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격교육] 평생교육에서의 원격교육 활용 방안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고서 설명

참고문헌을 활용하라는 교수님말씀에
참고문헌 최대한 활용
창작30% 문헌 70%
참고바람

목차
1.개념
2. 설명
3. 외국사례
4.국내사례
5.장단점
본문내용
원격 교육이란 말은 누구나 한 번씩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서 원격교육을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한번이라도 접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원격 교육을 사전에 나와 있는 대로 간단히 정의 하자면 ‘컴퓨터와 여러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실시하는 멀티미디어 교육.’으로 정의 내릴 수 있겠다. 더욱 쉬운 말로 정리하자면 ‘문자 그대로 교육이나 학습 활동이 두 주체인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사이에 상당한 거리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모든 교육활동이 기획되고 실천되는 구조적 특성을 가진 교육 제도’ 라 할 수 있다.(한상훈, 1990)
원격교육의 특성을 보면 원격교육은 교수- 학습활동이 시간과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일어나기 때문에 보다 계획적인 교수 학습활동을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특수한 수업기법들이 요구되며 특히 매체에 의한 전달이 특징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70년대 들어서 한국 방송통신대학이 설립되고 고등학교와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원격교육이 시작되었다. (정민승, 200
2) 그 후에도 활발히 원격교육이 진행 되는 중이다. 국내와 국외의 원격 교육의 동향, 문제점, 문제점에 대한 대안과 발전 방향에 대해서 앞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1. 한상훈,원격교육의 경제적 효용성에 관한 연구,충남대:교육과학연구소, 1990, p.222,229

2. 정민승,『 사이버공간과 평생학습』, (교육과학사), 2002,pp.22,278,295

3. 염명숙, 조은순 공저 , 『원격교육활용론』, (남두도서), 2005, pp.203,206,209,229,243,295,296,310

4. 정인성, 나일주 공저,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4, pp.229,298,299,303,306

5. 이상수,김영환,정희태,박수홍공저,『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3, pp.20,21,24,225

6. 공주대학교 과학 교육 연구소 공저, 『원격교육과 평가』, (도서출판:보성), 2002, pp.59,70

7. 서수경, 이종승 「성인학습자를 위한 원격교육의 문제점과 요구사항에 관한 조사연구」,(대전: 忠南大學校 大學院), 2002, p.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추진배경,필요성,현황,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가상강의,문제점,발전방향
  •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개념과 추진배경,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필요성과 현황,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가상강의,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분석Ⅰ. 서론Ⅱ.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개념Ⅲ.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추진배경Ⅳ. 사이버대학(원격대학, 가상대학)의 필요성1. 개성화된 교육의 제공2. 시, 공, 사회 경제적 수준을 초월한 교육기회의 확대3. 평생교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이념,교육기본법,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학교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제고방안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교육기본법,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과 학교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교육기본법Ⅴ.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Ⅵ. 평생교육(평생학습)과 학교교육1. 학교의 사회적 기능2. 학교교육과 평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원격대학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결론을 도출하였다.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 기술 및 관련 소프트웨어 등을 이용하여 형성된 가상의 공간(Cyber-Space)을 통하여 교수자가 제공한 교육서비스를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함으로써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는 경우 전문대학 또는 대학졸업자와 동등한 학력․학위를 인정하여 주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평생교육시설의 한 형태를 말한다. 국내에 현재 총 16개 대

  • 정보화사회의 특징과 미술교육의 방향
  •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과정에서도 정보기술 활용을 강화하고 정보기술을 실제교과 학습 및 생활에 창의적으로 응용하도록 하고있으며 미술과 역시 현대미술 교육의 동향은 미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창조적 사고 능력과 다양한 정보화 매체의 기술적 사용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매체의 기술적 사용능력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안이 학교현장의 직면한 과제이다.이에 학교 현장에서 정보화 교수매체의 효율적 방안을 탐색하여

  • [평생교육현장실습일지] 최신 평생교육현장실습일지 세트[A+자료], 평생교육실습일지, 평생교육사실습일지샘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인적자원개발론○평생교육경영론○3. 경 력구분(취업/실습/봉사)기관명기간내용평생교육현장실습 신청서신청학생정보학 과(시간제등록생은 시간제로 기재)평생교육학과 시간제학 번(수험번호)○○○○○○○성 명○○○연 락 처010-xxxx-xxxx주 소서울특별시 ○○구 ○○동 1234-789번지e-mailxyz1234@hanmail.net실습기관 및 시설실습기간2013년 9월 2일 - 2013년 10월 2일기 관 명○○원격평생교육원주 소(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