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청정원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기업사명설정
2. 기업목표설정
3. 환경분석
4. SWOT 분석
5. 전략의 수립
본문내용
3. 환경분석
3.1. 외부여건분석
3.1.1. 미시적 환경(Micro Environment)
1) 산업 분석(Industry Analysis)

(1) 제품수명주기 (PLC)
종합조미료는 제품수명주기 모형에서 성숙기 후반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시장규모는 연간 약 2,140억 원 정도이며 현재 정체되어 있는 상태이다.
종합조미료 시장은 소비자에 따라 크게 가정용 시장과 업소용 시장으로 나뉜다. 그러나 가정용 시장은 640억 규모로 연평균 -2.5% 감소하고 있으며 이와는 반대로 업소용 시장은 1,500억 규모로 가정용 시장에 비해 소폭이지만 연평균 0.4%씩 성장하고 있다.


(2) 산업구조분석
가. 기존 경쟁업체들간의 경쟁관계
현재 조미료 시장은 대표적으로 6가지의 제품군이 경쟁하고 있다고 볼 수 잇다. 이 중 맛나와 맛선생, 감치미는 대상에서 다시다와 산들애는 CJ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그 밖에 B급 조미료로 분류되는 업체들이 있다. 조미료 시장은 산업의 특성상 오랜 기간 동안 시장 기반이 확고한 대상과 CJ가 각 기업에서 복수의 조미료를 생산하고 있다. 동일 기업에서 여러 개의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기 때문에 그것을 경쟁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냐는 의문이 제기될 수도 있다. 그러나 같은 기업에서 생산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서로 경쟁관계에 있다고 보았다. 자사 제품이라 하더라도 조미료 시장은 이미 성숙기 후반에 해당되며 해외 시장 등 신시장을 개척하지 않는 한 이것은 결국 ‘기존 시장’이라는 한정된 시장 안에서의 기존 제품과 신제품과의 경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한쪽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면 다른 한쪽은 감소할 수밖에 없는 조미료 시장의 구조적 특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우선 시장우선 기존 경쟁업체들을 살펴보면 조미료 시장은 대상(현재는 청정원)과 CJ의 두 업체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대상과 CJ는 수십 년 전부터 조미료전쟁이라는 말이 붙을 정도로 두 기업간에 경쟁이 극심했으며 현재 시장에서는 신제품으로 분류되는 CJ의 다시다’산들애’와 청정원의 ‘맛선생’이 새로운 경쟁관계에 놓여 있다.

나. 새로운 경쟁업체의 진입가능성
수십 년이 지난 오늘에 이르기까지 조미료 시장에서 대상과 CJ는 단연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한지 오래이다. 이들 두 기업에서 생산하고 있는 조미료는 전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별히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지 않아 매출액을 거의 양분하고 있다시피 하는 실정이다. 특히 CJ는 ‘다시다’로 M/S가 80%대에 이르는 강력한 시장 지위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 뒤를 대상㈜의 청정원이 따르고 있다. 이는 조미료 시장이 신규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거나 혹은 이들에 필적할 만한 경쟁자가 아직 출현하지 않은 경우로 볼 수 있다.

다. 대체품 출현의 가능성
우리나라의 조미료 경쟁사(競爭史)를 살펴보면 특히 두 업체간의(대상과 CJ) 경쟁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는데 이들 두 기업의 경쟁은 시대에 따른 조미료 변천과 함께하고 있다. 1964년 이후 발효조미료로 대표되는 ‘미원’과 ‘미풍’이 1982년 이후 ‘맛나’와 ‘다시다’ 등의 종합조미료로, 이것이 2007년 이후 현재에는 자연조미료라는 이름으로 ‘맛선생’과 ‘산들애’로 대체되고 있다. 경제학적 관점에서 대체재는 어느 한 재화가 다른 재화와 비슷한 유용성을 가지고 있어 한 재화의 수요가 늘면 다른 재화의 수요가 줄어드는, 대체관계에 있는 재화를 의미한다. 그러나 조미료는 자동차나 전자제품과 같이 시간이 지나면 신제품이 기존 제품을 시장에서 완벽하게 몰아내는 시장 구조(자동차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대상 청정원 ‘순창고추장’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 목 차 -Ⅰ. 식품시장 환경분석1. 인구 통계적 환경2. 경제적 환경3. 정치적, 법적 환경4. 경쟁적 환경5. 기술적 환경6. 사회, 문화적 환경Ⅱ. 마케팅전략 분석1. STP전략 분석(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2.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4P(1) Product (제품생산)(2) Price (가격)(3) Place (유통(4) Promotion (촉진))3. 판매후 고객관리(1) TQM(Total Quality Management)(2) 고객관리대상 청정원 ‘순창고추장’ 마

  • [청정원 마케팅사례 PPT] 청정원 브랜드현황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청정원 새로운마케팅전략 제안
  • 청정원마케텡전략 사례발표1. 청정원 기업소개(1) 청정원 브랜드개요(2) 청정원 성공요인2. 식품시장 현황분석3. 청정원 SWOT분석4. 청정원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5. 청정원 광고성공사례6.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청정원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1)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제안(2) 마케팅 기대효과CONTENTS1. 청정원 기업소개청정원?대상의 식품 사업 통합 브랜드정직, 신뢰, 신선, 깨끗함을 기본으

  • [마케팅전략] 청정원의 마케팅분석
  • 청정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생활 식품 부문의 시장변화 추이와 이 속에서의 청정원 브랜드 형성과정 그리고 그 브랜드를 중심으로한 마케팅 전략을 살펴 보도록 한다. Ⅱ. 본 론1. 대상에 대하여1) 대상의 연혁- 1956년 1월 동아화성공업주식회사 설립- 1962년 12월 동아화성공업(주) 상호 미원(주)로 변경- 1971년 4월 대상문화재단 설립- 1988년 6월 ‘미원’, ‘맛나’ 88올림픽 공식조미료 지정- 1994년 1월 그룹 IC작업 : 계열사명 ‘미원’으로 통일- 1994년

  • 청정원 마케팅전략
  • 청정원 식당대학생의 식생활17전략 – 청정원 식당(가제 : 온새미로)온새미로 : 가르거나, 쪼개지 않고, 생김새 그대로, 자연 그대로, 언제나 변함없이 라는 뜻의 순우리말왜 식당인가?브랜드 어필자사 제품 및 푸드테라피 홍보18전략 – 청정원 식당(가제 : 온새미로)20대가 한식당을 가지 않았던 이유음식 자체가 깔끔하지 않은 느낌식당의 분위기가 깨끗하지 못할 것이다OLD한 이미지고급화 되어있는 한식집은 너무 비싸다청정원 식당은 기존

  • [마케팅] 청정원 순창고추장 마케팅전략
  • 집으로 찾아가는 정통 고추장청정원 순창 고추장마케팅 원론I . 아이템 선정배경II . 거시환경분석III . 미시환경분석IV . SWOT 분석V . ObjectivesVI . STP 전략VII. 마케팅 전략시장분석산업분석자사분석소비자분석경쟁사분석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장독차 Service4P MIXI. 아이템 선정배경시의성웰빙 열풍/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 고조용이성자료수집의 용이매력도성장기에 있는 시장보편성우리음식의 대표적인 양념고추장제품 선정 이유Bi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