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인력개발론] 산업인력기관실태조사 -현대인재개발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개
1.1. 연혁
1.2. 조직
1.3. 구성원
1.4. 업무
1.5. 비전, 미션, 가치
1.6. 채용 방법
2. 교육프로그램 (HYLearn)
2.1. Q 시리즈
2.1.1. 상황돌파 역량강화 과정-AQ (Adversity Quotient)
2.1.2. 사회지능 강화 과정-SQ (Social Quotient)
2.1.3. 감성역량 강화 과정-EQ(Emotional Intelligent Quotient)
2.1.4. 실행력 강화 과정-PQ(Practice Quotient)
2.1.5. 창의적 사고 역량강화 과정-CQ(Creative Quotient)

2.2. Leadership Innovations for 21C
2.2.1. 조직혁신 리더십(Leadership for Organizational Innovation)
2.2.2. 팀 성과 혁신 리더십 (Leadership for Team Performance Innovation)
2.2.3. 팀원 역량혁신 리더십 (Leadership for Individual Competency Innovation)

2.3. 리더십 프로그램
2.3.1. 성과지향 이슈 리더십 개발 과정 (Issue Leadership Program)
2.3.2. 고객지향 리더십 개발 과정 (Clientship Program)
2.3.3. 변화주도 리더십 개발과정 Chi (Change Initiating) Leadership Program
2.3.4. 자기혁신 리더십 개발 과정 S.E.L.F (Self Energizing & Leading Future) Program
2.3.5. Leadership at the Edge
2.3.6. 코칭 리더십 과정 (Coaching Leadership)
2.3.7. 여성 리더십 과정 (Women's Innovation and Success)

2.4. 조직 활성화
2.4.1. 신뢰를 바탕으로 한 팀 활성화 과정 (DART: Dynamic Action for Refreshing Teamork)
2.4.2. 창조적 신바람이 넘치는 팀 만들기 (휘모리)
2.4.3. 고성과 팀원 되기 (HERO)

2.5. 핵심역량강화 프로그램
2.5.1. 영업상담력 강화 과정 - PSNT (Professional Sales Negotiation Training)
2.5.2. 영업마인드 레벨업 과정 - PSRT
2.5.3. Win-Win 협상스킬 과정
2.5.4. 파워 프리젠테이션 과정 (Power Presentation Skill)
2.5.5.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과정
2.5.6. 교류분석 과정 - TA (Transaction Analysis)
2.5.7. 합리적 문제해결 과정
2.5.7. 합리적 문제해결 과정
2.5.9. 창의력 개발 과정
2.5.10. 기획력 향상과정 (Impactive Planner)

2.6. 공공기관 교육 과정
2.6.1. 창조적 변혁과정
2.6.2. 민원관리 전문가 과정
2.6.3. 21세기 초일류 공직가 양성 과정
2.6.4. 고위 공직자 정책 창안, 수립 과정
2.6.5. 도전과 변화를 통한 공직자 혁신 과정

3. 현대인재개발원 프로그램 (HYLearn) 장점 및 단점 분석
3.1. 장점
3.1.1. 컨설팅+프로그램 Total Solution 제공
3.1.2. 경제연구소+인재개발원 시너지 효과
3.1.3. ISO 2001 인증

3.2. 단점
3.2.1. 컨텐츠 개발 어려움
3.2.2. 성과 측정 기준 미흡으로 평가 어려움

4. 인터뷰 (도움주신 분: 현대인재개발원 HRD 사업본부 조윤형 연구위원)

출처

본문내용
1. 소개

현대인재개발원은 지식 사회에서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데 있어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국내 최초로 교육 기능과 경제 조사 연구 기능을 통합하였다. 연구원의 체제와 기능을 혁신하는 과정에서 인재개발원과 경제연구원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이와 같은 조치를 취하였다. 이로써 교육과 경제 연구에 관한 지식과 조사 연구 자료들을 동시에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대외적으로는 경제 동향 파악과 연구를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기여하고, 대내적으로는 수립된 전략과 수집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직원들을 교육 시키고 있다. 또한 외부 기관의 컨설팅과 교육 도 이곳에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대인재개발원에서는 오프라인 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 리더십 교육, 조직 활성화, 가치 교육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활용한 국제화, 어학 교육 등을 함께 실시하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에만 의존하던 기존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두 부문의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는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의 활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그림 현대 인재개발원 위치
주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 80-6


