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이팟 성공적 마케팅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5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조사 내용
1.2. 용어 정리
1.3. 조사 방법
1.4. 본론의 구성
2. 본론
2.1. 아이팟 첫 구매자의 심리
2.1.1. 사회전염
2.1.2. 후광효과
2.1.3. 칵테일 파티 효과
2.2. 아이팟 기존 구매자의 심리
2.2.1. 면역효과
2.2.2. 소크라테스 효과
2.2.3. 심리적 관성
2.3. 애플사의 성공 공식 - 감성 마케팅
3. 결론 및 시사점
3.1. 연구 결과의 요약
3.2. 논의
3.3.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참고문헌
※ 첨부자료
1. 설문지
- 본문내용
-
1. 서 론
1.1. 조사 내용
아이팟은 처음 출시되었을 때 다른 MP3 플레이어보다 최신 기술을 적용시킨 제품이 아니었다. 이미 포화되어 있는 시장에 진입하려는 제품은 가격 또는 성능으로 경쟁사의 제품을 압도해야 한다는 기존의 법칙에 따르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아이팟은 출시와 동시에 전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이러한 성공의 원동력은 바로 애플사가 경쟁력으로 제시하였던 다자인이었다. 심플한 외형,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작동할 수 있으면서도 혁신적인 클릭 휠, 버튼을 눌릴 때 느껴지는 새로운 감각과 소리 그리고 한 눈에 알아보기 쉬운 화면 등 오감을 자극하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MP3 플레이어 시장을 휩쓸었다.
경쟁사들은 모두 최신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제품, 더 큰 저장 용량, 더 낮은 가격을 마케팅의 핵심 슬로건으로 내걸며 경쟁하고 있을 때 애플사는 오로지 디자인 하나로 모든 경쟁사들을 무너뜨리고 당당히 시장에서 승리하였다. 2007년에 아이팟은 전세계 시장 점유율 70%를 기록하는 등 경이로운 성과를 내고 있다.
인터브랜드가 조사한 최고 브랜드 관련 10가지 항목 중에서 “이 브랜드 없이 살 수 없을 것 같은 브랜드”를 비롯하여 “저녁 만찬 옆자리에 앉고 싶은 브랜드”, “가장 영감을 주는 브랜드”, “나를 브랜드로 표현할 때 선택하는 브랜드”, “향후 5년간 브랜드 업계를 개혁할 브랜드”, “100년 전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을 브랜드” 등 총 6개 항목에서 애플사가 1위를 차지하였다. 이 조사는 전 세계 107개국 약 2000명을 대상으로 10개 주관식 설문항목에 걸쳐 브랜드 영향력을 조사하였다.
우리는 이렇게 브랜드 인지도가 크고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없이는 살 수 없을 것 같다고 대답한 애플사의 아이팟을 구매하려는 사람과 구매한 사람들의 심리를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물론 한국에서의 아이팟의 인지도가 세계적 관점에서 봤을 때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한국 에서도 누구나 MP3 플레이어를 살 때 애플사의 아이팟을 인식하고 있고 한번쯤은 아이팟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 참고문헌
-
김덕용. (2006). 브랜드 충성도와 아이덴티티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2(1), 82-93.
김정남. (2008). What's Next, 애플&닌텐도. 서울 : 길벗
김철수. (2004).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서울 : 길벗
니콜라 게겐 (편). (2006).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고경란 역). 서울 : 지형
맹영관. (2005).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서울 : 비전코리아
안성아, 한민희, 박세훈, 이진. (2001). 광고학연구, 12(4), 231-250.
최창일. (2007). 트리즈 마케팅. 서울 : 더난출판사
Arons, B. (1992). A review of the Cocktail Party Effect, Massachusettes : MIT Media Lab.
McGuire, W. J. (1964). Inducing resistance to persuasion: Some contemporary approaches. In L. Berkowitz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1, 191-229.
Le Bon, G. 군중심리. (김성균 역. 2008.). 서울 : 이레미디어. (1895)
Gerrig, R.J. & Zimbardo, P. G. (2004). 심리학과 삶 - 16판. (박권생, 김문수, 박태진, 성현란, 이종환, 최해림, 홍기원 역). 서울 : 시그마프레스. (원서 출판 불명)
Asaker, Tom. (2007). 아이팟처럼 만들고 구글처럼 팔아라. (이상민, 최윤희 역). 서울 : 랜덤하우스 (원서 출판 불명)
Kahney, Leander. (2006). 컬트 브랜드의 탄생 아이팟 : 소비자가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코드. (이마스 역), 서울 : 미래의 창
<참고 사이트>
두산백과사전. (n.d.). http://www.encyber.com/
한국실험심리학회 실험심리학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식실태를 설명하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에 대한 성찰 및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SCM 혁신 삼성 전자 사례 삼성전자의 SCM 삼성전자의 사업 SCM 혁신 성과 SCM 혁신 성공
- WHO가 정의하고 있는 장애의 개념 중 1980년 ICIDH와 1997년 ICIDH-2 비교를 통해 본인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개념을
-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에 따른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자립생활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시고, 장애인의 자립생활의 필요성은 무엇인지와
- 해리장애와 신체증상 및 관련 장애
- 정부실패와 관련한 대표적 이론으로써 공공선택이론의 개념과 특징 및 주요 모형 그리고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 여러분의 시선(예비사회복지사)에서 빈곤, 억압을 당하고 있다고 하는 예시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인턴활동이나 실습을 열정페이와 연관 지어 자신의 생각을 적으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