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테마파크 비교분석 -캐릭터 육성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테마파크란?
(1) 테마파크의 정의
(2) 테마파크의 특징
(3) 세계 테마파크 산업 동향
(4) 국내테마파크동향

2. 에버랜드, 롯데월드 전반적비교
(1) 2개의 테마파크의 입장객수, 매출액등 강점중심의 비교
(2) 롯데월드
1)롯데월드의 SWOT 분석
2)롯데월드의 과제
3)롯데월드의 발전방향
(3) 에버랜드
1)에버랜드의 SWOT분석
2)에버랜드의 과제
3)에버랜드의 발전방향

3. 국내 테마파크의 온라인 전략
(1)국내 테마파크의 온라인 전략에 있어서의 문제점
(2)캐릭터 마케팅 전략
1)캐릭터의 개념
2)테마파크 캐릭터의 기능 및 활용
(3)국내외 테마파크 캐릭터의 현황분석
1)국내 테마파크 캐릭터의 기능별 활용에 따른 분석
2)국내외 테마파크 캐릭터 비교분석
3)국내 캐릭터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
4)테마파크 캐릭터 전략에 관한 시사점

4. 결론

본문내용
1. 테마 파크란?

(1)테마파크의 정의

◎ Carmeron의 정의
테마파크를 만국박람회로부터 놀이공원, 정부나 지역박람회, 박물관, 동물원 등 사회 문화적 특성을 가졌거나 기타 비영리 시설의 관광산업이라고 정의한다.
◎ The Urban Land Institute
특별하게 창출된 환경과 분위기 속에서 운영되는 가족위주의 놀이공원으로 그 속에서는 독특한 역사적 배경물, 역사 속의 형태로 복원된 마을 ,유서 깊은 철길, 전문박물관, 전문쇼핑센터 등을 소재로 특별한 주제를 창출한 놀이공원을 일컫는다.
◎ Vogel의 정의
단순히 놀이시설 티켓이나 음료수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즐거운 경험을 판매하는 사업이다.
◎ Preyer
관광객에게 새로운 형태의 여가를 제공해주는 인공적인 공원이다.

종합적 정의

어떤 테마를 설정하여 그 테마에 따른 환경과 오락 시설 및 이벤트를 조성하는 레저공원의 한 형식


(2)테마파크의 특징

단순한 놀이공간이 아니라, 여러 분야가 종합적으로 복합되어 테마파크가 표현 하고자 하는 주제를 완벽하게 소화해 내기 위한 시설 중심의 하드웨어와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의 복합체이며 이런 요소가 종합적으로 결합되어야만 진정한 테마파크이다.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http://www.everland.com
http://blog.naver.com/doolyking/60006295570
http://www.yang.or.kr/bici/ever.html
http://100.naver.com/100.php?id=118494&cid=AD1074154309772&adflag=1
http://howeng.co.kr/tec/park/04.htm
http://bh.knu.ac.kr/%7Ecksuh2/ezboard/db/under2/upload/200105290007/everland.hwp

<참고문헌>
진억일, ‘놀이공원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L테마파크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최희정, ‘국내 테마파크의 캐릭터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이경선, ‘테마파크의 효과적인 캐릭터전략에 관한 연구’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안상모, ‘테마파크 캐릭터의 개발전략’,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1999
미야시타 마코토,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체험을 팔아라’, 넥서스,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허브_정의 현황
  • 중심지로 육성시키기 위해 무역센터와 코엑스를 중심으로 다수의 민관이 협력아시아 문화교류의장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인도, 대만3738한류가 우리나라만의 문화로 남지 않고 더 넓은 국제무대로 뻗어 나가 세계인의 사랑을 받도록 한다는 비전39테마파크 한류를 소재로하는 놀이문화공간으로 다양한 문화체험과 신나는 놀이시설 (13.2월 K-POP공연장 후보지)글로벌 한류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주변시설과 연계한 특화된 호텔 국내외 관광객들

  • [졸업][애니메이션]한국만화산업의 발전에 관한 연구
  • 캐릭터를 이용한 고부가가치의 상품화, 전자게임, 광고 및 테마파크와 연계되는 등 타 분야에 비해 산업적 연관효과가 월등하게 높고 매체간 변형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격이 강한 산업이다. 그리하여 애니메이션 산업은 굴뚝 없는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등으로 일컫게 되는 것이다.현재 국제 애니메이션 산업은 출판만화에 기반 하여 연관 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이는 출판만화의 시장규모보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장

  • 테마파크 현황분석 및 비교, 발전방안 및 마케팅
  • 목 차 -서론-1.연구목적 및 문제제기-본론-2. 개념 및 특성3. 국내 ․ 외 테마파크 현황분석 및 비교우리나라 테마파크의 현황에버랜드 & 롯데월드& 서울랜드 분석에버랜드 & 롯데월드 집중분석국외 테마파크의 현황테마파크의 업계현황4. 테마파크의 문제점 사례 및 해결방안5. 테마파크의 발전방안 및 마케팅6. 각 테마파크의 경영전략-결론--참고문헌-- 서론 -1.연구목적 및 문제제기9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는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전국

  • [마케팅] 에버랜드의 마케팅전략 분석
  • 테마화 노력이 좀 더 빨리 구체화가 되었더라면 테마파크로서의 변신도 가능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시 말해서 에버랜드 는 개발과 발전을 해왔지만, 확장 및 발전 계획 이전에 보다 일찍 파크 전체에 대한 마 스터플랜을 결정하여 체계적으로 발전시키지 못한 점이 가장 아쉬운 점이다.- 에버랜드의 방문객이 내국인 중심- 경기도 용인에 위치, 고객의 접근이 쉽지 않음: 영동 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되나 국내 의 경쟁자 롯데월드, 서울 랜드와 비교

  • [한국영화산업] 로케이션산업의 투자가능성 분석
  • 테마파크들이 이익을 내고 있는 것은 캐릭터 등 다양한 문화상품을 판매하기 때문- 독특한 문화상품을 내놓아 상품구매를 관광의 한 축으로 만들어야 함• 국내 한 세트장을 방문한 관광객 중 70% 이상이 관광상품(식사포함)을 사지 않았는데, 그 이유가 “살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라고 답변성공조건 3 : 지역 경제 활성화와 연계⑼ 영화관광을 지역 경제 활성화의 수단으로 활용- 영화관광지 개발은 고용창출, 연관 산업 유치, 지역이미지 개선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