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목표, 필요성, 특성과 농촌의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사례 및 향후 우리나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2.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3.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1) 과학 기술 지식의 급속한 진보
2) 산업구조의 변화
3) 현대사회의 위기
4) 인간수명의 연장과 교육권보장
5) 현대교육의 위기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Ⅴ. 농촌의 평생교육(평생학습) 사례
1. 찌들어 가는 농촌교육 높아만 가는 농가의 교육비 부담
2. 농촌학교 특성 무시한 교육정책
3. 농어촌 교육여건의 악화
Ⅵ. 우리나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 방안
1. 한국평생교육 모형수립의 기본방향
2. 우리나라의 평생학습체제 구축 방안과 과제
1) 평생학습 동기 유발
2) 학습 과정의 다양화
3)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
4. 평생학습 정보 유통망 구축․운영
5) Work to Work 프로그램의 활성화
6) 국민 기초 기능의 계속적 향상
7)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정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이라는 개념의 시작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이며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몇몇 학자들에 의하여 사용되어 왔다.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추진위원회에서는 계속교육에 관한 랑그랑(Paul Lengrand)의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 사무국에 평생교육의 개념을 받아들이도록 제안하였으며 유네스코 사무국에서는 이 제안을 받아들여 이때부터 평생교육이라는 용어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같이 개편, 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결국 인간의 전인적․조화적 형성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교육을 수직적․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지도원리이며, 모든 사람의 교육 기회를 일생 동안 공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육 체제를 재편성하려는 교육정책이며 실천적 구조라 하겠다.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평생교육의 목표를 김도수는 유네스코 간행지를 인용하면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평생교육은 연령의 제한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평생교육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한사람 한사람의 인간이 자기 주위의 사회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생활의 흐름 가운데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고 주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평생교육은 학교가 독점하고 있는 교육체제에 종지부를 찍는 일이다. 학교교육은 음악에 비유하면 서곡에 불과하며 학습자에게 평생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곳이며, 그 이상의 의미를 갖지 않는다.
- 참고문헌
-
* 권이종․이상오, 평생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권건일,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1996
* 권두승, 평생교육법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상에 대한 토론, 21세기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2000
*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김신일․한승희, 평생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박태준, 학력인정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의 직업교육강화방안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이정표, 평생 직업교육훈련 종합 대책(II),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행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목표, 특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현황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실현 방안 분석
-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정책방향,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노인교육] 노인교육의 목표, 필요성, 발전과 노인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노인교육의 확립, 정립 방안 분석
-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이해] 노인교육관련 문헌의 요약과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노인교육의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