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목표, 필요성, 특성과 농촌의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례 및 향후 우리나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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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2.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3.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1) 과학 기술 지식의 급속한 진보
2) 산업구조의 변화
3) 현대사회의 위기
4) 인간수명의 연장과 교육권보장
5) 현대교육의 위기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Ⅴ. 농촌의 평생교육(평생학습) 사례
1. 찌들어 가는 농촌교육 높아만 가는 농가의 교육비 부담
2. 농촌학교 특성 무시한 교육정책
3. 농어촌 교육여건의 악화

Ⅵ. 우리나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안
1. 한국평생교육 모형수립의 기본방향
2. 우리나라의 평생학습체제 구축 방안과 과제
1) 평생학습 동기 유발
2) 학습 과정의 다양화
3)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
4. 평생학습 정보 유통망 구축․운영
5) Work to Work 프로그램의 활성화
6) 국민 기초 기능의 계속적 향상
7)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정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이라는 개념의 시작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이며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몇몇 학자들에 의하여 사용되어 왔다.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추진위원회에서는 계속교육에 관한 랑그랑(Paul Lengrand)의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 사무국에 평생교육의 개념을 받아들이도록 제안하였으며 유네스코 사무국에서는 이 제안을 받아들여 이때부터 평생교육이라는 용어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같이 개편, 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결국 인간의 전인적․조화적 형성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교육을 수직적․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지도원리이며, 모든 사람의 교육 기회를 일생 동안 공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육 체제를 재편성하려는 교육정책이며 실천적 구조라 하겠다.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평생교육의 목표를 김도수는 유네스코 간행지를 인용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평생교육은 연령의 제한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평생교육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한사람 한사람의 인간이 자기 주위의 사회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생활의 흐름 가운데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고 주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평생교육은 학교가 독점하고 있는 교육체제에 종지부를 찍는 일이다. 학교교육은 음악에 비유하면 서곡에 불과하며 학습자에게 평생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곳이며, 그 이상의 의미를 갖지 않는다.
참고문헌
* 권이종․이상오, 평생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권건일,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1996
* 권두승, 평생교육법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상에 대한 토론, 21세기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2000
*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김신일․한승희, 평생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박태준, 학력인정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의 직업교육강화방안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이정표,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I),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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