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한항공 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서론
기업 선정 이유
제 2 장 본 론
1.기업분석
조직도
연혁
기업명
사업현황
종업원구성현황
수송, 수입실적
경영방침
환경경영활동
2.산업분석
항공 산업 이란?
항공 산업의 분류
항공 산업의 특성
시장 분류 및 특성
시장 분석
3.경쟁사분석
4.산업 환경 요인
5.전략분석
6.추천전략
제 3 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 기업선정 이유
․ 대한항공을 기업 사례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1차적 이유
① 한국을 대표하는 항공사
- 한국을 대표하는 항공사로 아시아나의 역사와 자산을 비교해보았다.
<그림 1-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보유 비행기수 비교
• 아시아나는 1988년 2월 17일에 창립되어 2005년도에 17년이 되는 반면 대한항공은 1969년 3월에 창립되어 2005년도에 36년이 되는 것으로 보아 대한항공의 역사가 더 오래되었다. 항공사의 자산이라고 볼 수 있는 비행기 보유 대수는 표1.에서 볼 수 있듯이 여객기와 화물기를 합하여 아시아나는 총 59대. 대한항공은 총 117대. 아시아나의 약 2배 정도의 비행기를 확보하고 있었다. 따라서 회사 규모면에서 봤을 때 대한항공을 우리나라 대표항공사로 선정하기에 무리가 없었다.
② 전 세계 화물 수송률 1위
- 두 번째로 세계 화물 수송률 1위라는 점이다. 표2.에서 볼 수 있듯이 2003년까지만 해도 1위는 독일의 루프트한자 항공사가 1위였다. 하지만 북유럽의 화물 수송권을 확보함으로써 2004년 말부터 대한항공이 1위에 자리매김하였다.
<그림 1-2 > 대한항공 연도별 화물수송량, 국제 항공운송 실적
◇ 2차적 이유
① 해외여행객의 급증
-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한 결과로 1998년도에 307만 명이던 여행객의 수가 2004년 약 5년 사이에 800만 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한 해외여행객의 급증을 <그림3> 에서 볼 수 있다.
<그림 1-3 > 해외여행객 수 추이
- 이렇게 짧은 기간 동안 여행객이 급증함으로써 고객들의 욕구 또한 다양화되었다. 이런 다양한 욕구를 경영진들의 진보적인 경영마인드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② 경영진의 진보적인 경영마인드
- 심이택 부회장이 회원칼럼에 기고한 글로 잭 웰치의 leader를 정의한 부분에 감동하여 마음에 새겼다는 글의 부분이다.
< 본인은 같은 chemical engineer인 GE의 Jack welch가 leader를 정의한 말을 좋아하며 늘 인용한다. “The future belongs to passionate driven leaders-people who not only have an enormous energy. but also can energize those whom they lead." 어느 한 강연장에서 자기는 ‘business를 manage하는 사람을 manage한다.’라던 그의 얼굴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
제 2 장 본 론

