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e-비즈니스)의 개념, 필요성, 적용 현황과 성공적인 이비즈니스(e-비즈니스)의 구축 전략 및 전세계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시장 전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정의, 특징, 분류,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수입원천,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의 적용 사례, 성과측정 방법 분석
- [경영][엔터테인먼트 경영][디지털 경영][E비즈니스 경영][이비즈니스 경영][인터넷 경영][전자상거래 경영]엔터테인먼트 경영, 디지털 경영, E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경영, 인터넷 경영, 전자상거래 경영
- [뉴미디어론] 국내 아바타산업을 통해 살펴본 인터넷환경의 변화
- [B2B, e마켓플레이스, 전자상거래, 아이마켓코리아, 에셋라인] b2b국내 산업현황
- [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의미, 종류, 등장배경과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발전, 적용범위 및 e-비즈니스(이비즈니스)의 전망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이비즈니스(e-비즈니스)의 개념
Ⅲ. 이비즈니스(e-비즈니스)의 필연성
Ⅳ. 이비즈니스(e-비즈니스)의 적용 현황
Ⅴ.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사례
1. 논의 배경
2. 하니웰社 e-비즈니스 전략의 3가지 구성 요소
1) 외부 고객용 전자상거래 허브사이트의 구축
2) 내부 종업원용 포탈사이트의 구축
3) 웹사이트와 후방 경영지원 업무의 통합 노력
Ⅵ. 성공적인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구축 전략
1. e-경쟁전략(E-Competitive Strategy)
1) 국내 기업 명확한 온라인 진출 전략 부재
2) 운영 고객 기술 조직이 조화된 e-경쟁전략 필요
2. e-운영전략(E-Digital Operations Excellence)
1) e-구매전략 구현 선결과제
2) 효과적인 `e-구매` 7단계 전략
3. e-고객전략(E-Digital Customer Experience)
1) 방문자(Visitor)는 고객(Partner)이 아니다
2) 공급자 논리에서 고객 논리로 발상 전환
3) 어떻게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들 것인가
4. e-기술전략(E-Technology Strategy)
1) 킬러 어플리케이션 핵심은 e-SCM
2) 썬마이크로시스템의 성공적인 e-SCM
3) 정보기술 아웃소싱 위한 비즈니스 케이스 개발
5. e-조직전략(E-Organization Strategy)
1) 혁신전략(Bold stroke strategy)
2) 강화전략(Enhancement Strategy)
3)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통합 전략 (Digi Brick Integration Strategy)
Ⅶ. 전세계 이비즈니스(e-비즈니스) 시장 전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ꡒe-Business는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에 인터넷 기반기술과 디지털 정보기술을 전자적으로 통합 적용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방식이다.ꡓ대상 경영활동 관점에서 보면, e-Business는 특정 분야로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대상으로 한다. 즉, 경영활동의 주요 대상인 계획, 조직화, 운영, 통제, 평가 등 전 분야에 걸쳐 적용하는 것이다. 세계무역기구에서 제시한 제품만으로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Price Water House Coopers의 제품, 서비스, 정보까지를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또 경영의 기능적 구분인 인사, 회계, 재고, 제조, 연구개발, 마케팅, 주문, 판매 등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적용되는 기술 관점에서 보면, e-Business는 인터넷 기반기술과 디지털 정보기술 모두를 포함한다. e-Business에 대한 그릇된 이해 가운에 하나가 인터넷 기술만이 e-Business에 적용하는 기술로 생각하거나 인터넷 기술에만 정통하면 e-Business 구현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진정한 e-Business는 기존의 시스템과 인터넷이 갖는 공공 네트워크를 상호 연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 기술만으로는 부족하다. 여기에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관련 모든 기술이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과거에서 발전해온 디지털 정보기술과 인터넷 기술과 향후에도 등장할 새로운 기술을 포괄하는 것이다.
기술 적용 방식 관점에서 보면, e-Business는 전자적(electronically)으로 통합해서 적용하는 것이다. e-Business에 적용되는 기술인 인터넷 기반기술과 디지털 정보기술 각각이 전자적으로 통합될 때 다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의 이식성 및 상호 운영성 면에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두 가지 기술이 각각 운영된다면 투자도 중복된다. 이러한 전자적 통합은 기술적용의 상승효과를 가능하게 하고, 조직전체의 e-Business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남훈(1999) / 정보혁명과 노동가치론, 한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토론 9902호, 1999
김갑수 /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영진닷컴, 2000.
김용재 /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류동민 / 21세기 키워드(10) 블러경제학, 중앙일보 1999년 12월 13일자, 1999
이재규, 최형림, 김현수, 이경전 / 전자상거래원론, 법영사, 1999
척 마틴(Chuck Martin) / e-비즈니스.com, 서울 21세기북스, 1999
황진호, 서병삼, 한계섭 /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전략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정보기술연구소, 제10권 1호, pp. 141-151, 2002.
자료평가
-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king***
(2012.10.20 20:58:06)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E비즈니스)의 정의, 특징,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E비즈니스)의 수익성,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BIZ, E비즈니스)의 현황, 기술전략, 제고 방향 분석
- CALS(광속거래) 전자상거래(EC), B2B 전자상거래(기업간 전자상거래), B2C 전자상거래(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P2P 전자상거래(EC),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EC), 경매 전자상거래(EC)
- [SCM(공급사슬관리)] SCM(공급사슬관리)의 정의, 필요성, 구축단계, 현황과 SCM(공급사슬관리) 전략, 적용 및 SCM(공급사슬관리)의 전망 분석
- [조직행정]GE의 동기부여와 잭 웰치의 리더쉽 및 경영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