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교육] 교원정보교육의 개념과 교원정보교육의 실제, 문제점 및 교원정보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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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정보교육의 개념

Ⅲ. 교원정보교육의 실제
1. 시․도 교원 연수 기관
1) 연수 교재
2) 시설․설비
3) 교수 요원
4) 연수 시기
5) 연수 장소
2. 정보통신 산업체
1)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2) 기타 산업체 및 사설기관
3. 교육대학․사범대학
1) 교육대학
2) 사범대학

Ⅵ. 교원정보교육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
1. 정보화 교육 시설면
2. 교원 컴퓨터 연수 과정의 다양화
3. 멀티미디어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보급
4. 교육정보 종합 서비스 시스템 구축 운영
5. 정보화 교육 전담 인력의 확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상은 기존 사회와는 차별화된 관점을 요구하고 있다. 새로운 인간상은 Papert가 제시하는 ICT의 긍정적인 효과에 부합되며 구체적으로는 불확실한 세계에 대한 도전의 용이성, 지식의 소재 파악과 인적 네트워크 조직, 문제의 발견과 지식의 변환, 지식 융합을 통한 지식 창조 등은 ICT 효과에 부합되는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AASA에서 제시하고 있는 항목 중에서 협동적 학습 수행 능력, 정보 접근 및 이용 능력 항목은 ICT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 시스템에서는 지식정보사회에 부합되는 인간상을 지향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실제 구체적인 구현 단계에서는 대입 평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그로 인하여 평가의 척도는 창조적 지식인이나 문제해결 능력, 실세계의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보다는 대입 고득점 전략이 중시되고, 많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수법이 더 중요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러한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이라는 개념은 얼마 전 정부에서 제시한 ꡐ신지식인ꡑ이 제시하는 인간상과도 무관하지 않다. 여기에서 신지식인은 ꡒ누구나, 기존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발상으로 터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이 일하는 방식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혁신함으로써 가치를 능동적으로 창출하는 사람ꡓ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이 정의를 자세히 살펴보면, 신지식인이란 지식을 새로운 발상으로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며, 그의 지식 활용 결과는 일하는 현장의 문제 해결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성격의 것이다. 현장 지식의 소유자로서 자신이 가진 지식을 토대로 현장에 필요한 부분들을 탐색하고, 발굴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로서 끊임없이 자신의 삶의 맥락과 지식을 서로 결부시킬 수 있는 사람 혹은 집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신지식인인지의 여부는 ꡐ새로운 발상으로 일하는 방법을 혁신ꡑ할 수 있는 지식의 소유 및 활용 여부이다.
지식정보사회에 적합한 인간상은 조금씩 용어나 기술이 다르게 제시되고 있으나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과 무관하지 않다. 오히려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주요 특징들을 살펴보면 단순 지식보다는 고차적인 정신 능력의 발현이 요구되는 지식, 지식정보사회의 근간이라 할
참고문헌
△ 김동식(1997), 사범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교육의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정보소양 인증체제 구축 연구 세미나 자료집. 49-70
△ 김학영(1997), 시․도 교육청의 교원 정보소양 교육의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토론 원고, 정보소양 인증체제 구축 연구 세미나 자료집
△ 방명숙(1997), 교원정보교육 체계화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윤종건(1997), 교원을 위한 정보소양인증제 도입방안의 탐색, 정보소양 인증체제 구축 연구 세미나 자료집, 125-145
△ 정태범(2002),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양서원 출판
△ 최상균(1995), 원격교육을 통한 교원 연수 체제 개발
△ 한국교육행정학회․일본교육행정학회(1997), 교원교육정책의 현황과 과제, 제 4회 한․일 교육행정학 공동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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