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피아제, 인지발달]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표 자료와 제출용 레포트입니다.
피아제 발표는 이것만 있으면 됩니다.
목차
1. 인지발달이론의 중심 개념

2. 지력발달의 단계설
발달단계
특징

Ⅰ. 감각 - 동작기(0~2세)
감각-동작에 의한 학습, 여러 가지 반사적 행동, 의도적인 반복행동, 대상 영속성 획득
Ⅱ. 전조작적 사고기(2~7세)
지각과 표상 등의 직접경험과 체험적인 행동, 사물을 단일차원에서 직관적으로 분류, 언어의 발달, 자기중심성의 사고와 언어태도, 비가역성
Ⅲ. 구체적 조작기(7~11세)
동작으로 생각했던 것을 머리로 생각할 수 있음, 논리적 사고, 가역성 획득, 언어의 복잡화, 사고의 사회화, 조망수용능력의 획득
Ⅳ. 형식적 조작기(11~15세)
추상적 개념의 이해, 문제해결에 있어 형식적 조작이 가능, 사물의 인과관계 터득, 문제해결에 가설적용, 가설검증능력, 추리력, 응용력의 발달

3. 피아제이론에 의한 교육이 나아갈 방향

4. 피아제이론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인지발달이론의 중심 개념
평형화(균형) 피아제 이론에 의하면, 아동의 사고는 두 가지 과정을 통해서 발달해 나간다. 즉, 동화와 조절의 과정이다.
·⑴ 평형화(equilibrium) : 인간은 자신의 심리적 구조를 일관성있고 안정된 행동양식으로 조직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피아제는 말한다. 여기서 평형이란, 개인의 정신적 활동과 환경간의 균형의 상태를 의미.
⑵ 도식(schema) : 사람은 평형의 욕구에 대한 반응으로 삶에서의 경험을 구조화 시켜 조직하려는 경향을 가지는데 바로 이런 구조화 시킨 경험을 말함.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기능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식, 절차, 관계 등을 뜻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이론연구 및 기여한 부분과 한계점 분석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이론연구 및 기여한부분과 한계점아동교육에 있어서 시사점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개념소개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 분석(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3. 콜버그 인지발달이론과의 비교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이 기여한 부분5. 한계점 분석6. 아동교육에 있어서 시사점7. 결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개념소개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이 자신의 세계를 어떻게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이론분석과 단계분석 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긍정,부정 평가분석 및 나의생각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보고서
  •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론이며 이러한 발달은 환경과 유전의 상호작용 과정에 도식,평형화,동화,조절이라는 4가지 기제가 작용하여 이루어진다라고 주장하고 있다.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세부내용 분석(1) 발달의 요인성숙과 함께 주변 환경과의 능동적인 인지적 상호 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 과정(2)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적정 수준의 인지적 불일치”새로운 놀이감이나 교육적 상황이 기존의 경험적 지식과 어느 정도 관련을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특징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의의과 영향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판점과 느낀점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개념,특징의미,영향비판점나의의견INDEX1. 인지발달이론 이란?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3.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4. 인지발달이론의 특징5. 유아교육에 있어서 피아제 이론의 의미 6. 비고츠키 이론과 비교분석7.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8.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9. 결론과 느낀점1. 인지발달이론 이란?피아제는 출생부터 성인기까지의 아동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

  • [교육심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 교육 평가 - 14⑦.이론의 실천적 조건 - 15Ⅲ. 결론 - 16Ⅳ. 참고문헌 - 17 Ⅰ. 서론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과정으로 보고, 그 과정을 도식(Schema)에 의해 설명하고 있는데 도식이란 인간의 행동이나 사고를 조직하고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심리적 구조를 말하며, 동화 (assimilation)와

  • [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네 가지 인지발달과정은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이다. 네 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아울러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각 단계는 전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