○ 기업소개
․ 기업명 대한항공 ( Korean Air Lines )
․ 설립일자 1962.6.19
․ 대표이사 이 종희
․ 상장일 1966.3.18
․ 종업원 수 14,942명
참고문헌
- 대한항공「영업보고서」, 2005
- 아시아나항공「경영정보」, 2005
- 대한항공「환경보고서」, 2005
- NICE,「제22권 제3호 (회원칼럼)」, 2004
- 항공대 수업 자료, 2004 10.
- 대한항공 본사에서 준 보도자료, 2006
- 대한항공 CF, 2006
- 박명섭,「국제항공운송의 이해 : 항공과 공항관리」, 우용출판사, 2005.
- 정익준,「항공운송관리론」, 백산출판사, 2002.
- 김성희,「항공기업론」, 백산출판사, 2002.
- 대한항공 Global기업이미지 정립을 위한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2002 7.
- 대한항공 웹 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 100년된 기업의 성공비결,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wbae466?Redirect=Log&logNo=40019507635)
- 대한항공 기업정보 및 뉴스, 네이버 (http://www.naver.com)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교 분석, 네이버 지식검색 (http://kin.naver.com)
- 조선일보 웹 페이지 (http://www.chosun.com)
- 한국능률협회 (http://www.servqual.or.kr)
- 대한항공 웹진 (http://www.skynews.co.kr)
- 국제 항공 운송 협회 (http://www.iata.or.kr)
- 한국 관광 공사 (http://www.knto.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마케팅전략.대한항공분석.항공시장환경분석,대한항공전망및향후과제
  • 항공권   6.`좌석승급 서비스 (4) 고유가에 대한 대책 대한항공- S-Oil 매입 계획- S-Oil 자사주를 매입하게 될 경우 S-Oil의 최대주주인 아람코와 함께 S-Oil을 공동 경영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대한항공의 유류비용절감에도 기여 아시아나항공  - Star Alliance 및 ANA와의 공동구매  - 단축항로 개척  - 기내 탑재물 경량화 (5) 마케팅- 스타 마케팅대한항공의 ‘비’ 호 : 330-300 기종, 295석 아시아나의 ‘대장금’ 호 : 767 기종, 264석 - 광고마케팅

  • [마케팅원론] 대한항공 Global 기업이미지 정립을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 대한항공이 공략하지못했던 젋은층에게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즉, 우리는 대한항공의 글로벌을 말함에 있어 “우리는 글로벌 항공사 입니다.”식의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우리의 뒤를 돌아보고 “세계에 도전하는 우리의 자부심 , 대한항공! ”이라고 말하면서 글로벌을전달하고자 한다.Ⅰ. 상 황 분 석1.자사분석2.Market 분석3.Consumer 분석Ⅱ. 문 제 분 석1.대한항공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석2.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석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대한항공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 목 차 -1. 대한항공 소개(1) 기업개요(2) 비전 및 미션(3) 경영목표(4) 규모2. 환경 분석(1) 항공서비스의 본질(2) 외부 환경 분석(3) 산업 환경 분석1) 기존 기업 간의 경쟁2)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3) 대체재와의 경쟁4) 구매자와 공급자의 교섭력3. SWOT 분석(1) 강점 (Strength)(2) 약점 (Weakness)(3) 기회 (Opportunity)(4) 위협 (Threat)4. STP 분석(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3) 포지셔닝 (Positioning)5. 마케팅전략(1) 제품전략(2) 가격전

  • [경영학] [경영학원론]대한항공(Korean Air)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 - 목 차 -Ⅰ. 대한항공 선정이유Ⅱ. 대한항공 경영 분석 1. ‘대한 항공’ 의 Vision2. 영업개황3. 주요실적 4. 투자실적5. 최근 3년간 재산상태 및 영업실적6. 발행한 주식의 종류와 수7. 대차대조표Ⅲ. 대한항공 내부분석1. 역사인식 관점에서의 대한항공 분석2. 고객만족도3. 마케팅(1) New CI(2) 유니폼의 명품화(3) SKY TEAM(4) PPL과 문화마케팅Ⅳ. 대한항공 외부분석1. 신규 진입자의 위협2. 공급자의 교섭력3. 대체재4. 구매자의 교섭력5. 기존 기업

  • 대한항공마케팅,대한항공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Contents1. 기업소개(1) 기업약력 (2) 기업비전(3) CEO 소개(4) 기업조직도2. 주요사업(1) 사업 분야(2) 사업 현황3. 인사제도(1) 인제상(2) 채용안내4. 기업회계 분석(1) 연결대차대조표 및 연결손익계산서(2) 재무분석5. 항공화물운송산업의 특성(1) 대한항공의 화물사업(2) 대한항공의 화물부문의 성공요인 6. 세계 항공운송산업의 경쟁7. 대한항공 항공화물운송산업의 계속되는 도전(1)MARKETING(2)SYSTEM8. 결론-당면과제 및 극복방안(1)대한항공의 순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