1.1. 연혁

현대 인재개발원은 경제연구원과 인재개발원이 합쳐진 형태인데 이는 IMF 당시 구조조정을 겪으며 현대그룹에 편입되면서 부터이다. 구체적으로 2001년 11월 현대경제연구원과 통합되어 운영되게 된다.
2002년 현대는 개별 그룹으로 분리되면서 크게 현대 자동차, 현대 중공업, 현대 그룹(상선, 증권, 택배, 엘리베이터, 아산, UNI, 경제연구원) 이렇게 3개로 나누어지게 된다.
참고문헌
HYLearn 인재개발 프로그램, 현대인재개발원
현대인재개발원 홈페이지 http://hdlc.co.kr
현대경제연구원 홈페이지 http://hri.co.kr

http://222.110.238.9/pub/docu/kr/AI/BB/AIBB2002008/AIBB-2002-008-007.HTM
http://cafe.naver.com/pilevalu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9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041177881&sid=010403&nid=004
http://cafe.naver.com/skfdkfkquddkflckar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개념,성격,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지식기반사회,학교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발전과제
  • 산업 환경에 적응하고 지식을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육기관과 단체기업기초자치단체의 책무다. 참고문헌◈ 권이종 외 2명 공저, 현대사회와 평생교육, 교육과학사◈ 김진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학사◈ 경기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성병준이영호,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임영철, 임광명,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2001◈ 이화정양병찬변종임 공저,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 [A+레포트]우리나라 해양관광 현황과 개발사례 및 발전방향
  • 산업 육성방안, 전남발전연구원, 2012 김성귀 외, 국내 해양관광의 실태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 1998김웅서․강성현 엮음, 해양개발의 현재와 미래, 해양과학총서1, 한국해양연구원김재민, 관광자원개발론, 대왕사, 2001김태동ㆍ이봉희, 강원도 해양레저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강원발전연구원, 2012 김홍운․김사영, 우리나라 해양관광자원개발방안에 관한연구, 해양정책연구, 1992도미경, 국내 해양관광개념 및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6(1),

  • [인간자원개발론]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교육현황과 개선방안
  • 인력의 축소와 주5일 근무제, 주 5일 수업 제에 따른 유연한 노동시장 일자리 창출로 저 출산, 고령화 사회에 대비다. 2) 현황 및 실태 - 우리나라의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재취업교육을 위한 기관 소개 가. 여성인력개발센터국가① 기능과 현황여성인력개발센터는 여성발전기본법 제33조 제2항 및 동법시행령 제34조의 2의 규정에 의하여 여성의 능력 개발 및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과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 운영되는 전문교육기관으로,

  • [진로상담] 대학 진로상담의 현황(종합대학교)
  • 조사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학교 측에서는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모두 반영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그렇다고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모든 요구를 파악하여 수용하려 하기 보다는, 프로그램의 개발 후 홍보를 겸하여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나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관심이 높은 프로그램은 더 심화하여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에게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원칙,전담기구,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주창자,정보화,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방향
  • 교육과학사ⅱ. 김진화,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육과학사ⅲ. 기영화(200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매뉴얼, 학지사 펴냄ⅳ. 이규호임길진강상진 외 지음(2000), 평생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ⅴ. 이희수(2000), 인적자원 개발 관리를 위한 평생학습 체제 종합 발전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인적자원 개발관리를 위한 평생학습체제 종합발전 방안 탐색세미나자료집ⅵ. 조용하안상천, 평생교육의 이해 - 21세기 평생교육의 지침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