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수업지도안] 초등 3학년 학생들을 위한 문자교육 중심의 수업 구상 -Lesson 2 -What`s thi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 3학년 학습자의 특징
Ⅱ. 수업구성안의 이론적 배경 및 rationale
Ⅲ. 수업지도안
Ⅳ. 활동 절차 설명
Ⅴ. 활동 자료
본문내용

Ⅰ. 초등 3학년 학습자의 특징

1. 인지수준 : 구체적 조작기 (7세-12세)
․ 사고에 있어서 급격한 진전을 보임
․ 넓은 관점을 확보
․ 사물들 사이의 관계성을 고려

1) 구체적 조작
․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규칙이나 전략을 발달시킴
․ 조작이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서열화 등과 같은 강력한 내적 처리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 조작은 내면화 될 수 있고, 가역 가능한 사고이다.
․ 가역성의 일반규칙, 조작의 개념을 터득함 ->진흙을 원래의공 모양으로 되돌림. 주스를 원래의 컵으로 되 부음

2) 보존 개념의 획득
동일성의 원리
원래 상태에 가감이 없으면 양은 동일함
상보성의 원리
하나의 차원이 다른 차원의 조건에 의해 상쇄됨
역조작의 원리
A=>B, B=>A로의 조작이 가능함
<보존 개념 형성의 논리>

3) 탈중심화
․ 중심화 및 자아 중심성 탈피, 사물의 모든 특성을 고려하게 됨
․ 사고의 일관성 및 보존성 획득
․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 중요

4) 서열화
․ 사물을 여러 특성에 따라 정신적으로 계열화하는 능력

5) 유목화, 유목 포함
․ 대상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관련성을 이해하게 됨
․ 인과 관계, 시간과 속도 사이의 개념 획득

6) 거짓말
․ 사실이 아닌 것을 거짓말로 간주함
․ 10-11세 이후 의도성을 기준으로 거짓말을 판단하게 됨
․ 구체적 조작기 중기 이후 성인의 거짓말 개념을 이해하게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교육과정 -미국 내 다문화의 가치를 중심으로
  • 수업 시간에 언어 기능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나면 문화 교육과 같은 내용들은 제대로 언급하기조차 어렵기 때문이다 (김귀석 & 이수경, 2003).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교육과정에서는 다문화 교육과 영어교육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한다. 이에 앞서 본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으로서 Eisner의 예술적 모형(artistic approach) Marsh & Wills (2003)의 Ch.3 참고.를 따르고 있다는 점을 밝히는 바이다. 첫째, 본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심이 된

  • 초등영어 교육과정 분석과 지도안
  • 2) 영어 교과서 분석※ 3, 4, 5, 6학년의 영어 교과서에 수록된 표현을 모두 분석하여 교수하고자하는 ‘의사소통 기능’ 파악에 초점을 두었다. 3학년 영어 교과서 분석단원의사소통 기능표현Lesson 1. Hello, Im Minsu.1. 인사2. 소개- Hi. Hello. Bye- Im Minsu. My name is Mina.Lesson 2. Whats This?1. 사실적 정보2. 사과- Whats This? Its a pencil.- Im sorryLesson 3. Happy Birthday!1. 축하2. 감사- Happy Birthday!- Thank you.Lesson 4. Wash your hands.1. 지시2. 응답- Wash your hands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기초☺3.개별화 학습의실제☺4.개별화 학습 적용의 예(수업 지도안)☺(6학년 영어-단원6-2.13.Thats Too Bad)5.효율적인개별화 수업을 위한 제언☺2.1.개별화 학습의 개념2.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근거2.3.개별화 학습의 원리2.4.개별화 학습의 관련요소2.5.개별화 학습의 설계3.1.개별화 수업의 첫걸음3.2. 개별화 교실 경영3.3.개별화 학습의 전개3.4.수준별 개별화 교수 학습 전략3.5.개별화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

  • [영어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7단원. I can swim
  • 2. 본 수업연구에서 활용된 수업활동의 의의 및 효과본 수업 연구에서는 수업의 환경을 Can you~?와 I can~. 표현을 사용하여 말할 수 있도록 노래와 게임을 주 활동으로 하고 있다. 아동들은 노래와 게임을 통해 언어규칙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1) 노래 노래는 학생의 개인적 반응을 요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별로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에게도 자신감을 심어주고, 학습초기에 성취감을 줄 수 있다.(2) 놀이① 놀이는 항상 그 속에 협동과 경쟁, 운과

  • 내용중심 영어수업에서 소집단 과제 활동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 영어수업을 실시한 학습자들은 자기 평가에서 만족도의 향상을 보일 것이다.Ⅱ. 참고 논문 1. 김진경. (2003). 과제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과와 타교과의 통합 지도 방안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 논문은 과제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과와 타교과의 통합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실험 수업을 통하여 효과적인 과제중심 통합 지도 방안을 구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이를 위해 초등학교 영어과와 타교과 교육과정에서 과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