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ASSURE모형수업계획안-고구려와 수, 당나라의 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업시간에 제출한 수업계획안입니다.
- 목차
-
1. 학습자 분석
2. 목표진술
3. 방법, 매체 및 자료선정
4. 매체와 자료의 활용
5. 학습자 참여
6. 평가와 수정
- 본문내용
-
◉ 학습자 분석
=> 일반적 특성 : 우리 학급의 아이들은 주로 서울시와 경기도의 경계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다. 학급의 정원은 남학생 22명, 여학생 18명으로 총 40명이다. 이들은 중-하층 가정의 학생이 대다수이지만, 방과 후 학원에 다니는 학생이 23명 정도이다. 이들의 학습능력이 서로 비슷하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습능력이 우수하여 학업성취도평가의 중-상위권에 많이 포진해 있다. 또한, 여학생들의 학업성취가 남학생들보다 높고, 리더쉽도 뛰어나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을 주도하는 학습 분위기이다.
=> 출발점 능력 :
• 현재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
• 고대국가의 성립은 철기문화의 보급으로 연맹왕국이 왕을 추대하여 주변지역을 정복하면서 영역을 확대하였고, 정복과정에서 성장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왕권을 강화하면서 이 왕권의 강화를 위해서 율령을 반포하고 통치체제를 정비하고 이것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불교를 받아들임으로 성립되었다는 것을 소수의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고대국가를 이루었던 나라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있었다는 것을 말 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삼국시기에 중국과의 대외관계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고 고구려가 삼국시대에 방파제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담당해 왔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한다.
• 고구려와 수∙당과의 전쟁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토론을 해 본 적이 없다.
=> 학습양식 : 학생들은 역사과목을 정체되어 있는 과거의 사실을 배우는 딱딱한 과목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중학교부터 교과서 위주의 주입식 교육과 대학입학 중심의 학습으로 수업시간에 지루해 하고 산만한 경향이 있다.(특히 남학생들이 그러하다.) 그들은 판서위주의 고정되어있는 학습보다는 디지털TV나 PC 그리고 빔 프로젝트를 통한 동영상에 더 친밀해 하고 흥미유발이 잘 된다. 그리고 이들은 박물관이나 현장학습이 많이 부족한 편에 속한다. 쌍방향으로 대화하면서 하는 수업을 경험해 본 학생들이 소수에 불과하다. 또한, 이들은 역사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래서 이들은 암기위주의 지필고사보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팀 프로젝트, 조별예습활동 등.)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됐어요...^^
- black***
(2008.11.17 23:11: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