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ASSURE모형수업계획안-고구려와 수, 당나라의 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업시간에 제출한 수업계획안입니다.
목차
1. 학습자 분석
2. 목표진술
3. 방법, 매체 및 자료선정
4. 매체와 자료의 활용
5. 학습자 참여
6. 평가와 수정
본문내용
◉ 학습자 분석

=> 일반적 특성 : 우리 학급의 아이들은 주로 서울시와 경기도의 경계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다. 학급의 정원은 남학생 22명, 여학생 18명으로 총 40명이다. 이들은 중-하층 가정의 학생이 대다수이지만, 방과 후 학원에 다니는 학생이 23명 정도이다. 이들의 학습능력이 서로 비슷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습능력이 우수하여 학업성취도평가의 중-상위권에 많이 포진해 있다. 또한, 여학생들의 학업성취가 남학생들보다 높고, 리더쉽도 뛰어나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을 주도하는 학습 분위기이다.

=> 출발점 능력 :
• 현재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
• 고대국가의 성립은 철기문화의 보급으로 연맹왕국이 왕을 추대하여 주변지역을 정복하면서 영역을 확대하였고, 정복과정에서 성장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왕권을 강화하면서 이 왕권의 강화를 위해서 율령을 반포하고 통치체제를 정비하고 이것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불교를 받아들임으로 성립되었다는 것을 소수의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고대국가를 이루었던 나라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있었다는 것을 말 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삼국시기에 중국과의 대외관계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고 고구려가 삼국시대에 방파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담당해 왔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한다.
• 고구려와 수∙당과의 전쟁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토론을 해 본 적이 없다.

=> 학습양식 : 학생들은 역사과목을 정체되어 있는 과거의 사실을 배우는 딱딱한 과목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중학교부터 교과서 위주의 주입식 교육과 대학입학 중심의 학습으로 수업시간에 지루해 하고 산만한 경향이 있다.(특히 남학생들이 그러하다.) 그들은 판서위주의 고정되어있는 학습보다는 디지털TV나 PC 그리고 빔 프로젝트를 통한 동영상에 더 친밀해 하고 흥미유발이 잘 된다. 그리고 이들은 박물관이나 현장학습이 많이 부족한 편에 속한다. 쌍방향으로 대화하면서 하는 수업을 경험해 본 학생들이 소수에 불과하다. 또한, 이들은 역사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래서 이들은 암기위주의 지필고사보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팀 프로젝트, 조별예습활동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됐어요...^^
  • black***
    (2008.11.17 23:11:42)
회원 추천자료
  • 도시와 건축 레포트
  • 수단으로서 또는 외적과의 전쟁 수행을 위해서 성벽으로 둘러쌓으며, 이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적어도 18세기까지의 도시를 상징하는 가장 큰 특성의 하나로 지속되어 왔다.셋째는 도시의 경제적 발정에 따른 시장의 등장과 교통의 발당이다. 처음에는 시장이라고 부를 만한 공공적인 공지(open space)가 없었으나 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도시의 사장은 영구적인 장소로 고정되었다. 도시의 성립에 있어 시장과 함께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광범위한 교통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수업에서 다양한 문화의 미술을 통해 크게는 인류애나 인류의 문제 사회내의 성차별, 종료, 갈등, 계층차이 북한과의 이념갈등에서 작가는 학급의 문제 등을 다룰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상게서, pp.65-66)다문화 미술교육은 학생들에게 다문화적 지식, 인간관계와 의사 전달 기능, 비교문화 경험은 물론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문화적 정체성을 제공할 수 있다. 다름 문화와 자신의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 [강추]영어문법 작성요령과 실전응용 방법 ■
  • 수 있는 모든 것을 이르며, 문맥에 의하여 그 범위가 조금씩 제한되어지기도 한다. 즉, 2쪽 집합 명사 첫 번째 정의부분에서는 creatures가 제외된 상태이며, 두 번째 정의부분에서는 elements까지 제외된 상태다.(보통명사는 사람, 장소, 사물들의 무리 가운데 어느 하나를 이른다.)①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이라는 한 무리에 속한 한 사람의 학생이다.) ② You will become a teacher.(너는 앞으로 선생이라는 한 무리에 속한 한 사람의 선생이 될 것이다.) ③ This is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수업 전에 모든 한국 학생에게 외우게 하였다. 다음해 2월에는 지원병령에 의해 청년을 강제로 일인 병력화했고 개정 교육령을 내려 조선어를 필수과목에서 제거하여 선택과목화하다가, 이어서 같은 해 4월부터는 조선어는 가르치지도 사용하지도 못하게 금지했다. 1940년 2월에는 창씨개명을 단행하고 조선어 민간신문을 철폐시켰고 1941년에는 태평양전쟁을 일으키고 1942년에는 일본에 귀화된 국민문학지를 폐간함으로써 한글의 완전철폐를 자행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