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피아제, 인지발달]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Piaget(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
- [피아제, 아동학, 교육학, 교육심리,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정리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 및 공헌점과 한계점 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발표 자료와 제출용 레포트입니다.
피아제 발표는 이것만 있으면 됩니다.
- 목차
-
1. 인지발달이론의 중심 개념
2. 지력발달의 단계설
발달단계
특징
Ⅰ. 감각 - 동작기(0~2세)
감각-동작에 의한 학습, 여러 가지 반사적 행동, 의도적인 반복행동, 대상 영속성 획득
Ⅱ. 전조작적 사고기(2~7세)
지각과 표상 등의 직접경험과 체험적인 행동, 사물을 단일차원에서 직관적으로 분류, 언어의 발달, 자기중심성의 사고와 언어태도, 비가역성
Ⅲ. 구체적 조작기(7~11세)
동작으로 생각했던 것을 머리로 생각할 수 있음, 논리적 사고, 가역성 획득, 언어의 복잡화, 사고의 사회화, 조망수용능력의 획득
Ⅳ. 형식적 조작기(11~15세)
추상적 개념의 이해, 문제해결에 있어 형식적 조작이 가능, 사물의 인과관계 터득, 문제해결에 가설적용, 가설검증능력, 추리력, 응용력의 발달
3. 피아제이론에 의한 교육이 나아갈 방향
4. 피아제이론의 문제점
- 본문내용
-
1. 인지발달이론의 중심 개념
평형화(균형) 피아제 이론에 의하면, 아동의 사고는 두 가지 과정을 통해서 발달해 나간다. 즉, 동화와 조절의 과정이다.
·⑴ 평형화(equilibrium) :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구조를 일관성있고 안정된 행동양식으로 조직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피아제는 말한다. 여기서 평형이란, 개인의 정신적 활동과 환경간의 균형의 상태를 의미.
⑵ 도식(schema) : 사람은 평형의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 삶에서의 경험을 구조화 시켜 조직하려는 경향을 가지는데 바로 이런 구조화 시킨 경험을 말함.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기능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식, 절차, 관계 등을 뜻한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