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물류정책, 물류산업] 물류의 의의, 물류정책의 필요성, 물류산업의 특징, 물류산업의 규모와 범위, 물류기반시설 투자현황과 문제점, 향후 물류환경의 여건변화와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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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물류의 의의
1. 물류의 정의
1) 물류관리 협의회의 물류의 정의
2) 트레이드 오프(trade off)
2. 물류의 중요성과 역할
1) 물류의 중요성
2) 물류의 역할
3) 국민경제 관점에서의 역할
3. 물류에 관한 용어
1) 로지스틱스
2) 로지스틱스의 특징

Ⅲ. 물류정책의 필요성
1. 물류란
2. 물류의 중요성
3. 물류정책의 추진

Ⅳ. 물류산업의 특징
1. 유발수요산업
2. 지원서비스산업
3. 물류활동의 내부화가 가능한 산업
4. 영세산업
5. 경쟁적 산업

Ⅴ. 물류산업의 규모와 범위
1.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 규모
2. 물류서비스업의 범위
3. 국내 물류서비스 산업의 특징

Ⅵ. 물류기반시설 투자현황 및 문제점
1. 도로시설
2. 철도시설
3. 항만 및 공항시설

Ⅶ. 향후 물류환경의 여건변화 및 전망
1. 화물수송수요의 추이와 전망
1) 국내화물의 수송수요
2) 국제화물 수송수요
2. 국내․외 물류여건변화
1) 국내 물류여건의 변화
2) 국제물류환경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공동활용체계 및 수출입물류기관간 정보연계의 일부가 정보화촉진사업의 일환으로 진행 중에 있다. 수출입 물류정보화가 원활히 이루어져서 항만처리량의 10%를 제고할 경우 1,900척의 추가처리가 가능하여, 연간처리량이 1,500척인 BCTOC 1개소를 구축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구축비용 약 2조원의 절감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민간의 경우도 수출지연 최소화로 대외 신용도 제고 및 화주의 추가 물류비 예산 200억원의 절감효과와 컨테이너반출입 및 컨테이너 야드 장치 정보의 사전 활용에 따른 예산절감, 그리고 수출입선적 및 하역정보의 사전제공으로 장치장에 보관되는 화물의 추가 장치비용 절감 등 연간 약 1조원 이상의 절감효과를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전체 물류에 대한 정보화방안은 아직도 미흡하다. 물류는 항만 뿐만 아니라 육상, 철도, 항공 등에서 막힘없는 화물과 정보의 원활한 흐름이 있어야 성공한다. 특히, 전자상거래를 대비한 물류정보화 계획은 전무한 형편이다. 전자상거래의 성공여부는 거래비용 절감보다도 물류비용 절감에 있다. 현재, 한국의 거래 관행으로 볼 때, 물류정보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꾸준한 법․제도 개선만이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가 있다.

Ⅱ. 물류의 의의

1. 물류의 정의

유통은 생산과 소비 사이에 발생하는 시간과 장소의 간격을 좁혀 주는 동시에 품질이나 성능 또는 수량상의 변화가 없도록 수요와 공급을 원활히 조절함으로써 생산자의 소비자를 함께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물적유통은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으로 구분되는 유통의 한 부분으로서 마케팅ꡐphysical distribution`에 해당하는 물리적 유통을 의미한다. 물류라는 용어의 기원은 1922년 미국의 마케팅학자인 클라크 교수가 유통기능을 교환기능과 물적공급기능 및 보조기능으로 분류하면서 물류를 교환기능에 상대되는 유통의 기본적 기능이라고 설명한 것이 그 시초가 된다.
참고문헌
건설교통부(1996) : 종합물류정보전산망 기본계획
김종칠(1996) : 종합물류정보전산망의 효율적인 구축방안, 한국해운학회지 제 22 호, 한국해운학회
노홍승, 이철영(1996) : 항만물류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고찰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학회지 제23호, 한국해운학회
상공회의소(1999), 제3자 물류업체의 경영실태조사, 조사보고서
옥선종 외 3인(2000) : 물류관리론, 경록
유통정보사 : 물류매거진 1999(12 월호), 2000(3․6․7 월 호)
장홍훈(1995) : 우리 나라 해운 항만 물류의 EDI 구축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해운경영연구 제 21호, 한국해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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