kant는 이러한 아이디어에 덧붙여 인간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학습자는 적극적으로 지식을 취하고 사전 지식에 비추어 동화시키며, 자기 자신의 해석에 의하여 지식을 구성한다고 하였다(Cheek, 1992).
이러한 사상은 J. Dewey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다. Dewey(1916)는 학습자 자신들에게 의미 있고 그들에게 중요한 경험을 제공하는 상황에서 지식과 아이디어가 창출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서로가 정보 교환을 하면서 함께 지식을 만들어 가는 교실과 같은 사회적인 맥락에서 일어난다고 하였다. 또한, "새로운 학교의 교육의 기본 원칙은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과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Dewey, 1938)고 강조하면서 학습자의 사전 지식과 경험이 새로운 지식의 의미 부여나 구성에 관여하는 내적 과정을 주장하였다. Dewey는 지식이 자기 중심적으로 형성될 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더 나아가 매우 합리적으로 지식이 개인 내에서 창출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연식&박영배, 수학교실에서의 구성주의의 실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4(2),
p.11-21, 1994
○ 공인화,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웹 보조학습의 의미와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1996
○ 신옥순, 교육 연구의 새 접근-질적 연구-, 교육과학사, 1991
○ 최종문 외 공저, 구성주의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 최창우, 수학학습과 구성주의, 대구교대 초등교육연구논총 12, p.241-266, 1998
○ 최창우&권기자,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관찰한 초등수학의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제4권 제2호, 139-150, 2000
○ 황윤한, 제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constructivistic)교육, 교육학연구 33(1), p.237-252,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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