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활용에 있어서의 UCC 문화의 현주소와 바람직한 활용방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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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UCC의 개념
3. UCC의 순기능
가. 디지털 민주주의의 구현
나. 정치적 표현의 자유의 확대
다. 사회 여과장치의 기능
라. 일반인의 정치에 대한 관심 고조
4. 정치에 이용되는 UCC, 그 제한의 필요성
가. 거대 포털의 정치 권력화와 상업적 이익 추구
나. 포퓰리즘(Populism)을 통한 감성 정치 조장
다. 특정 후보에 대한 이미지의 왜곡
라. 익명성을 타고 악의적, 호도적 UCC의 범람 우려
5. 정치관련 UCC의 바람직한 활용방안
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직선거법에서 밝힌 UCC의 개념
나. 개정선거법, 논란을 일으키다.
다. 개정선거법의 수정방안 모색
6.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6년 타임지는 표지를 거울로 장식하며 올해의 인물로 ‘당신(You)’ 을 선정하였다. 디지털 민주화라는 새로운 사회 현상의 틀을 만들고 전 세계 미디어 영역을 장악한 것이 바로 당신, 즉 우리 모두였기 때문이다. 특정 언론 매체가 아닌 우리 모두가 전 세계 미디어 영역을 장악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중심에 UCC가 있었기 때문이다. UCC는 사회, 경제, 문화 등 전 영역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며 그 세력을 확대해 나갔고 과거 보다 현재, 현재 보다 미래로 갈수록 그 파급력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때문에 UCC는 초기 ‘당신’ 이 만든 순수 창작물에서 특정 여론 장악에 목적을 두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발맞추어 비교적 찬과 반이 극명하게 나뉘는 정치에서 여론 몰이를 하기 위한 도구로써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고 파급력 또한 강력해 지고 있다. 정치 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비교적 여론의 영향에 민감하기 때문에 UCC의 파급력이 더 강력하다. 따라서 정치에서의 UCC 이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고 그에 따른 UCC의 영향력을 검토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UCC의 정치에 대한 영향력을 증명이라도 하듯 2007년 대선의 해를 맞이하면서 ‘2007년 대선에서 UCC를 장악하는 자가 절대 반지를 차지하게 될 것’ 이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이명박 전 서울 시장은 ‘첨단 기술과 시대적 요구가 융합한 것이 UCC' 라고 하였고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요즘은 UCC 때문에 어항 속 금붕어가 된 것 같다‘라고 하면서 UCC에 대한 기대감과 두려움을 동시에 나타내었다. UCC의 이렇게 강력한 파급효과에 따라서 최근 선관위에서 대선 UCC 사용에 대해 '선거법 규정으로는 인터넷 언론사의 실명인증, 19세 미만의 UCC는 불법' 등의 내용을 담은 선거법으로 규정을 가하면서 정치에서의 UCC 사용에 대한 찬, 반이 큰 이슈가 되었다.
UCC는 그 특성상 개인적으로는 직접 참여를 하게 됨으로써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개인의 주관적 의견이 주가 되어 ‘검증된 정보’ 가 아니라 할지라도 제작과 유포에 어려움이 없다. 그리고 이렇게 쉽게 제작한 UCC라 할지라도 파급효과는 기타 언론 매체에 못지않을 정도로 강력하다.
하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UCC를 합리적으로 규제할 법적 대비는 미비한 실정이다. 규제의 당사자인 포털 사이트들은 자사에 불리한 법이라면 ‘묻지마’식으로 반대를 한다. 오프라인 사업장에는 세세한 법까지 규정되어 있는 것과는 다르다. 따라서 UCC 에 대한 규제는 현재 구체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고 규정하기도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UCC가 정치에 영향력을 미치는 사례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미 UCC는 지난 대선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되었다. 당시 노사모라는 유저(User)들에 의해 인터넷 여론이 장악되었고 그들이 만든 ‘노무현의 눈물’등은 당시 감성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며 그의 대통령 당선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러한 학습 효과에 의해 이번 대선은 UCC에 대한 중요성을 모든 후보가 느끼면서 UCC를 이용한 후보 홍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대운하 정책 탐사 중 야영 텐트 속에서 로션을 바르는 모습이 ‘골목대장 명빡이’ 라는 제목으로 제작되어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역시 피아노 치는 모습을 ‘피아노 치는 박근혜’ 라는 제목으로 큰 인기를 누렸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 역시 ‘민심체조’ 라는 UCC로 그에 못지않은 인기
참고문헌
김재섭 기자, “사회적 의미 통찰없이 UCC 건전화·산업화라고?”, 한겨레신문, 2007.2.20.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17260.
유현오 SK커뮤니케이션스 사장, <아침논단>“UCC가 뭐길래”, 동아일보, 2007.5.16.
임문영/iMBC 웹기획부장, “누가 UCC를 부풀리고 왜곡하는가”, 한겨레신문, 2007.2.21.
장재은 기자, “정치 동영상 UCC 지지, 찬성, 옹호 일색”, 연합뉴스, 2007.04.25.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UCC'운용기준 안내”
http://seoulele.minkorea.com/home/popup/ucc/ucc01.htm
http://seoulele.minkorea.com/home/popup/ucc/ucc02.htm.
http://seoulele.minkorea.com/home/popup/ucc/ucc03_02.htm.
허엽, “대선과 UCC”, 동아일보, 2007.1.3.
허엽, “대선과 문화 헤게모니”, 동아일보, 2007.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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