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사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Sony 사
◉ Sony 사의 경영지침
◉ Sony 사의 윤리강령
본문내용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하나의 단위 조직으로서 법적 책임과 건강한 상식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이상까지 행동함으로써 고객에게 신뢰와 믿음을 제공하는 것을 경영의 중요한 구성요소로 삼는 것을 말한다. 이 레포트는 험난했던 창업 시절부터 오늘날 사회로의 이익 환원에 앞장서는 선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까지 반세기에 걸친 소니사의 윤리 경영이란 주제를 다루고 있다.

◉ Sony 사
1945년에 일곱 사람이 모여 저축금 1600 달러 상당의 자금으로 시작한 Sony사는 라디오 수리와 개조를 시작으로하여 1979년 ‘워크맨’의 출시 이후 소니 신화라는 명성을 얻게 되며 선진기술 창조의 선두에 선 기업이다. 그러한 소니사가 2003년 봄 이른바 ‘소니 쇼크’라는 위기에 부딪혀 저물어 가는 소니, 브랜드 감퇴 소니라는 별명이 붙으며 신화 붕괴도 가깝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소니 쇼크’ 이 후 본업의 일렉트로닉스 부분 강화로 수익력을 회복한다는 청사진을 그려왔지만 동부문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조는 확립되어 있지 않아 부활의 길은 멀고도 험하였다. 소니의 부진을 상징하는 것이, 「워크맨」으로 한 시대를 쌓아 올린 오디오 부문이 미 애플 컴퓨터의 iPod와의 경쟁 부문에서 밀려 영업 적자로 변하였고, TV, DVD ,레코더, 디지털 카메라의 매상은 호조이지만 이익면에의 공헌은 크지 않아 실적 대부진과 함께 영업 적자가 확대 되었다. 끝없는 나락으로 빠질 것 같았던 과거의 ‘가전 명가’ 소니가 일부 핵심 전자 제품에서 실지를 회복하면서 회생하기 시작했다. LCD TV, 캠코더 시장점유율이 LCD의 강자 샤프를 밀어내고 1위로 오르고, 핸디캠 역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2007년 전체 일본 전기전자업체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소니’라는 브랜드의 위상을 다시 높인 원인에는 기기 제조원가 절감 및 소프트웨어 판매호조, 핵심 역량 제품 육성과 비용 절감, 대규모 구조조정 (그룹 전체 직원 15만명 중 국내 4000명, 해외 6000명 등 1만명 감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그 중에 최고의 요인은 윤리 단계에서 이미 선진단계에 도달한 기업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소니 VTR의 베타방식 실패사례
  • 목 차Ⅰ.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서 론■ 유한킴벌리의 역사와 현황■ 유한킴벌리의 기업이념과 경영방침■ 성공요인● 품질경영● 신인사제도● 윤리경영● 환경경영■ 교 훈Ⅱ. 소니 VTR의 베타방식 실패사례■ 서 론● 소니기업소개■ 본 론● VTR전자업계흐름● 소니의 BETA방식 VTR● 마츠시타의 VHS방식 VTR■ 실패요인분석■ 결 론■ 시사점※ 참고자료Ⅰ. 유한킴벌리의 성공사례■ 서론유한킴벌리는 국내에서 외국 거대 기업인 P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윤리성광고의 영향력과 사회적 책임-광고의 영향력일상적인 광고의 환경․ 광고주 : 기업이윤의 추구를 위한 마케팅 활동의 한 수단․ 일반대중 : 생활, 사회, 문화, 정치 등 제반 영역에서 영향-광고의 사회적 책임의 원인① 광고주 자체의 자각독립적인 체계+전체 사회의 하부체계+사회 또는 환경으로부터 영향→생존, 성장하는 개방체계② 소비자들의 의식 수준 향상수동적으로 받아들여 오던 자세 탈피 → 문제의식과 비판력을 가지고 광고

  • [국제경영] [국제경영학]소니(Sony) 기업분석 및 글로벌 경영전략(A+리포트)
  • - 목 차 -1) 소니사의 개요① 소니의 역사② 소니의 경영지침③ 소니의 경영이념2) Management① 사업분야② 現 매출추세③ CEO의 교체3) 소니의 CEO 리더십 비교4) 영상미디어 사업 분석① 영화사 합병 인수② 방송/네트워크 사업으로의 확장③ 하드웨어 (영상)5) 게임 사업 분석①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CE)②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SCE)의 전략③ 하드웨어 (게임)6) 음악 사업 분석 ① 거대 음반사의 합병. 日 소니 - 獨 BMG 음반② 소니의

  • [경영학과] 지속가능경영의 사례와 추진과제00
  • 경영과 윤리경영을 강화는 노력을 하면서 기업의 이미지를 회복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유니온 카바이드사는 1980년대 중반 인도에서 폭발사고가 일어나 수천명이 사망해 30억 달러 이상 비용부담이 발생했을 때 법적 투쟁으로 버티다가 기업의 이미지는 더욱 나빠져 결국 2001년 다우 케미컬사에 인수를 당하게 되었다이러한 예를 보면서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욕심을 부리다가는 오히려 생존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서 기업

  • [기업윤리] 기업의 윤리적 이슈 조사
  • 윤리적 이슈1. 대기업의 윤리적 이슈1) 마케팅 관리 : 동서식품과 남양유업의 카제인나트륨 공방2) SK 하이닉스의 격려금 지급2. 중소기업의 윤리적 이슈1) 인적자원관리 : 태화산업의 임금 착복2) 마케팅 관리 : 피자 업계의 식용유 치즈 논란3. 금융기업의 윤리적 이슈1) 골드만삭스의 내부 비판2) 최고이자율을 위반한 대부업계4. 공기업의 윤리적 이슈1) 인적자원관리 : 지방공기업의 채용 비리2) LH 공사의 양면성 Ⅱ. 경영자의 윤리적 이슈 1.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