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와 영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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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쓰기’에 대한 이해
2. 쓰기 연구의 동향
3. 쓰기 과정에 대한 연구
4. 쓰기 교육의 목적
5. 쓰기 교육의 목표

6. 7차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 ‘쓰기’ 영역
7. ‘쓰기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8. 작문
9. '쓰기'영역 교육과정의 비판점
10. 질의응답
본문내용
1.‘쓰기’에 대한 이해

가.‘쓰기’의 본질
‘쓰기’는 문자 언어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수단으로서, 고도로 복잡한 사고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행위이다.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학 사전』, 대교출판, 1999, p.486


나. '쓰기'의 특성
(1) 기능적 측면
의사소통 행위: 문자 언어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 쓰기는 단순히 문자를 표상하는 행위가 아니라 필자가 독자를 대상으로 일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고도의 사고력과 상상력을 요구하는 창의적, 의사소통적, 구성적, 맥락적, 협력적, 회귀적이 활동이다. 쓰기를 통하여 필자가 독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통찰력을 자극하여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하고, 독자를 설득하거나 독자에게 특정한 이미지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쓰기는 창의적인 활동이다. 또한 쓰기는 필자가 텍스트를 매개로 하여 독자와 일정한 메시지를 소통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의사소통적인 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임천택,「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쓰기 평가 방법과 결과 해석 방안」,『어문학교육』제27집, 국어문교육학회, 2003. 11, pp.93-128)

필자의 목적
독자의 반응
알리거나 가르치기
이해
확신시키거나 설득하기
믿음, 행동
즐거움을 주기
미적 쾌감
강한 감정을 표현하기
정서적 지배를 받는 행위나 생각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三知院. 2005, p.380


(2) 과정의 측면
① 문제 해결 과정: 필자는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신의 기존 지식과 여러 가지 문제 해결 전략 사용
② 새로운 의미 창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신의 방식대로 표현하는 과정

다. 쓰기 능력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의사 결정력과 문제 해결력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능력
의 구성 요인
(1) 문자 언어로 표현하는 데 막힘이 없다.
(2) 글의 주제와 관련되는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생성해 낼 수 있다.
(3) 작문에 관한 일반적인 규칙과 관습에 통달한다.
(4) 예상되는 독자 및 글을 쓰는 상황과 글의 주제를 적절하게 연결시킬 수 있다.
(5) 우수한 글에 대한 감상력과 비판력을 갖추고 있다.
(6)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적합한 언어로 표현하는 데 필요한 통합적 사고력과 통찰력을 지니고 있다.



라. 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임천택,「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쓰기 평가 방법과 결과 해석 방안」,『어문학교육』제27집, 국어문교육학회, 2003. 11, pp.93-128

과제요소
필자에게 쓸 내용과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쓰기 수행을 조정하고 통제하는 핵심변인이다. 이러한 과제 요소에는 목적, 화제, 독자, 형식이 있다.
목적 : 친교, 설득, 정보전달, 정서 표현 등이 있는데 이는 각기 다양한 수준과 종류의 지식과 기능과 전략을 요구한다.
화제 : 쓰고자 하는 현상이나 대상
독자 : 글을 읽을 것으로 가정되는 사람이나 집단
필자요소
개별 필자는 의미 구성의 주체라는 점에서 쓰기 평가에서 중요한 평가 대상이 된다. 필자요소로는 나이, 성, 지능, 언어 사용 능력 등이 있다.
상황
상황요소는 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적․물적 환경을 포괄한다.


2. 쓰기 연구의 동향

형식주의
작문 이론
구성주의
작문 이론
사회 구성주의
작문 이론
대화주의
작문 이론
시기
1940년대~1960년대 중반
1960년대 후반~1980년대 초
1980년대 이후
철학적 기반
형식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강조점
․ 쓰기의 결과 중시
․ 텍스트 구성 요소의 객관성
중시
․ 규범문법의 준수 강조
․ 모범적 텍스트의 모방 강조
․ 어법상의 정확성 강조
․ 쓰기의 과정 중시
․ 쓰기를 의미 구성 과정으로
파악
․ 텍스트는 필자의 계획, 목적, 사고를 언어로 바꾸어 놓은 것
․ 쓰기의 사회적 측면 강조
․ 텍스트는 언어공동체의 담화 관습 및 규칙의 집합
․ 언어 공동체의 의미협상을 통한 의미 구성 강조
․ 의미 구성 과정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성 중시
․ 텍스트(의미)는 언어 사용 맥락에 의해 결정되거나 사용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된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Ⅱ)』-국어,도덕,사회-,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 교육인적자원부,『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 국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학 사전』, 대교출판, 1999
- 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 三知院. 2005

- 박영민,「국어과 교육과정 용어의 진술과 개념-통일성, 일관성, 응집성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제11호, 2004
- 임천택,「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쓰기 평가 방법과 결과 해석 방안」,『어문학교육』제27집, 국어문교육학회, 2003.11,
- 황미향,「과정 중심의 쓰기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국어교육』No.123 , 한국어교육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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