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안도현 `바닷가 우체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시작하면서
Ⅱ. 시가 전해주는 이야기
Ⅲ. 끝마치면서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시작하면서
자본주의가 도래하면서 예술이 갈수록 상품화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문학만큼은 방향성을 잃지 않고 자본주의의 어둠 속으로 묻혀가는 예술을 이끄는 존재가 되어야만 한다. 그런 의미에서 문학의 대표 장르인 소설과 시는 각박하고 메마른 현대사회를 적셔줄 단비같은 존재이다. 특히 서정시는 한국시의 주류라고 해도 큰 이의가 없을 정도로 우리 시단 한 곳에서 많은 이들의 가슴을 적셔왔다. 우리에게 이런 감동을 선사하는 시인으로 안도현을 꼽을 수 있다. 그는 넉살좋게 눙치듯 웃음을 자아내기도 하고, 잔잔한 독백체와 소녀 취향의 감상적 어투를 구사하기도 하며, 시골 사람의 순박한 말씨를 구수하게 들려주기도 한다. 김수이, 『환각의 칼날』, 청동거울, 2000, p291
안도현 시인은 1961년 경북 예천에서 태어나 원광대 국문과와 단국대 대학원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서울로 가는 전봉준」이 당선되었고, 이후 1985년 첫 시집『서울로 가는 전봉준』을 출간하고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1996년 제 1회 시와 시학 젊은 시인상, 1998년 제13회 소월시문학상, 2000년 원광문학상, 2002년 제1회 노작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주요 작품으로는『서울로 가는 전봉준』(1985),『모닥불』(1989),『그대에게 가고 싶다』(1991),『외롭고 높고 쓸쓸한』(1994),『그리운 여우』(1997),『바닷가 우체국』(1999),『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하여』(2001),『너에게 가려고 강을 만들었다』(2004) 등의 시집과『연어』(1996),『관계』(1998),『짜장면』(2000),『증기기관차 미카』(2001) 등 어른들을 위한 동화, 그리고 산문집『외로울 때는 외로워하자』(1998),『사람』(2002) 등이 있다.
안도현에 대한 연구는 주로 평론이나 서평에서 이루어졌다. 그의 시세계를 분석했던 사람들 중 정효구는 안도현의 시가 ‘낯설다’라고 했다. 왜냐하면 상당히 많은 시인들이 시단의 주류를 따라 시의 경향을 옮기는 반면에 그는 1980년대부터 자신이 닦아왔던 시세계를 기본적으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효구는 시단의 주류에 따라 시를 읽는 것에 익숙해져있는 사람들에게는 1980년대부터 변하지 않는 안도현의 시가 낯설게 느껴질 것이라고 했다. 또한 1990년대 우리 사회에서 상당수의 시인들은 사회적 정황 때문에 현실주의자가 되어버렸지만, 안도현은 시대의 변화와 어울리지 않게 시종일관 순수하고 소박한 시세계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그의 시는 우리가 일상과 자연에서 사소하게 지나쳐버리는 작고 하찮은 것들, 가령 감자나 모과나무나 물푸레나무 등을 포착하여 그것들을 마음의 눈을 통해 호흡하고 있다. 문흥술, 『시원의 울림』, 청동거울, 1998, p228
본고는 안도현의 많은 시집 중 여섯 번째 시집인『바닷가 우체국』을 연구함으로써 시인
- 참고문헌
-
1) 기본자료
안도현, 『 바닷가 우체국 』, 문학동네, 2005
2) 국내논저
고재종, 『거미가 짓는 집』, 바다출판사, 2000년, 가을
김수이, 『환각의 칼날』, 청동거울, 2000
김정희, 「안도현 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문흥술, 『시원의 울림』, 청동거울, 1998
이문재, 『내가 만난 시와 시인』, 문학동네, 2003
정효구, 『시 읽는 기쁨』, 작가정신, 2001
홍용희, 『꽃과 어둠의 산조』, 문학과 지성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