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이팟 성공적 마케팅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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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조사 내용
1.2. 용어 정리
1.3. 조사 방법
1.4. 본론의 구성

2. 본론
2.1. 아이팟 첫 구매자의 심리
2.1.1. 사회전염
2.1.2. 후광효과
2.1.3. 칵테일 파티 효과

2.2. 아이팟 기존 구매자의 심리
2.2.1. 면역효과
2.2.2. 소크라테스 효과
2.2.3. 심리적 관성

2.3. 애플사의 성공 공식 - 감성 마케팅

3. 결론 및 시사점
3.1. 연구 결과의 요약
3.2. 논의
3.3.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참고문헌

※ 첨부자료
1. 설문지
본문내용
1. 서 론

1.1. 조사 내용

아이팟은 처음 출시되었을 때 다른 MP3 플레이어보다 최신 기술을 적용시킨 제품이 아니었다. 이미 포화되어 있는 시장에 진입하려는 제품은 가격 또는 성능으로 경쟁사의 제품을 압도해야 한다는 기존의 법칙에 따르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아이팟은 출시와 동시에 전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이러한 성공의 원동력은 바로 애플사가 경쟁력으로 제시하였던 다자인이었다. 심플한 외형,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으면서도 혁신적인 클릭 휠, 버튼을 눌릴 때 느껴지는 새로운 감각과 소리 그리고 한 눈에 알아보기 쉬운 화면 등 오감을 자극하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MP3 플레이어 시장을 휩쓸었다.
경쟁사들은 모두 최신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제품, 더 큰 저장 용량, 더 낮은 가격을 마케팅의 핵심 슬로건으로 내걸며 경쟁하고 있을 때 애플사는 오로지 디자인 하나로 모든 경쟁사들을 무너뜨리고 당당히 시장에서 승리하였다. 2007년에 아이팟은 전세계 시장 점유율 70%를 기록하는 등 경이로운 성과를 내고 있다.
인터브랜드가 조사한 최고 브랜드 관련 10가지 항목 중에서 “이 브랜드 없이 살 수 없을 것 같은 브랜드”를 비롯하여 “저녁 만찬 옆자리에 앉고 싶은 브랜드”, “가장 영감을 주는 브랜드”, “나를 브랜드로 표현할 때 선택하는 브랜드”, “향후 5년간 브랜드 업계를 개혁할 브랜드”, “100년 전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을 브랜드” 등 총 6개 항목에서 애플사가 1위를 차지하였다. 이 조사는 전 세계 107개국 약 2000명을 대상으로 10개 주관식 설문항목에 걸쳐 브랜드 영향력을 조사하였다.
우리는 이렇게 브랜드 인지도가 크고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없이는 살 수 없을 것 같다고 대답한 애플사의 아이팟을 구매하려는 사람과 구매한 사람들의 심리를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물론 한국에서의 아이팟의 인지도가 세계적 관점에서 봤을 때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한국 에서도 누구나 MP3 플레이어를 살 때 애플사의 아이팟을 인식하고 있고 한번쯤은 아이팟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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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이트>

두산백과사전. (n.d.). http://www.encyber.com/
한국실험심리학회 실험심리학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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