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사례 연구] 맥도날드 부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맥도날드

2. 맥도날드의 위기
2.1 일반환경
2.2 산업환경
2.3 내부분석
2.4 위기분석

3. 맥도날드의 부활
3.1 전략수립 & 실행
3.2 전략평가

4. 발전방향
본문내용
< 들어가며 >

오늘날처럼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우리가 예상하지 못하는 많은 일들이 생긴다. 따라서 기업들은 환경 변화에 대한 기업 활동을 계획적으로 적응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어떠한 기업은 기업의 큰 문제를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경영전략으로 대처하여,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기업들은 모든 경영전반에 전략을 세우고 활동하지만 그 중에서도 기업이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전략의 중요성은 엄청나다. 그 전략에 기업의 존폐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최고의 글로벌 패스트푸드 체인점인 맥도날드도 2002~2003년 전후에 기업의 생존이 달린 큰 위기에 처했으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당시의 위기를 타파하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맥도날드는 어떻게 그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을까?' 우리는 그 위기극복 경영전략 사례를 통해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수립 방법과 시장분석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맥도날드가 문제에 직면할 당시 상황을 분석하고 어떠한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성공적인 부활이 가능 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겠다. 당시 9.11테러, 광우병파동, 웰빙 열풍등과 같이 맥도날드 경영에 심각한 악 영향을 미쳤던 사건들을 비롯하여 일반분석, 산업 환경 분석, 내부분석을 통해 맥도날드의 위기를 조사하고, 그에 따라 맥도날드가 수립했던 성공적인 전략들에 대해 평가,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패스트푸드 업계의 동향과 그에 따른 맥도날드의 경영전략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서울 에코리브르/ 2001/ 에릭 슐로서 지음, 김은령 옮김 - [패스트푸드의 제국]
- 박영사/ 2004/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지음 - [마케팅 전략]
- UUP/ 2004/ 허영도 지음 - [세계화 시대의 국제경영전략론]
- 정광영, 美 식생활도 웰빙 바람, 2004.12.01
- 세계일보, 안경업 논설위원의 「설왕설래, 트랜스지방」, 2007-08-01
- 휴넷, 웰빙 문화 속의 마케팅 트랜드[3], 2004-04-28
- http://cafe.naver.com/jqjjkg64vx.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004
-맥도날드 홈페이지
-통계청 자료
-중앙일보 인터넷뉴스 2005.10.13, 2005.07.10 일자 통합뉴스
-한겨레신문 온라인뉴스 2005.10.2, 2005.08.1 일자
-한국경제신문 2005.10.13 일자
-다음카페 [맥도날드의 모든 것!]
-다음카페 [즐거운 맥도날드]
<논문과 레포트 참고자료>
-[경영학, 재무분석] 맥도날드 기업분석
-맥도날드 글로벌 경영 성공사례
-맥도날드 기업경영 분석
-기업의 사회적책임(CSR),맥도날드의 위기 극복사례
-맥도날드 성공전략 외 naver, google 등 지식검색 및 백과사전, 블로그 외 다수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맥도날드(mcdonalds)의 마케팅 전략과 방안
  • 맥도날드는 끊임없는 원가 절감 노력으로 지속적인 가격인하를 단행하고 있다. 맥도날드의 40년 이상의 노하우는 전문적인 매장 관리와 효율적인 경영 관리로 비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만족은 최대로 가격은 최소로 그래서 맥도날드의 모든 제품들은 품질, 영양, 그리고 만족스런 가격을 자랑하고 있다. (2) 경영방식경영방식은 한마디로 말해 프랜차이즈 방식이다. 가맹본주과 가맹점주와의 계약형태로 이루어지는 사업형태로서, 가맹본부(franchis

  • [경영사례] 아웃백의 성공전략분석
  • 전략 5.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6. SWOT 분석 6.1. STRENGTHS 6.2. WEAKNESSES6.3. OPPORTUNITIES 6.4. THREATS 7. STP 전략분석7.1. 아웃백의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7.2. 아웃백의 표적시장(Market Targeting)7.3. 포지셔닝8. 마케팅 믹스(4PS)8.1. Product8.2. Price8.3. Promotion8.4. Place9. 아웃벡의 향후전략 9.1. 맴버쉽 프로그램의 부활9.2. 메뉴의 지속적인 변화9.3. 꾸준한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의 강화10. 아웃벡의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10.1. 선정이유10.2. 아웃벡 사

  • [경영학]맥도날드의 부활과 향후 방안
  • 맥도날드도 매출액이 많이 줄어들 법도 한데, 오히려 불황에 강한 기업의 순위 안에 들 정도로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다양한 나라에 꾸준히 확장을 시도하는 공격적인 경영이 성공한 이유라고 한다. 무엇보다도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이 경영위기도 피해갈 만한 안정된 시장구도의 원인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본문에서는 맥도날드의 기업분석,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불황에 강한 맥도날드의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다루기로 한

  • 갤러리아 백화점의 귀족마케팅
  • 귀족마케팅 (갤러리아 백화점 사례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2. 연구방법Ⅱ. 본론1. 사회의 변화 1) 소비자 need, want의 변화. 2) 환경의 변화 (1) 미시적 환경➀ 고객 ➁ 경쟁자 (2) 거시적 환경 ➀ 경제적 환경- 유통환경- 고가품 시장 성장➁ 사회문화적 환경 ➂ 기술적 환경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경영)- CS(Customer Satisfaction : 고객만족)경영2. 귀족마케팅 Noblesse Marketing 1) 정의2) 배경3) 특징4) 현황3. 갤러리아

  • [기업과 경영]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 보고서
  • 전략1. 4P분석 (제품, 가격, 유통, 촉진)2. 전반적 마케팅 7전략3. 광고를 이용한 마케팅4. 제품 성공 사례‣ 결론1. 교훈 및 발전방향 2. 사회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Ⅰ. 기업소개 - 맥도날드는 ?맥도날드는 1955년 창업자 레이 크록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버나디노에서 ‘스피디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던 딕 맥도날드 형제의 레스토랑의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인수, 공동 경영에 나선 것으로부터 시작됐다.미국 일리노이주 드플레인에 첫 매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