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사업] 교육정보화의 개념, 필요성, 목적과 교육정보화사업의 현황 및 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교육정보화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필요성 및 목적
1. 필요성
2. 목적
Ⅳ. 교육정보화사업의 현황
1.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사업
1)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 사업
2) 정보기술 활용 교육 강화 사업
3) 교육정보자료 개발 보급 사업
2. 대학교육의 정보화
1) 대학 정보화 지원
2) 사이버 대학 운영 지원
3) 학술정보 유통 체계의 구축
3. 교육전산망 구축
4. 교육행정정보화
1)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2) 부내 행정업무의 전산화
3) 교육통계 정보화
Ⅳ. 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1. 교육기관에 대한 네트워크 보급
2. 교사 및 학생에 대한 정보통신 활용 교육
3. 정보통신기술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 연구
Ⅴ. 향후 교육정보화발전을 위한 실천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시점에서 전세계적으로 정보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재삼 강조되고 있지만, 실제 그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자신 있게 장담할 수 없다. 특히 정보교육은 다른 교육에 비하여 상당히 많은 시간, 자원, 지원을 필요로 함이 사실임을 인정할 때, 가장 근본적으로 물어야 할 질문은 우선 순위의 문제이다. 수많은 교육적 문제가 있는 데 그중 정보교육은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선적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하여 미국의 입장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특히 지금처럼 최신의 과학과 기술을 요하는 산업의 국제 경쟁력이 약화된 시점에서 정보 교육을 강조하는 목소리는 상당히 높다. 따라서 정보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다양한 프로젝트의 형태로 실제 많은 학교에서 산발적으로나마 시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보교육 교육과정은 정보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한 기타 여러 가지 요소들과 분리될 수 없는 중요한 일부로서, 앞으로도 계속적인 연구와 관심이 예상된다.
현재의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의 전망을 몇 가지로 요약해 보겠다. 첫째, 정보교육 교육과정을 포함한 정보교육 전반에 걸친 미국 연방정부 차원의 지도력과 관심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이에 발맞추어 정보 교육의 보급을 위한 재정적 보조나 지원도 증가 할 전망이다. 둘째, 정보교육 교육과정의 개발에 있어서 교육현장의 교사들과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들과, 또한 주 정부의 교육 정책 결정가들 상호간의 밀접하고 의미 있는 협력체제가 보다 강조될 것이다. 정보교육 교육과정 개발에의 일선 교사의 참여와 교육구간의 협력도 점점 늘어날 것이며,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도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될 것이다. 셋째, 정보교육이 독립 교과목으로서보다는 각 교과목에 통합되어 이루어지게 됨에 따라 각 교과목 안에 정보
- 참고문헌
-
- 김동호, 지방 교육청 수준에서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 과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성과 분석 및 발전과제 탐색 웍샵 발표 자료, 1996
- 배진환, 지역 교육청 수준에서 컴퓨터 교육의 추진 성과 및 발전 과제, 학교 컴퓨터 교육의 성과 분석 및 발전과제 탐색 웍샵 토론 자료,1996
- 박동진․손병길․이명수, 국․중․고 컴퓨터 교육 실태 분석 및 실천적 강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9
- 임연기외, 학교컴퓨터교육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6
- 오진석․임연기․조미헌․이희수․방명숙․이인숙, 국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 설립․운영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 크리스챤아카데미, 정보화시대 교육의 선택, 서울: 대화출판사, 1997
-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학교 교육 정보화,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