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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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터넷 망 서비스 시장의 특징
1.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정의 및 종류
2. 한국시장의 현황
3. 우리나라 인터넷망 시장의 특징

■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한 기업사례
1. 신비로-샤크
2. 드림라인
3. 보라넷
4. 두루넷

■ 신규 진입자 ‘파워콤’ 분석
1. 파워콤 SWOT분석
2. 파워콤 STP분석
3. 파워콤 4P분석
4. 파워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광고)

■ 케이블 인터넷 기업의 전략방향
1. IPTV와 지역방송(케이블) 인터넷 비교
2. 케이블 인터넷의 한계점(단점)
3. 케이블 인터넷의 장점
4. 사례분석(QRIX)
5. 파워콤과 케이블 인터넷 업체의 비교
6. 시장 방어 전략

■ 무선인터넷 시장 - 모바일 콘텐츠 산업
1. 모바일 시대의 콘텐츠 비즈니스

■ 지역방송 인터넷 사업업체의 전략
1. 기존 초고속 인터넷 시장 고수
본문내용
■ 인터넷 망 서비스 시장의 특징

1. 초고속인터넷서비스의 정의 및 종류

1) 정의
인터넷 서비스란 회사가 재화 또는 용역을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서비스를 말한다.
초고속 서비스는 고속으로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로 초고속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속도와 관련해서는 주로 ITU-T와 FCC안이 주로 인용되고 있다. 전자의 경우 ISDN의 1.5배 내지 200kbps를 상회하는 전송 속도를 보장하는 서비스로 미국의 FCC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라 할 수 있는 고도서비스를 상하향 데이터 전송속도가 200kbps를 초과하는 서비스로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전송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라 지칭할 수 있는 속도가 계속 변하고 있다.

2) 종류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는 전송매체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다시 전송매체는 크게 유선계와 무선계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시장성을 확보한 기술로는 xDSL계열의 ADSL과 케이블모뎀서비스가 가장 대표적인 인터넷서비스라 할 수 있다.

2. 한국시장의 현황

1) 시장현황
국내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성장하여 세계 제 1위의 보급율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초고속인터넷서비스는 '98년 7월 두루넷이 케이블TV'망을 이용한 접속서비스를 상용화하면서 시작되어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향후 시장 가입자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2006년에는 총 가입자 규모가 1,3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2) 성장동인
국내 인터넷시장 성장요인으로는 크게 주거환경적인 요인, 기존의 높
참고문헌
김성환 (2001) 촉진관리론 서울, 두남
김재윤(2001) 무선인터넷 비즈니스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김용준, 한상만 (2003) 현대마케팅론 제5판 서울, 博英社
김희수외(2004)주요통신서비스시장구조의 국제비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박성환(2005)유선통신/방송 서비스 산업의 현황과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이석규(2005) 마케팅관리 서울, 博英社
이호림(2000)무선인터넷시장경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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