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한항공 마케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제1장서론
기업 선정 이유
제 2 장 본 론
1.기업분석
조직도
연혁
기업명
사업현황
종업원구성현황
수송, 수입실적
경영방침
환경경영활동
2.산업분석
항공 산업 이란?
항공 산업의 분류
항공 산업의 특성
시장 분류 및 특성
시장 분석
3.경쟁사분석
4.산업 환경 요인
5.전략분석
6.추천전략
제 3 장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 기업선정 이유
․ 대한항공을 기업 사례 분석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1차적 이유
① 한국을 대표하는 항공사
- 한국을 대표하는 항공사로 아시아나의 역사와 자산을 비교해보았다.
<그림 1-1>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보유 비행기수 비교
• 아시아나는 1988년 2월 17일에 창립되어 2005년도에 17년이 되는 반면 대한항공은 1969년 3월에 창립되어 2005년도에 36년이 되는 것으로 보아 대한항공의 역사가 더 오래되었다. 항공사의 자산이라고 볼 수 있는 비행기 보유 대수는 표1.에서 볼 수 있듯이 여객기와 화물기를 합하여 아시아나는 총 59대. 대한항공은 총 117대. 아시아나의 약 2배 정도의 비행기를 확보하고 있었다. 따라서 회사 규모면에서 봤을 때 대한항공을 우리나라 대표항공사로 선정하기에 무리가 없었다.
② 전 세계 화물 수송률 1위
- 두 번째로 세계 화물 수송률 1위라는 점이다. 표2.에서 볼 수 있듯이 2003년까지만 해도 1위는 독일의 루프트한자 항공사가 1위였다. 하지만 북유럽의 화물 수송권을 확보함으로써 2004년 말부터 대한항공이 1위에 자리매김하였다.
<그림 1-2 > 대한항공 연도별 화물수송량, 국제 항공운송 실적
◇ 2차적 이유
① 해외여행객의 급증
-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한 결과로 1998년도에 307만 명이던 여행객의 수가 2004년 약 5년 사이에 800만 명으로 2배 이상 증가한 해외여행객의 급증을 <그림3> 에서 볼 수 있다.
<그림 1-3 > 해외여행객 수 추이
- 이렇게 짧은 기간 동안 여행객이 급증함으로써 고객들의 욕구 또한 다양화되었다. 이런 다양한 욕구를 경영진들의 진보적인 경영마인드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② 경영진의 진보적인 경영마인드
- 심이택 부회장이 회원칼럼에 기고한 글로 잭 웰치의 leader를 정의한 부분에 감동하여 마음에 새겼다는 글의 부분이다.
< 본인은 같은 chemical engineer인 GE의 Jack welch가 leader를 정의한 말을 좋아하며 늘 인용한다. “The future belongs to passionate driven leaders-people who not only have an enormous energy. but also can energize those whom they lead." 어느 한 강연장에서 자기는 ‘business를 manage하는 사람을 manage한다.’라던 그의 얼굴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
제 2 장 본 론
○ 기업소개
․ 기업명 대한항공 ( Korean Air Lines )
․ 설립일자 1962.6.19
․ 대표이사 이 종희
․ 상장일 1966.3.18
․ 종업원 수 14,942명
- 참고문헌
-
- 대한항공「영업보고서」, 2005
- 아시아나항공「경영정보」, 2005
- 대한항공「환경보고서」, 2005
- NICE,「제22권 제3호 (회원칼럼)」, 2004
- 항공대 수업 자료, 2004 10.
- 대한항공 본사에서 준 보도자료, 2006
- 대한항공 CF, 2006
- 박명섭,「국제항공운송의 이해 : 항공과 공항관리」, 우용출판사, 2005.
- 정익준,「항공운송관리론」, 백산출판사, 2002.
- 김성희,「항공기업론」, 백산출판사, 2002.
- 대한항공 Global기업이미지 정립을 위한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2002 7.
- 대한항공 웹 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 100년된 기업의 성공비결,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wbae466?Redirect=Log&logNo=40019507635)
- 대한항공 기업정보 및 뉴스, 네이버 (http://www.naver.com)
-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비교 분석, 네이버 지식검색 (http://kin.naver.com)
- 조선일보 웹 페이지 (http://www.chosun.com)
- 한국능률협회 (http://www.servqual.or.kr)
- 대한항공 웹진 (http://www.skynews.co.kr)
- 국제 항공 운송 협회 (http://www.iata.or.kr)
- 한국 관광 공사 (http://www.knto.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