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개론] 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Ⅱ. 단원 개관
Ⅲ. 교수-학습 활동
Ⅳ. 평가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논술의 교육 방법

글쓰기의 과정을 중시한다.
논리적 글쓰기는 일종의 문제 해결 과정이기 때문에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하여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완성되도록 하고, 또 각 과정에서 필요한 전략을 다양하게 습득하여 글 쓰는 능력이 숙달되도록 해야 한다.

전략을 중시한다.
글을 쓰는 사고 과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구체적인 방법인 전략이 필요하다. 전략들을 습득하면 한 편의 글을 쉽게 쓸 수 있다.

장르의 특징이 드러나게 쓴다.
논설문을 논설문답게 쓸 수 있도록 양식적 특성을 이해하고 써야 한다. 또한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목적을 생각하며 논설문을 써야 한다.
본고에서는 사고 과정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사고의 과정 중 특히 생각 묶기 중심으로)
쓰기 전 활동은 쓸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하는 사고 단계이다. 그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생각 꺼내기와 생각 묶기가 있다. 논술하기에 있어서 생각 꺼내기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생각하는 과정이다. 자료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고,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1. 생각 꺼내기
논리적 글쓰기에서 생각 꺼내기 단계에서는 구체적이고 독창적이며 단일한 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소재를 다양하게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고정 관념을 깨고 사물의 양면을 살필 줄 알며 결과를 보고 과정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을 줄 알아야 한다.
생각 꺼내기 과정에서는 주제문을 어떻게 진술하고, 주제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국어과 수업에 관한 전문적 논점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박영목 외 2003 132쪽) 『국어교육학원론』위의 내용을 토대로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초적인 언어 능력에 관련된 이론의 이해를 필수로 한다. 모국어로서 언어를 구사할 줄 안다고 해도 그것을 실제로 구체화된 생활 속이나 다른 교과목에서 사용하고 문학 감상과 그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심화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학생이 가진 언어적,

  • 국어교육학개론
  • 국어교육학개론목차1. 국어교육학 연구의 대상, 목표, 영역, 방향2. 국어교육 현장 연구의 원리와 절차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4. 국어교사의 전문성5. 현대의 작문이론6.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7. 작문의 과정8. 언어표현의 평행적 단계모형9. 작문의 인지적 과정모형10. 표현 과정에 있어서의 말하기와 쓰기의 차이 1. 국어교육학 연구의 대상, 목표, 영역, 방향먼저 국어교육이라는 것이 어떤 성격을 가졌는가에 대해 먼저 정의한

  • [국어교육학개론] 비판적 읽기
  • 교육이라 하더라도 읽기 한 영역이 분리 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말하기, 듣기, 쓰기 영역들과 연결시켜서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해야 한다. 단원이 비판적 읽기 단원이지만 국어과의 특성상 읽기 한 가지만 말할 수는 없다. 읽은 것을 말로 하고 쓰면서 읽기 능력이 더욱 신장 될 수 있다. 읽기를 위주로 수업하되, 다른 영역들과 조화를 이루어 국어 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비판적으로 읽기는 비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교육과정 분석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7. 교과서 재구성 8. 수업지도안 및 수업평가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1)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 지식에 관한 연구나 이론이 많지 않고, 국어지식의 내용 또한 매우 포괄적이고 방대해서 ‘국어 지식이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 근거로 보자면 우리가 국어 교육 시간에 교재로 썼던 국어 교육학 개론(최현

  • [국어교육론]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 제 7 차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및 심화선택 ‘독서’ 분석< 목차 >1. ‘읽기’ 영역의 이론적 이해2.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읽기’ 내용체계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심화선택과목 ‘독서’4. 비판 및 교과서 적용 사례5. 질의응답 및 보충설명1. ‘읽기’ 영역의 이론적 이해(1) ‘읽기’의 본질 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 三知院, 2005, 304쪽.- 읽기는 글과 독자가 만나는 과정에서 독자가 자신의 배경 지식 배경지식(background knowledg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