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정의, 유형, 특성과 경영전략의 발전과정 및 경영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영전략의 정의
1. 챤들러의 정의
2. 안소니의 정의
3. 안소프의 정의
4. 캐논의 정의
5. 점부도미(占部都美)의 정의

Ⅲ. 경영전략의 유형과 특성

Ⅳ. 경영전략의 발전과정
1. 군사전략에 기원
2. 장기전략계획의 대두와 쇠퇴
3. 산업구조분석의 풍미
4. 기업내부의 경영자원에 주목

Ⅴ. 경영전략 사례 - SUBWAY
1. 마케팅 전략
1) Targeting
2) Positioning
3) 광고표현 방식
2. 제품의 다양성과 차별성
1) 다양성
2) 차별성
3. 차별화된 SUBWAY 경영 시스템
1) 지방 분권 시스템
2) 매장 운영의 용이성
4. 저렴한 창업비용
5. ORDER MADE SYSTEM
1) 선주문 방식
2) 양질의 재료
3) 특성화된 지역메뉴
4) 차별화된 SUBWAY 컨셉과 타겥층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의 연구는 시대적인 배경과 함께 변화하여 왔다. 한 시대의 어떤 문제에 대한 지배적인 이론은 그 시대가 직면한 환경에 의하여 정립된다. 바꾸어 말하면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이론 또는 패러다임(paradigm)이 등장하여 새로운 시대를 지배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경영전략(business strategy) 개념과 이론에 있어서도 50년대 후반부터 60년대 후반까지 비교적 안정적이며 정태적인 환경하에서 풍미하던 이론과, 오일쇼크(oil shock) 이후 불안정적이며 동태적 환경하에서의 이론은 초점을 달리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60년대의 경영전략의 이론에 있어서는 장기계획(long range planning)의 입안과 수립이 중요한 시대적 과제로 인식되었으며, 따라서 이 시기에는 전략수립과정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었다. 70년대에 들어서면서 특히 오일 쇼크를 계기로 환경의 불투명성과 불연속성, 그리고 불확실성이 심화되면서 60년대의 장기계획이론에 대한 관심은 점차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의 개념과 과정으로 이행되게 되었다. 여기서 전략적이란 용어는 환경지향적․미래지향적이며, 최고 경영자를 중심으로한 전사적이란 의미로서 당시의 기업환경에서 볼 때 이 전략적 계획화의 개념과 전략적 계획시스템은 상당한 타당성을 지닌 것으로 해석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부터 전략적 계획뿐만 아니라 전략적 집행과 전략적 통제를 포괄한 전략적 경영(strategic management)의 개념과 그 이론정립을 위한 시도가 활발히 전개되었다. 따라서 80년대 초반에는 전략적 경영이 경영학 연구의 한 고유영역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이 장기계획화 단계는 전략적 계획화 단계로 이행되고, 또 전략적 계획화 단계는 전략적 경영 단계로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서 전략적 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조직환경 속에서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기회와 위협에 조직능력(organizations capability)을 대응시키는 의사결정과정(decision process)라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상범, 경영학 원론, 삼영사, 2001
○ 신철호,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Ⅱ
○ 안운석&장형섭&박종원, 현대사회와 경영, 삼우사
○ 이장우, 경영전략론, 법문사, 1999
○ 이승종&윤태평&정상철, 21c 지식정보화 시대의 최신 경영학
○ 장세진, 글로벌 경쟁 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2005
○ 핵심경영전략 40가지, 파이낸셜 타임스, 매일경제신문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의 요약
  • 경영계량분석 ⇒ 경영과학(3) 전산과학적 배경 : 컴퓨터, S/W, H/W ⇒ 전산과학6. 경영정보학의 발전과정(1) 경영정보학의 학문적 발전과정 논의가 미흡⇒ 경영정보학의 학문적 역사가 일천(짧음)⇒ MIS의 개념이 끊임없이 변화/확장해 왔기 때문※ 경영정보학이라는 학문은 정태적이기보다는 동태적 성격이 강하고 그것이 결국 이 분야의 학문적 및 이론적 체계가 취약하다는 비판을 감수하지 않을 수 없는 원인제2장 경영, 정보 및 시스템 개념1. 경영

  • 항공사 경영에 관한 고찰
  • 정의.3II. 본론61. 세계운송산업 동향 및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현황61) 세계항공운송산업의 동향62)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6(1) 발전과정6(2) 항공운송 현황.72.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유형

  •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전략계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계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계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계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2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 전략계획1) 개념2) 배경2. 전략계획 유형과 과정1) 유형2) 과정(1) 기업 목표의 설정(2) 조직목표의 개발(3) 내․외부환경 분석 (4) 전략의 수립 (5) 전략의 실행3. 의료조직 전략계획 도입 및 장점1) 도입 필요성2) 전략계획의 장점(1) 고객만족경영의 실천(2) 합리적인 인력과 조직운영(3) 정보수집과 활용(4) 투명한 자금 및 회계(5) 마케팅전략의 활용Ⅲ. 결론2. 보건의료조직(예: 병원)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하고,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

  •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
  • 경영 자문, 산업디자인 지원, 창업투자 지원, 법률, 세무, 회계 등 자원이 포함된다.(농림부, 2004) 순창 고추장 단지순창 고추장 단지의 발전과정표 순창 장류산업 관련 주체와 역할(*출처: 순창장류RIS사업 추진성과. 2006)구분기관 및 단체명주요역할산농협, 작목반, 생산농가가공업체(1차 가공업체 포함)대한장류공업협동조합생산시설 확충 및 안정적 공급기반 구축품질관리 기구 참여 및 고품질 제품의 생산현대적인 생산 및 가공시설 구축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과 진입전략 및 경쟁력 강화 방안(사례 중심)
  • 사례1. 인터넷 쇼핑의 단점1) 사례 12) 사례 22. 인터넷 쇼핑의 장점1) 사례 12) 사례 23. 소비자들의 인식Ⅹ. 인터넷 쇼핑몰 진입전략1. 사업의 정의 수립2. 사업기회분석과 전략수립3. 인터넷 쇼핑몰 구축을 위한 진행 과정. 쇼핑몰에 대한 주요 평가 기준. 인터넷 쇼핑몰업계 경쟁력 강화 방안1. 온라인 특성에 맞는 사업 및 수익 모델 지속 개발2. 온라인 특성에 맞는 상품의 선택3. 안정적인 투자 전략4. 경영 강점의 강화와 약점의 아웃소싱 보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