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실태와 미래사회의 교육개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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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안교육의 등장과 대안학교의 발전
1. 대안교육의 의미
2. 공교육과 대안학교의 등장

Ⅲ.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1. 인가형 대안학교
2. 비인가형 대안학교
3. 그래프로 보는 대안교육

Ⅳ. 결론 및 미래사회의 교육개혁 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교육은 공식적으로는 학교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학원과 과외라는 사교육 시장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공교육은 아직까지 획일적이고 경직되어있어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 특히, 중ㆍ고등학교 교육의 문제가 심각한데, 아이들은 공교육의 획일적이고 억압적인 체제와 상업주의적인 사교육의 장 속에서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자기가 무엇을 위해서 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도 모르고 고통 받고 있다.
90년대 초반 한 해에 수백 명의 아이들이 자신의 그러한 상황을 비관하여 자살하였고, 그 후로도 계속적인 조기유학과 오늘날 자녀교육의 문제로 고국을 떠나는 적지 않은 교육이민자들이 우리의 교육현실을 여실히 말해주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방안으로 대두된 것이 바로 대안교육이다. 학교가 인간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존 능력, 즉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실패하고 있다는 비판 속에서 대안학교가 나타난 것이다. 10여 년 전에 산청에 세워진 간디학교를 필두로 하여 많은 대안학교들이 바로 그러한 비판과 요구에 더해서 세워졌다. 비단 이것이 우리의 교육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혹자들은 하나의 출구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걸어보았던 것 같다.
현재 우리의 학교는 주로 교실이라는 공간 안에서 국가적으로 정해진 교육과정을 획일적으로 이수하는 것을 운영 원칙으로 삼고 있다. 그러다보니 아이들이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을 행복해 하기 보다는 억지로 시간을 때우거나, 심지어 학원 공부에 대한 예습을 하는 곳으로 전락하는 경우마저 생기고 있다. 대학입시가 학교교육의 모든 것을 좌우해 버리는 상황이 지속되는 한 이러한 불행한 모습은 쉽게 없어질 것 같지 않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대안교육 흐름』, 2007.
민들레 편집실, 『대안학교 길라잡이』, 2005.
박창언,『대안학교 교육과정 법제화 방향』, 교육과정평가연구 제9권 제1호, 2006.
교육개혁이 성공하려면 http://www.kifs.org/contents/sub3/column.php?method=print&sId=2014
불교신문 http://www.buddhistnews.net/archive2007/200710/200710171192612734.asp
어린이경제신문 http://www.econoi.com/board/view.php?id=HEADLINE&no=243
한국민주시민교육원 http://www.kdec.re.kr/board/bbs_viewbody.php?code=bbs_edu_pds&page
=4&number=283&keyfield=&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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