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개론] 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배경
Ⅱ. 단원 개관
Ⅲ. 교수-학습 활동
Ⅳ. 평가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배경
논술의 교육 방법
글쓰기의 과정을 중시한다.
논리적 글쓰기는 일종의 문제 해결 과정이기 때문에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하여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완성되도록 하고, 또 각 과정에서 필요한 전략을 다양하게 습득하여 글 쓰는 능력이 숙달되도록 해야 한다.
전략을 중시한다.
글을 쓰는 사고 과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구체적인 방법인 전략이 필요하다. 전략들을 습득하면 한 편의 글을 쉽게 쓸 수 있다.
장르의 특징이 드러나게 쓴다.
논설문을 논설문답게 쓸 수 있도록 양식적 특성을 이해하고 써야 한다. 또한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목적을 생각하며 논설문을 써야 한다.
본고에서는 사고 과정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사고의 과정 중 특히 생각 묶기 중심으로)
쓰기 전 활동은 쓸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하는 사고 단계이다. 그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생각 꺼내기와 생각 묶기가 있다. 논술하기에 있어서 생각 꺼내기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생각하는 과정이다. 자료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고,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1. 생각 꺼내기
논리적 글쓰기에서 생각 꺼내기 단계에서는 구체적이고 독창적이며 단일한 주제를 정하고 관련된 소재를 다양하게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고정 관념을 깨고 사물의 양면을 살필 줄 알며 결과를 보고 과정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을 줄 알아야 한다.
생각 꺼내기 과정에서는 주제문을 어떻게 진술하고, 주제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